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사랑'주의의 허실

영화 이야기 2007. 9. 13. 17:54 Posted by cinemAgo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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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해 달라고? 뭘, 어떻게?
한판 승부 패러다임에 갇힌 한국영화 주류 담론

“한국영화 요즘 많이 어렵습니다. 관객 여러분의 사랑이 필요합니다. 한국영화 많이 사랑해주십시오.” 지난 여름까지 한국영화 시사회에서 가장 많이 들은 인사말이다. 제작자든, 감독이든, 배우든 한국영화의 위기를 성토하며 관객들의 관심과 사랑을 읍소했다. 지난 3월 근육질 블록버스터 <300>이 불을 지핀 할리우드의 맹공세가 7월의 <트랜스포머>까지 쉬지 않고 이어졌으니, 사실 올 상반기의 한국영화는 죽을 맛이었다. 관객이 안 들고 투자가 얼어 붙는 악순환 속에서 한국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사랑을 애걸하는 심정이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긴 하다.

그런데 나는 가끔, 이 ‘한국영화에 대한 사랑’이라는 게 도대체 뭘까 의구심이 생긴다. 할리우드 영화를 사랑하지 말라는 얘긴지, 할리우드 영화만큼 한국영화도 사랑해 달라는 얘긴지, 아니면 할리우드 영화 빼고는 다른 나라 영화를 다 사랑하는데, 그 중에 한국영화도 포함시켜 달라는 얘긴지 헷갈리다. 구체성이 결여된 채 뭉뚱그려 사랑해 달라는 말에는, 관객들의 관람 선택에 있어서도 애국심의 작용을 바라는 은근한 바람이 섞여 있다. 그렇다면 관객들은 검증된 흥행 코드를 적당히 뒤섞어 놓고 대충 안정적인 흥행을 바라는, 목불인견의 기획영화들에게조차, 단지 그것이 한국영화라는 이유만으로 지지와 관심을 보내야 하는 것일까? 지난 여름 <트랜스포머>로, <해리포터>로, <다이하드 4.0>으로 달려간 수 백만 명의 관객들은, 한국영화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인가?

한국영화에 대한 맹목적인 지지를 정당화하는 분위기는, 특히 언론에 의해 자주 부추겨져 왔다. 매달 발표되는 한국영화 점유율은 그 편리한 근거로 자주 활용되곤 한다. 언론들에 의하면 한국영화는 점유율 50%를 넘기면 다행이고 그 이하로 떨어지면 위기다. 또 할리우드 영화가 2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면 한국영화는 큰일 난 거다. 그러다가 한국영화가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면 한국영화 부활의 신호탄이란다. 그리곤 예의 화려한 부활이다. 언론에 의해 한국영화는 일년에도 몇 차례씩 죽었다가 살아난 메시아가 된다. TV 영화 정보 프로그램의 상투적 멘트도 이 패러다임에선 예외가 아니다. “관객들의 사랑에 힘입어 불쑥불쑥 커가는 한국영화를 보니 흐믓한 마음이 듭니다.” 이런 말, 이젠 아주 지겹다.

얼마 전에 한 방송국 시사 프로그램으로부터 출연 섭외를 받았다. <화려한 휴가>와 <디워>라는 영화의 쌍끌이 흥행이 한국영화 부활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견해를 말해 달라는 거였다. 출연할 코너의 틀이 벌써 그렇게 짜여 있으니 방송에 나가 할 말이라곤 앵커의 예정된 질문에 고개를 주억거리며 “예, 그럴 것 같습니다. 적어도 한국영화의 침울한 분위기에 어느 정도의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을까 싶네요.” 따위의 하나마나한 용비어천가를 지껄이는 것 뿐이었다. 방송에 나가 소개하고 싶은 숱한 걸작들, 극장에서 외면 받고, 불법 다운로드의 저주로 인해 부가판권 시장에서조차 설 땅이 없는, 그 많은 주옥 같은 영화들을 소개할 기회는 좀처럼 주어지지 않는다. 스크린 독과점과 다양성 확보에 대해 말할라 치면 골치 아프다고 손사래부터 친다. “시청자들 그런 거 관심 없어!” 내가 방송 시사 프로그램에 불려 나갈 일은 프로그램 말미에 양념처럼 끼어든 ‘한국영화 선전’ 소식을 전할 때가 거의 대부분이다.

