<추격자>가 승승장구의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 성공의 이면에는 모두가 반대한 시나리오를 "반드시 된다"고 확신한 기획자가 서 있다. 투자자들조차 고개를 갸우뚱한 '김윤석-하정우' 카드를 밀어 붙인 뚝심의 제작자, '영화사 비단길'의 김수진 대표가 주인공이다.

대학 졸업과 동시에 일찌감치 충무로에 입성, 장선우 감독의 <꽃잎>과 <나쁜 영화> 등의 기획에 참여한 바 있는 김수진은, 한국영화 전성기가 막 시작될 즈음인 1999년 도미해 AFI(미국영화연구소)와 워너브라더스 월드와이드부서 등을 거치며 프로듀서로서의 '감'을 치열하게 익혔다. 그리고는 하필 한국영화계가 불황기로 접어든 2005년 귀국, 영화사 비단길을 차렸다. 그는 2006년 첫 작품 <음란서생> 이후 2년만에 내놓은 <추격자>의 잇단 흥행으로 칼날 같은 흥행 선구안을 과시하고 있다.

<추격자>가 300만 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화창한 봄날 오후, <추격자>의 프로듀서 김수진을 만났다. 이날 그는 미국 워너브라더스와 체결한 100만 달러 짜리 리메이크 판권 계약 때문에 잔뜩 상기돼 있었다.(인터뷰 내용 중 스포일러 있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격자> 흥행 비결은 타협 없는 원칙주의"


최광희(이하 '최') 냉정히 말해서 언론이 흥행 영화의 제작자에게까지 스포트라이트를 맞추는 타이밍이 약간 빠른 편이다. 예전 같으면 4~5백만 명 정도는 돼야 했는데. 그만큼 충무로가 어려운 데 대한 반대급부적 관심이랄까?

김수진(이하 '김') (웃음) 사실 영화가 잘 만들어지고 재미있어서 그렇기도 하겠지만 이렇게 과도하리만큼 박수 쳐주고 평점이 높은 건, 운도 따르는 것 같다. 워낙 상황이 안 좋다 보니까 우리 영화를 밀어주고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주는 것도 같고. 정말 감사하게 생각한다.

98년 IMF 직후에 주식 벼락 맞은 사람들 기분하고 비슷하지 않을까?(웃음) 지금이 한국영화계의 IMF나 다름 없으니까. 어쨌든 아직 대박이라 할 순 없지 않은가.

아직 대박은 아니다. 이제 3백만 명 넘었지.

5백만까지 바라보고 있다면서?

그렇게 됐으면 좋겠다. 5백만을 목표로 좀더 노력할 수 있는 일이 뭘까 생각하고 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 그렇다기 보다 3-4백만 명 들면 사람들이 금방 잊어먹더라. 5백만이 넘으면 굉장히 기억에 오래 남고. <살인의 추억>처럼 이정표를 찍고 가는 느낌이 들려면 상징적인 차원에서 5백만이 넘어갔으면 좋겠다는 거지.

투자사들이 처음에는 갸우뚱하다가 밀어보자고 돌아서게 된 계기가 있었나?

1년 내내 시나리오 고치면서 우리나라 대표적인 투자사들 다 만났다. 다들 안 한다고 했다. 그래도 어떻게든지 사채를 끌어서라도 하겠다는 확신을 가지고 밀어붙이고 있었는데, 밴티지 홀딩스라는 투자사가 처음 만들어졌다. 혹시나 해서 시나리오를 줬는데 바로 하겠다고 하더라. 너무 기쁘긴 했는데, 그땐 워낙 투자 상황이 안 좋아서 제작비를 많이 쓸 수가 없었다. 애초에 40억 원 정도로 잡았는데, 30억이면 하겠다고 하더라. 줄이고 줄여봐도 31억 5천만 원이 나왔다. 그 예산에 오케이를 했는데, 그 순간에도 엄청 오버될 것을 알고 있었지.(웃음) 밴티지 홀딩스는 처음 만든 투자사였는데, 오래 된 투자사와는 다른 기준이 있었던 것 같다. 신선한 눈이 있고, 사람들이 다 젊다. 30대 초반의 영화에 대한 새로운 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투자가 가능했던 것 같다.

다른 투자자들이 거부한 이유는 무엇인가?

제일 먼저 나온 이유는 어둡고 칙칙하다는 거였다. 연쇄 살인마에 출장안마사 사장이 주인공인 영화는 아닌 것 같다는 반응들이었다.

끈질기게 설득을 한 편이었나?

