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 스캔들' 붓터치가 아쉽다

영화 이야기 2009. 5. 11. 09:46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한국 장르 영화의 경향적 특징을 꼽으라 한다면, 아마도 '소재 영역의 다양화'라는 말이 가장 적절할 것이다. 올들어 선보인 스릴러 장르의 영화들만 보더라도, 해상 마약 밀매를 다룬 <마린보이>를 비롯해 휴대 전화를 매개로 한 두 남자의 대립극 <핸드폰>, 작전 세력의 주식 게임을 다룬 <작전>, 시대극의 틀로 탐정 추리물을 시도한 <그림자 살인> 등 그 소재들도 제각각이다. 최근 개봉한 <인사동 스캔들> 역시 '문화재 복원'이라는, 이색적인 소재를 가져와 스릴러적 호흡으로 풀어 놓는다.

소재에 접근하는 방식에서 <인사동 스캔들>은 주목말한만한 디테일을 선보인다. 각본 작업 과정에서 실제 문화재 복원 과정과 위작 논란 등 미술계의 이면에 대한 밀도 높은 취재가 선행됐음을 짐작케 할 정도로 풍문으로만 들었던 그 세계의 영화적 재현은 흥미진진하다.

다소 과장되긴 했겠지만, 고가의 미술품과 문화재가 장사치들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해 버린 현실, 예술이 고급 취향의 과시용으로 취급받는 상황을 풍자적으로 냉소하는 데도 게으르지 않다. "미술하는 새끼가 트로피는...! 무슨 한국 시리즈 우승했냐?"라고 비웃는 복원 전문가 이강준(김래원)의 대사도 스쳐 듣기에 아까운 뼈가 들어 있다.

소재적인 큰 틀에서 미덕을 가지고 있는 <인사동 스캔들>은, 그러나 가장 중요한 영화적 얼개라는 측면에서 허점을 드러내며 관객들을 이야기 안으로 힘있게 끌어 당기는데까지 이르지는 못하고 있다. 한마디로 밑그림은 그럴듯하게 그렸는데, 붓터치가 섬세하지 못하다.

범죄 모의와 수행 과정에 집중하는, 이른바 하이스트 영화적인 쾌감을 추구하는 <인사동 스캔들>은 꽤 인상적인 몇가지 대목을 선보이긴 하지만 연결 고리가 둔탁할 뿐더러 인물과 상황의 안배라는 측면에서도 뭔가 어설프다. 그러다 보니 이야기는 중구난방이 되고, 누가 주요 인물인지 극이 중반을 넘어설 때까지조차 분간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김래원을 쫓는 여형사는 젊은 여성이라는 점 빼고는 극히 패턴화된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왜 그렇게 비중있게 다뤄지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그녀가 나올 때마다 극의 호흡은 뚝뚝 끊긴다). 거꾸로, 이강준과 그 동료들의 관계에 대한 설명은 뻘밭에서 장난치는 장면을 뜬금없이 삽입함으로써 서둘러 끝내 버리는데, 캐릭터들과 그들 사이의 관계가 극이 전개되면서 자연스럽게 드러나지 못하는 내러티브의 허점을 봉합하려는 몸짓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주조연이 함께 힘을 합쳐 치밀하고도 강력하게 관객들의 뒷통수를 때리는 게 아니라, 이 영화의 조연들은 하나같이 '뛰는 놈 배태진(엄정화)과 나는 놈 이강준'의 대결 구도에 구경꾼 또는 배경으로만 소비된다. 그러니 아무리 매력적인 소재와 이야기라 할지라도 끝내 맥이 빠지는 것이다.

최근 한국의 장르 영화들은 소재의 참심성과 주목도에 치중하다 보니 정작 가장 중요한 각본의 밀도를 놓치고 가는 경향이 자주 눈에 띈다. 아쉽게도 <인사동 스캔들>도 예외는 아닌 것 같다. 하기야, <타짜>나 <추격자>가 쉽게 나오는 건 아니다.

엄정화의 포스 넘치는 악역 연기만큼은 이 영화의 다른 모든 아쉬움을 압도할만한 유일한 요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