나는 관객들이 이를 테면 <본 얼티메이텀>과 같은 걸작 할리우드 영화에서 자극을 얻는 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쿠엔틴 타란티노의 <데스 프루프>와 같은 영화는 또 어떤가. 앞서 개봉했던 <굿 셰퍼드>나 <뜨거운 녀석들> 등 올해 개봉한 할리우드 영화들 가운데서도 만나는 사람들마다 맹렬하게 추천하고 싶은 영화들이 부지기수다. 그렇다면 나는, 영화 저널리스트로서의 소임을 잊고 반 한국영화적 언행을 일삼는 게 되는 걸까? 지금의 분위기에선 그렇다고 답할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안 그러면 모순이 되니까.

요컨대, 한국의 영화문화를 둘러싼 주류적 담론은 여전히 할리우드와 한국영화의 한판 승부라는 대결적 패러다임에 갇혀 있다. 현실이 그러할진대, 그것을 외면하란 말이냐고 따질 분도 계실 것이다. 현실이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현실을 인식하는 방법론이 문화적으로 열려있지 않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싶은 것이다.

내가 염려하는 것은 한국영화에 대한 맹목적인 사랑을 호소하는 문화적 애국주의가 영화 문화의 획일화라는, 다양성 결여의 살풍경을 슬쩍 가리는데 악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톡 까놓고 말해보자. 관객은 <디 워>를 사랑했을지언정, <좋지 아니한가>와 같은 수작을 사랑하지는 않았다. 둘 다 한국영화인데도 말이다. <화려한 휴가>를 사랑했을지언정, 비슷한 시점에 한국 공포영화의 새로운 발견이라는 극찬을 들은 <기담>은 철저하게 외면했다. 둘 다 사랑스러운 한국영화인데도 말이다. 흥행 양극화라는 잔인한 현실, 흥행 양극화를 부추기는 더욱 잔인한 배급 시장의 반문화적 약육강식 논리가 버젓이 활개치고 있는데도, 한국영화는 8월 이후 욱일승천의 기세로 화려하게 부활했으니 아무 문제 없는 것이다. 언론은 다시 ‘한국영화 만세’ 모드에 돌입했다. 통탄할 노릇이다.


비단 흥행 시장뿐이랴. 하물며 영화인들의 스크린쿼터 사수 싸움에서도 ‘한국영화 사랑’의 이데올로기는 그 실효를 상실한 지 오래다. 적지 않은 관객들이 일부 영화인들이 보여준 이중적인 행태를 볼모로, 스크린쿼터 사수의 정당성에 ‘이유 없음’이라는 꼬리표를 달았다. 그토록 한국영화를 사랑해 달라고 외치더니 당신들은 진정으로 나라를 걱정하고 국민들의 살림살이를 걱정했느냐는 반격이다. 한국영화 전성기에 편승해 얻어진 유명세에 힘입어 호의호식하거나 앞뒤 안 맞는 모순적인 언행을 일삼는 무리들로 순식간에 전락해 버린 것이다. 실상이 이와 다를지언정 한번 급속 냉각 모드에 들어간 여론은 쉽게 바꾸기 힘들다. 냉정한 현실이다.

어쩌면 맹목적인 한국영화 사랑 캠페인이 처음부터 내포하고 있었던 부작용이 이제야 나타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 캠페인에는 우리는 왜 한국영화를 사랑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과 대답이 빠져 있었기 때문이며, 그에 앞서 우리가 영화를, 그리고 문화를 제대로 사랑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총론을 건너 뛰었기 때문이다.

나는, 문화적 체험 행위란 결국 다름과 차이를 체득하고 존중하는 일이라고 믿는다. 내가 미처 알지 못하는 아름다움의 세계를 바라볼 때 얻는 쾌감을 기억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한국영화를 사랑하는 것은, 세계의 논리에 대응한 우리의 정체성을 우리의 언어를 통해 제대로 인식하고, 우리 스스로 우리의 다름을 존중하는 일과 다르지 않다. 그와 동시에 외부의 문화가 갖는 다름을 체험할 권리도 우리에겐 있다. 그 생경한 아름다움 속에서 우리의 한정된 인식이 확장되는 짜릿한 경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이유로 한국영화를 사랑하지만, 그렇다고 한국영화만을 사랑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므로 한국영화에 대한 사랑은 다양성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한국영화를 사랑해 달라고 읍소하는 영화인들은, 미국에서 온 저 영화와 일본에서 온 이 영화, 태국에서 온 그 영화도 한꺼번에 사랑해달라고 말해야 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좋은 영화를 사랑해달라고 말해야 한다. 한국영화가 침체에 빠진 것만큼이나 좋은 영화들이 제대로 대접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개탄해야 한다. 개선을 위해 지금보다 훨씬 더 치열하게 투쟁해야 한다.