굉장히 끈질기게 달라 붙었지. 여러 번 미팅도 하고 제작비도 충분히 조절하겠다고 여러 번 얘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들 'No' 하더라. 그 시기에 워낙 한국영화가 수익률이 낮아서 대부분 수익률이 눈에 보이는 영화, 로맨틱 코미디나 가벼운 영화를 찾는 분위기였다.

어둡고 무거운 걸로 치면 <살인의 추억>도 마찬가지 아니었나.

<살인의 추억>은 그래도 봉준호 감독이 있었고, 송강호가 있었지. 우리 영화는 아무도 없었다. 그 차이점이지.

그래도 밀어붙여야 되겠다, 이 영화는 반드시 된다는 확신을 가지게 된 배경은 뭔가.

시나리오를 숨을 못 쉬고 단숨에 읽었다. 그렇게 읽은 시나리오는 굉장히 잘 되더라. 재미있고, 긴장감이 있었고, 관객은 다 알고 엄중호만 몰라서 혼자 뛰어 다니는 상황이 굉장히 흥미로운 지점이었다. 관객들이 안타까워 하면서 엄중호를 바라보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나리오가 이렇게 재미 있다면 영화는 그 이상으로 나오지 않을까 하는 확신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중 관객은 영화를 통해 끔찍하고 잔인한 현실을 보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이 영화의 경우 오히려 그것이 흥행 포인트가 되고 있는 것 같다.

시나리오를 1년 동안 고치면서 사회적인 이슈를 많이 집어 넣었던 게 장점이 된 것 같다. 처음 초고에서는 그냥 잔혹한 스릴러 정도였는데 그렇게 하면 작은 영화가 될 것 같았다.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사회적인 이슈를 만들어 내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무겁고 칙칙한 이야기이지만 왜 그런 상황이 되는지 사회적인 환기를 할 수 있다면 오히려 주제도 살아나고 이 영화를 만드는 이유가 명백해질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잔혹하고 어두운 정서를 유화시키려는 주문은 많이 했을 것 같고. 어떤 부분에서 감독에게 수정을 요구했나?

많이 했지. 초고부터 편집까지 굉장히 많이 했다. 화장실 장면과 개미 슈퍼 장면도 나홍진 감독과 굉장히 많은 논쟁 끝에 30-40%를 들어낸 거다. 나 감독은 꼭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들,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데, 그 부분이 나간다면 잘못하면 하드코어 스릴러나 컬트 영화처럼 보이게 될 우려가 있어서 최대한 잘라 냈다. 시나리오 단계 때 1차적으로 많이 걸렀고, 촬영과 편집 단계를 거치며 또 걸러냈다.

엄중호와 지영민의 막판 격투 장면에서 쓰인 도구가 원래는 망치가 아니라 죽은 미진의 머리통이었다고 들었다. 시나리오 단계에서 바꾼건가?

1년 내내 그걸 가지고 싸웠는데, 나 감독이 1년 내내 안 고친 대목이었다. 그 장면 촬영 전날 아무래도 안 되겠다 싶어 나 감독 숙소에 찾아가서 세 시간을 기다려서 세 시간을 얘기했다. 결국 합의가 됐다. 사람 사체로 영민 머리를 치는 장면이 나오면 영화가 다른 장르가 된다. 관객은 중호의 마음으로 영민을 처단하고 싶어하는데, 그런 감정이 제대로 전달이 안될 것 같고, 가장 중요한 건 심의가 안 나올 것 같았다. 이런 여러 얘기를 서 너 시간에 걸쳐 했다. 결국 나 감독이 오케이를 했다.

빠진 게 결과적으로 다행이네.

그게 있으면 영화가 제대로 완성이 안 된다고 믿었다. 시나리오 단계에서 1년 내내 안바꿨고, 콘티 때도 안 바꿨으니 도저히 안되겠더라.

영화를 하면서 투자자에게 거절 당하면 자신감이 떨어지지 않나. 회의감이 들기도 했을 거고.

무지하게 속상하지. 자존심은 많이 상하는데, 오히려 기가 꺾이는 게 아니라 저 사람들은 도대체 시나리오를 볼 줄 아는 거야 뭐야, 하는 생각이 들더라. 두고 보자 하는 오기가 생겼다.

결과론적인 얘기지만 그 투자자들이 시나리오를 볼 줄 모른다는 게 맞네.

그렇게 얘기하면 오만한 건데.

사실 그 때 이 작품 안 된다고 했던 투자자들, 지금쯤 땅을 치고 후회하고 있을 것 아닌가. 돈만 가지고 있다고 해서 다가 아니라 작품을 바라보는 눈도 중요한 건데 말이지.

