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이대 나온 여자야!' 지금 생각해보면 <타짜>는 대단한 영화였다. 이 한마디 대사로 학력 사회의 우스꽝스러운 단면을 이렇게 통찰적으로 조롱할 수 있다니 말이다. 하물며 하우스 마담조차 학벌을 들이댈 수밖에 없는, 이 처연한 현실을 최동훈은 '킥킥'거릴 웃음을 빙자해 뼈있게 담아낸 셈이다.

요즘 '학력 논란'이라는 새로운 마녀사냥이 한창이다. <디워> 파문을 계기로 멋지게 실체를 드러낸 사이버 홍위병들의 맹활약에 힘입어, 또 그들을 열심히 재활용하고 있는 찌라시 언론들의 맹동에 힘입어 여러 연예인 피 보고 있다. 대관절, 연예인이라는 직업에 학력이란 게 뭐 그리 중요한 건지는 잘 모르겠다.

사실상, 학력을 압도하는 게 유명세다. 그 유명세라는 권력을 손에 넣은 그들이 학력을 과장할 이유가 있었을까 싶다(최근 학력으로 덕 본 연예인은, 내가 알기로 서울대 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잘 나가고 있는 CF 모델 김태희밖에 없다). 알고 봤더니 위조한 게 아니라 방조한 게 죄다. 무식하게 대충 프로필 짠 포털이 원흉이고, 당사자들은 유명세에 '학력 프리미엄'이 얹혀 잃을 게 없으니 대충 내버려 두었던 게 화근이다. 그러다 보니 표적으로 삼기에 제일 편리한 연예인들이 마녀사냥의 희생양이 되고 있는 게다.

언론은 예의 수염 쓰다듬으시며 공자왈 맹자왈 외치는 훈장 선생님 되셨다. 한쪽에서 잔뜩 학력 문제 들춰내면, 다른 한쪽에선 학력보다 중요한 게 실력이란다. 지당하신 말씀이지만 헛헛한 코웃음이 절로 난다. 초등학생때부터 외고 과고도 모자라 민사고 영재고 보내겠다며 학부모들이 눈에 불을 켜는 시대다. 학원들은 서울대도 한 물 갔고 아이비리그는 가줘야 명함 좀 내민다고 허파에 바람 잔뜩 불어 넣는다. 덕분에 학원들 배부르고 등 따습다.

그래서 중학교 들어가면 새벽 1시까지 학원에 붙잡혀 있어야 한다. 돈 좀 버는 부모는 외국 보낸다. 가짜로라도 학위 따오면 대충 비벼서 교수 자리 하나 주는 게 한국사회라는 이치를 왜 연예인들만 알고 있었겠는가. 빛좋은 개살구가 돼버린 대학들도 연예인들에게 학력을 팔아 먹으면 적당히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왜 몰랐겠는가. 한국사회에서 도대체 학력이나 학벌 빼고 무엇을 기대할 수 있단 말인가. 실력을 운운하는 건 참담하게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다. 서태지 같은 친구들이 우르르 성공할 수 있는 사회 구조냔 말이다. 예외로 상례를 가릴 수 없단 얘기다.

그러니 학력 위조 혐의를 얻고 있는 연예인들은 학벌 사회라는 좀비에게 딱 걸리고 만 셈이다. 우린 학벌 하나 얻겠다고 열나게 고생했는데, 넌 유명세라는 권력을 얻어 놓고 학력까지 사칭해? 구체적인 사연이야 어떻든 좀비들은 대충 이렇게 믿고 싶은 것이다. 자신들이 더 끔찍한, 산 송장이라는 사실을 잊은 채. 그러니 정의를 참칭해 마녀를 화형시키고 있는 이 살풍경은 학력 사회의 카니발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