지금, 이런 말이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나는 모르지 않는다. 지난 몇 해 동안 적지 않은 논객들이 문화 애국주의의 함정을 경계하며 다양성의 본질을 상기하려 애썼지만 정책 책임자나 산업의 이해 당사자들에겐 순진한 말장난으로 들렸을 뿐이다. 위정자는 한국 영화가 국가주의 이데올로기를 공고히 하는데 지금처럼 친절하게 복무하기를 바랄 뿐이다. 한국영화라는 대표 선수는, 할리우드라는 골리앗을 상대로 홈그라운드에서만 드라마틱한 승부전을 펼치며 국민들의 역사적 문화적 콤플렉스를 대리 해소해줘야 한다. 그것을 중계하고 있는 언론이나 다양성 담론이 숨쉬지 못하는 틈을 타 독점을 공고히 하며 이윤을 부풀리는 대규모 영화 자본가들에게 어떤 영화가 시민의 영혼에 거름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들어설 자리는 크지 않아 보인다. 그래서 나는 믿지 않는다. 오늘도 여전히 한국영화를 사랑해 달라고 읍소하고 있는 그들의 진심을.

* 9월 13일자 컬처뉴스(http://www.culturenews.net)에 기고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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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날라리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미 사랑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참, 그만 사랑하고 싶게끔 만드는 말들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돌이켜 보면 태극기며 실미도며, 왕의남자에... 안본 영화들이 다 대박이로군요.(디워나 화려한 휴가는 현재 볼 수 없는 형편이니)
    어째 돈을 많이 들이고 상영관도 많이 잡고 나름 유명 메이커들이 그런 소리를 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돈을 많이 썼으니 많이 와 달라는 거겠죠? 조금 쓰고 사랑스러운 영화들을 만들어 주면 그런 말 안해도 바로 달려 갈텐데...

    2007.09.13 20:24
  2. LOL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별거 있나요? 재미있으면 보는 거고, 없으면 안 보는 거지.

    아니면 지들이 재밌는거 만들 능력 안된다고 읍소하고 봐달라고 빌든가.

    하긴 그럴 인간들였으면 지들이 말하는 '어려운 상황'까진 가지도 않았겠지만.

    2007.09.13 21:14
  3. 개념글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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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13 22:28
  4. OTL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이네요.. 그러나 일부분에서는 동의하기 어렵네요.. 일부의 영화가들(? 관계자들이란 말인지??)의 이중적 태도..(글쓰신 분은 뭐 호의호식 등의 표현으로 쓰셨는데..) 전 동의하기 어렵네요.. 제가 타 사이트 혹은 다음의 아고라에 들어가서 본 글들은 '디워'는 한국영화가 아닌가?라는 점입니다. 사실 저도 영화를 정말 좋아하는 편이라 1년에 4~5편의 한국영화 보러다녔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한국영화를 보지 않게 되더군요.. 몇몇 영화평론가와 배우 및 감독들에 대한 실망이랄까..(정말 예전엔 이미 거의 10여년이 된 것 같습니다만 어디 해외에서 상 탔다면, 물론 재미가 없을 것라는 거 예상은 했습니다만, 좋은 영화 살리기 위해서 그리고 좀 더 나은 영화를 기대하며 의무감으로 보러갔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기대 여실히 부셔버리는 그들...)
    사실 우리나라 대부분 영화들의 감독이나 배우들(특이 이들이 문제가 많죠..) 한국영화 사랑해 달라는 말 이제 그만 좀 해줬으면.. 그리고 이번 여름 디워에 대한 논란에서 대부분 주류(? 소위 잘나간다는 이)들은 침묵했죠..
    게다가 찌찔이 진중권이 나와서 저만의 논리로 (특히 애국주의 마케팅으로) 까대고.. (뭐 그럴 수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른 소위 영화평론가든 문화평론가든 혹은 이 글을 쓰신 분들 같은 방송 혹은 영화 관련자들 대부분이 침묵했다는..OTL)
    저는 글쓰신 분의 의견에 대부분 공감합니다.. 정말 좋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쓰신 말 중의 한국영화의 다양성은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소위 충무로라고 지칭되는 폐쇄성은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디워논란에서 전 많은 애석한 사실들을 다시 한번 느겼습니다. (물론 여러 많은 점들이 있겠지만)디워가 과연 한국영화였는지.. 관객들만 아니 국민이라 불리는 관객들만이 한국영화로 본 건지..
    가서 본 글 중에 "이제 한국영화는 안 본다"라는 글이 있더군요.. 정말 끌리는 글이어서 이제 한국영화 아무리 잘 찍고 잘 나도 안 본다라는 결심했습니다.. (그들,소위 평론가라는 이들도 포함하여,의 저 이중적 태도가 끝나고 정신차리지 않는 이상.. 한국영화는 적어도 극장에서는 보지 않으렵니다..