다 임자가 있는 것 같다. 우리가 안 된다고 한 작품이 흥행에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 않은가. 눈이 다르고 기준이 다른 것 같다. 우리 영화를 '뺀치' 놨던 사람들의 기준과 원칙은 다른 영화에 꽂혀 있었던 것 같고. <추격자>는 밴티지 홀딩스같은 새로운 투자사가 아주 신선하게 잘 찾아낸 경우다. 영화는 다 임자가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더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우들 가지고도 얘기가 많았다고 들었다. 김윤석 카드에 대해선 거부감이 없었나.

없진 않았다. 김윤석 카드는 우리가 확신을 가지고 밀어 붙였다. 투자자들도 하도 밀어붙이니까 오케이 했다. 그런데 김윤석-하정우 카드를 동시에 밀어 붙였다면 분명히 안됐을 것이다. 김윤석과 서영희를 먼저 캐스팅해 놓고 나중에 하정우를 캐스팅했는데, 투자사 입장에서는 다른 한 명 정도는 스타로 하지 않을까 기대를 했던 것 같다. 영민 역까지 스타 캐스팅을 안하고 적역 캐스팅을 하겠다고 하니까 그때서야 안 된다고 반대를 많이 했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이 하정우 말고 그 자리에 캐스팅했으면 좋겠다 거론한 배우들은 누구였나?

있지만 얘기하면 안 된다. 지금 쓰면 안돼. 정말. (웃음)

개런티는 얼마나 줬나.

2억 원 위 아래. 그 정도면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시나리오도 뛰어나지만 이 영화의 백미는 캐스팅이라고 생각한다. 반대를 무릅쓰고 하정우 카드를 고집한 이유가 궁금하다.

거기에 대해선 논리적인 답이 없다. 물론 스타 캐스팅이 힘든 장르이긴 했지만, 역할에 잘 어울리는 적역을 캐스팅한다는 게 이 영화의 원칙이었다. 영민 역은 무조건 하정우라고 생각한 건 그 선한 얼굴에 영민 역을 하면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내 이상한 고집이었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편집하는 과정이 남달랐다면서?

만날 가서 괴롭혔다. 모든 후반작업을 한 달 안에 해야 하고 2주 안에 편집을 끝내야 하는 시간적인 문제도 있었지만 감독과 생각이 다르니까 논쟁 과정이 길었다. 고쳐 놓으면 다시 가서 보고, 다시 논쟁하고 또 고치고 그랬다.

배급 일정 가지고도 설왕설래가 있었지?

원래 내가 설 연휴 때 가겠다고 큰소리 쳤지.

결과적으로 그 때 안 붙인 게 천만 다행이네.

(웃음) 그게 운이라니까. 당초 개봉 시점을 1월 말로 잡았던 것은 설 연휴라는 의미보다, 2월 한 달을 가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쇼박스에는 1월 30일 개봉이니까 무조건 날짜를 비워 놓으라고 얘기를 했는데, 촬영이 늦어지면서 (웃음) 다시 찾아가서 죄송합니다, 못 맞춥니다 그랬지. 쇼박스도 합리적이었다. 그 시기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오히려 전략을 잘 짜겠다고 그러더군.

이 영화는 무조건 된다, 이런 확신을 갖게 된 시점은 언제였나?

촬영 전에 전체 리딩 했을 때. 리딩 하는 걸 두 번을 연속해서 듣고는 이 영화 되게 흥행할 것 같다고 그랬다. 영화 너무 재미있고, 김윤석과 하정우 연기도 너무 좋을 것 같았다. 그 때 90% 이상 확신을 가졌다. 그 뒤로 매일 텔레시네를 보는데 생각했던 것만큼 잘 찍혀 오더라. 현장 편집본 보니까 한국에서 이런 영화가 없었을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신선했다. 할리우드의 블록버스터 영화들을 보면 액션과 리액션이 잘 붙는데, 그와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편집 끝나고도 잘 될 것 같다는 생각은 했는데, 이 정도의 반응일 줄은 사실 몰랐다.

감이 남다른 건가?

운이 진짜 좋았다.

꼭 성공한 감독이나 제작자들은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얘기하지.

(호탕하게 웃음) 아니, 진짜 운이 좋았다니까!

어느 정도의 안목을 갖지 않았다면 밀어 붙일 수 없는 시나리오 아니었나. 미국 워너브라더스의 월드와이드 부서에서 시나리오 검토일을 했던 것이 그런 부분에서 바탕이 됐을테고.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됐다. 시나리오를 하루에 열 권 이상씩 읽고 그렇게 트레이닝 했던 게 도움이 됐고, AFI(미국영화연구소)에서 공부했던 것도.
 