    2007.09.14 01:16
    • fdgh  수정/삭제

      희대의 사기 영화 디워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정말 심감독 어떠케 그영화로 미국에서 꼭 성공하신다는건지..미국팬은 울나라처럼 어리숙하지 않아요.. 디워 보면서 딱하나 느낀점은 전문 연출가와 그렇지 못한 사람의 한계를 봤다는 것이다

      2007.09.14 09:04
  5. 얼마전에...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 영화를 디비디로 봤습니다만... 정말 한숨만 나오더군요. 요즘 몇몇 한국영화를 보면서 제일 짜증 나는 것중에 하나는 "노래방"신입니다. 요즘은 노래방에서 망가지면서 노래부르는 장면이 관례처럼 영화마다 나오더군요. 보는 사람을 우롱하는 것인지 보고 싶지도 않은 영화를 만들어 놓고 봐달라고 하는 것은 완전 억측입니다.

    2007.09.14 01:18
  6. 김경숙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2007.09.14 01:39
  7.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씀에 무조건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은, 웰메이드 만이 아닌 웰커머셔널한 영화들을 찾지 않나요? 관객이란 말이 어떤 집단인지 딱 집어서 말하기는 참 애매모호한데...사실 영화에 대해 정말 관심을 갖고, 영화 그 자체를 좋아하는 관객들은 소수이고, 그저 데이트를 하거나 놀 거리로서 극장을 찾는 사람들이 우리나라 관객의 대다수를 차지하겠죠...
    그런 다수의 관객들이 상업성이 다소 떨어지지만, 훌륭한 웰메이드 영화를 보느냐 하면, 그렇지 않거든요...머리 아프지 않고 신나는 영화, 알콩달콩멜로영화... 그런데 우리나라 현실에서 헐리우드 스케일의 오락영화를 만들 수는 없는일이고
    (물론 디워로 인해 우리도 헐리웃 스케일의 영화를 만들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줬고, 영화내러티브나 기본적인 것이 엉망이었어도, 그런 스케일의 영화가 나왔다는 부분에서 관객들이 열띠게 호응해 주었지만,,)

    어쨌든 한국의 제작 현실에서 관객들의 구미를 맞춰주기 위한 영화들이라곤 소재가 한정되어 있고, 그런 상황에서 나오는 영화들이 대개 조폭, 멜로, 코미디, 불륜 장르이며 이것이 주류가 된 것 같습니다.

    게다가 현재 우리나라 현실상 영화제작에 들어가는 제작비가 매우 크고 또한 수익시스템 자체가 너무 위험부담이 크다보니, 새로운 소재의 영화 같은 시도는 하지 못하고 그저 안전하면서 위험 부담이 적은 영화를 찍게 되는 것이고, 그러다 보니 그나물에 그밥인 격의 영화들이 나오는 것이겠죠... 아마 제작하시는 분들이 더 통감하는 부분일 겁니다.

    이러고 보면 현재 한국영화의 문제점은 제작자, 관객 모두의 책임인 것 같습니다. 아니, 누가 책임을 지고 말 고 할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 시장에서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습니다. 누굴 비난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 비난한다면 찌라시성 언론매체를 들 수 있겠네요.. 한국영화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깊은 고찰은 커녕, 호들갑스럽게 입만 나불대는...)

    그게 어찌보면 영화에 애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너무 한심해보이고 가슴아픈 현실이기도 하겠지요..

    다만, 바라는 게 있다면 제작자이든, 문화부이든, 또 관객들의 의식도, 눈앞의 재미, 이익만을 추구하는 데에서 벗어나, 웰메이드 영화, 작가주의 영화, 저예산영화 들도 개봉할 수 있고, 제작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 진다면 좋을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영화에서도, 문화적 다양성이 숨쉬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네요..

    2007.09.14 01:49
  8. 시범조교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스크린쿼터제 외치며 한국영화 사랑해달라는 영화배우들이 실제로는 BMW타고 온몸에 명품 휘감고 사치하는 꼴을 보면 토나옵니다. 규모에서 밀리는 건 어지간한 국내 기업은 다 똑같은 처진데..
    애국심을 볼모로 자기네 밥그릇 챙기는 위선적 행동이라는 걸 국민들도 아는거죠..

    2007.09.14 02:15
  9. BlogIcon 따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 가는 글 이네요... 한국영화라고 하기 보다는
    소신것 최선을 다해 만든 영화입니다.
    이번 영화 사랑해 주세요... 라고 솔직하게 말하면 더 좋을 듯 합니다.
    괜시리 '한국영화'라고 포장해서 팔아 달라고 하지 말고 말입니다.

    2007.09.14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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