결국 관건은 좋은 시나리오다.

사람마다 다 기준이 다르지만, 나는 배우고 감독이고 별로 안 본다. 시나리오만 본다. 그 시나리오가 영화적으로 재미가 있으면 그 다음엔 감독을 본다. <추격자>는 그 기준에 딱 맞아 떨어진 합이었다.

나홍진 감독과의 만남은 어떻게 시작됐나?

단편 영화 <완벽한 도미요리>를 보고 나서 무조건 저 감독 잡아와, 그랬다. <음란서생> 제작실장이 그 영화의 피디를 했다길래 빨리 데려오라고 했다. 같이 저녁 먹으면서 얘기 해보니까 다른 영화사랑 감독 계약을 몇 번 했는데 진행이 안돼 풀이 죽어 있더라. 한 6개월 정도 삼겹살에 소주 마시면서 뭘 하고 있느냐 물었더니 <추격자>의 근간이 되는 시나리오를 쓰고 있다고 그러더라. 그리고 2006년 1월에 제목도 없는 초고를 가져 왔다. 보는데 정말 토할 뻔 했다. 숨도 못 쉬고 너무 빠른 시간에 긴장을 하고 봐서. 너무 재밌더라. 어쨌든 시나리오는 많이 고쳐야 겠다, 서로 믿고 한번 해보자고 했다. 나 감독도 기분 좋게 "<살인의 추억>을 뛰어 넘게 해주세요."하더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홍진 감독

나 감독이 영화적인 야심이 큰 인물인 것 같다.

내가 보기에 나홍진 감독은 천재다. 영화적인 감각이 정말 뛰어난 사람이다. 당장 미국 가서 할리우드 영화 해도 굉장히 잘 만들 것 같다. 이야기를 영화적으로 푸는 데 있어서 나홍진 감독만큼 감각이 있는 사람이 없는 것 같다. 어떻게 찍어서 어떻게 붙일 때 관객의 반응이 어떻게 나올 것인가를 다 알고 있다는 거지. 영화를 많이 봐서 그렇게 트레이닝 된 건지, 아니면 원래 천부적인 건지는 잘 모르겠는데, 어쨌든 정말 천재다.

한국에 돌아와서 제작자로 두 편 했다. <음란서생>도 잘 됐고, 야구로 치면 2연타석 홈런이다.

적게 해서 그런 것 같다. 일년에 서너 편씩 하는 제작사도 있는데, 우리는 2년에 한 편꼴인데, 뭐.

그만큼 신중한건가?

신중하다기보다 꼼꼼하게 따지는 것 같다. 적당하게 넘어가지 않고 하나하나씩 다 검토했다. <추격자>를 보면 모든 인물들이 다 대충대충 넘어가지 않나. 그런걸 보여주면서 우리까지 대충대충 넘어가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장면마다 이게 최선인지 다른 대안이 없는지 고민했다. 나 감독이 굉장히 힘들었을 거다. 불평 한마디 없이 고치고 또 고치고 했다. 그러느라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었다.

기획자 또는 제작자로서 갖춰야 할 최고의 덕목은 뭐라고 생각하나?

제작자가 하는 일이 만가지 정도 된다고 했을 때 그 중에 천 가지는 선택을 해야 하는 일이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제작자가 선택을 할 때 원칙이 흔들려선 안 된다는 것이다. 이 영화를 할 때도 제목을 <추격자>로 붙이고 나니까 굉장히 명확해졌다. 이 영화는 본능적인 추격 드라마이고 더 나쁜 놈을 나쁜 놈이 쫓아가서 잡는 얘기다. 추격에 대한 기획적인 아이템을 이렇게 잡아 놓으니까 명확해졌고, 이 느낌을 살릴 수 있는 길이 뭘까 하는 데 있어서 원칙적인 타협을 하지 않은 거지. 캐스팅도 그렇고 예산도 그렇고 하나도 타협하지 않고 고집을 부렸던 게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 물론 결과가 이렇게 안 나왔으면 바보가 됐겠지만.

당신 영화는 흥행했지만 요즘 충무로가 많이 어렵다는 걸 체감하나?

작년 한국영화 열 편 중에 아홉 편이 손익분기점을 못 넘었다고 해서 깜짝 놀랐다. 이 영화 시작할 때만 해도 촬영하고 있는 영화가 거의 없었다. 투자를 못 받으니까. 그럴 정도로 어려운 때여서, 정말 잘해야겠다는 책임감이 많이 느껴진다.

관객들의 선택이 이전보다 많이 까다로워졌고, 배우의 면면은 별로 신경을 안 쓰는 분위기다.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다.

관객들이 눈이 높아지는데 투자사나 제작사들은 여전히 편안하게 가는 것 같다. 이 정도면, 이 캐스팅이면 될 거라고 생각하는 게 진짜 위험한 거다.

상황이 어려울 때일 수록 문화 기획자로서 프로듀서의 방향성도 더욱 명확해져야 할 것 같다.

사실 어떤 게 새로운 건지, 어떤 게 더 좋은 건지 아무도 판단할 수는 없다. 그러나 두려움이 없었으면 좋겠다. 이런 장르나 이야기도 될 수 있다는 과감한 투자 환경이 돼야 한다. 투자자들도 워낙 많이 깨지다 보니까 리스크가 두렵고 자꾸 안전하게만 가려고 하는 것 같다. 그런데 안전하게만 가니까 깨지는 폭이 더 커지는 거다. 저 정도 배우에 저 정도 감독이면 기본은 하겠지 하는 영화들이 다 깨지지 않나. 영화는 정말 답이 없는 것 같다. 기획자나 제작자들이 확신을 가지고 그 확신만큼의 노력으로 뒷받침을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최대한 좋은 영화를 만들어 놓고 관객들이 들기를 바라야 한다. 웰메이드도 못해 놓고 이 정도면 될 거라고 자꾸 들이 밀면 투자자나 제작자 모두에게 상처를 준다.

리메이크 판권 계약은 어떻게 진행이 됐나?

처음부터 이 영화는 미국 쪽에서 좋아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을 했다. 리메이크 판권을 적극 추진한 가운데 미국에서 스튜디오 담당자들 대상으로 시사회를 두 번 했다. 다행히 워너쪽에서 관심을 보였고, 아카데미 상을 받은 각색자가 각색을 하기로 계약을 하고 100만 달러에 팔기로 했다. 우리가 요구한 가격 그대로 오케이가 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 작품인 <작전>은 누가 연출하나?

이호재 감독이 한다. 신인이다. 한국에서 광고를 오래 했고, 미국에서 마이클 베이가 졸업한 아트센터 영화과를 나왔는데, 다른 대기업에서 감독 준비를 하고 있었다. 사람이 너무 좋아서 6개월을 꼬셨다.

일단 마음에 들면 6개월은 꼬시고 보는군.

(호탕하게 웃음) 갑자기 그런 사람이 됐네. 6개월 꼬셔도 안 넘어 왔는데, 어느 날 "저 시나리오 쓰게 책상 하나 주세요" 하더라. 냉큼 방 만들어줬다. 일주일 정도 뒤에 물어 봤더니 주식으로 사기 치는 사람들 얘기라고 하더라. 그날 바로 계약했다. 하이스트 장르라고 해야 하나? <오션스 일레븐> 같은. 2008년 겨울 개봉을 예상하고 있다.

<추격자>도 그렇고 <작전>도 그렇고 한국사회의 부조리함에 관심이 많은 것 같다.

감독들이 멜로 안 하냐고 묻는데, 나는 멜로가 잘 안 된다. 자꾸 이런 성향으로 간다. 개인적으로 선이 굵고 사회적으로 할 얘기가 많은 영화 쪽으로 가게 된다.

아무래도 대학 다녔을 때 돌 좀 던지신 것 같은데?

많이 던졌지.(웃음) 드디어 들통났네. 내가 광주 출신이고 중학교 때 5.18을 겪었다. 대학 시절도 내내 민주화 운동의 절정기였다. 지금 그 얘기를 하니까 그런 성장 환경이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최근 충무로의 제작자들이 우회 상장 등에 골몰하면서 기획력보다 머니 게임에 치중한 부분이 있었다. 그런 과정에서 기획력의 에너지가 소진돼 버린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다행인 게 나는 돈을 잘 모른다. 주식도 모르고 우회상장도 모르고. 머리가 나빠서 오히려 영화만 하게 된다. 선배 제작자들이 우회 상장에 신경을 쓰면서 그분들로부터 서서히 좋은 영화가 안 나오는 게 안타깝게 느껴질 때가 있다.

개인적으로 자산가는 아닐 것 같다.

나, 월세 산다.(웃음)

지금이 살아온 인생 중 가장 행복한 시점인가?

그럴 수도 있겠다. 지금 물어 보니까 그러네. 행복하다고 얘기할 수도 있겠다. 사실 하루 하루가 너무 정신 없고 피곤해서 행복하다는 느낌을 가질 여유도 없었다.

사진 김주영

관련 포스트
2008/03/10 '추격자' 비수기 뚫고 400만 향해 질주
2008/01/28 '추격자' 얼얼한 리얼리즘 스릴러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