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만든 코미디 '7급 공무원'

영화 이야기 2009. 4. 14. 23:12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름지기 코미디 영화의 목적은 관객을 간지럽히고 포복절도할 정도로 웃겨주는 것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촌철살인의 풍자까지 담아낸다면 감읍할 노릇이겠지만, 대개 거기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관객들은 그저 눈물이 핑 돌 정도로 웃고 나서 뭔가 뻥 뚫린 듯한 시원함을 얻고 싶은 것이다.

이렇게 전제한다면, 역설적이게도 그 목적을 제대로 수행하는 코미디 영화 참 드물다. 웃으려고 표사고 들어갔다가 짜증만 왕창 얻고 나오는 경우 많고, 고릿적 유머에 수준 낮은 음담패설적 농담으로, 웃을 만반의 준비 하고 있는 관객들의 허파에 찬물 확 끼얹어 버리는 경우 왕왕 있다. 내 기억으로는 지난 몇년 동안 대부분의 한국 코미디 영화들이 그랬다. 그러니까 웃기는 데 서툰 영화들의 행렬이었다.

사정이 이러하니 모처럼 나온 코미디 영화 <7급 공무원>을 보러갈 때도 기대 수준을 확 낮췄다. 그러니까, 왠만하면 웃어 주자(요 대목이 중요하다. 웃자가 아니라 웃어주자!) 나름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한 것이다. 한숨 쉬며 코미디 영화 보는 기분이 어떤지 알기에 이건 순전히 자기 방어적인 워밍업이었던 셈이다. 한편으로는 <미스터 앤 미세스 스미스>에서 영감을 받아 한국적 상황으로 대충 짜깁기 한 썰렁 유머의 파노라마 아닐까 싶은 걱정이 끝내 고개를 숙이지 않았으니 나는 시사회장 앞에서 만난 지인들에게 "재미있을 것 같지 않아요?" 하며 자기 최면까지 걸었다. 코미디 영화 한 편 보면서 심호흡하는 기분이라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행인지 불행인지 몰라도, 영화 시작 초반에는 웃어줄만 했다. 그러니까 별로 웃기지 않는 대목이지만, 그냥 웃어 버렸던 것이다. 그렇게 내내 웃어주기만 하다 끝나면 어떡 하나, 하는 또 다른 걱정이 스멀 스멀 고개를 들 무렵, 희한하게도 진짜 웃기는 거다. 계속 웃긴다. 2~3분에 한번씩 나도 모르게 키득대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고 말았다.

나의 반응을 근거로 <7급 공무원>이 훌륭한 코미디라고 즉각적인 결론을 내린다는 것은 무리일 터이나, 적어도 이 영화의 제작진이 관객들을 쉼없이 웃기기 위해 꽤 많은 고심과 치밀한 준비를 했다는 흔적만큼은 역력했다. 김하늘이 첫 장면부터 섹시한 자태 뽐내시며 수상 오토바이를 몰며 야심찬 첩보 영화인 척 하는 영화는, 이내 코미디라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기 시작한다. 그러니까 첩보원 커플이 서로 첩보원이 아닌 척 해야 하는 설정적 코미디에, 나름 해외파라며 거들먹거리는 강지환이 이론에는 강하고 실전에는 약한 죄로 사사건건 좌충우돌하는 상황적 코미디가 얹힌다.

신태라 감독의 장면 설계가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은 대신, 어울리지 않는 요소의 조합이 만들어내는 전형적 코믹함과 상황과 대사에서 예기치 않게 파열되는 유머를 적절히 뭉치고 풀면서 의도에 맞게 딱딱 끄집어 내고 있다. 말하자면, 슬랙스팁과 개그의 배합이 그럭저럭 맛깔스럽다.

일등공신은 물론, 완성도 높은 각본이겠지만, 남우 주연 강지환은 이등공신 쯤은 된다. 그는, <영화는 영화다>에 이어서 장르의 목적에 자신의 연기 패턴을 맞추는 데 있어 꽤 주목할만한 감각을 선보인다. 크게 웃기지는 않았으되, 여전히 끝내주는 몸매와 리액션 연기로 존재 증명을 한 김하늘은 삼등공신이다. 류승룡과 장영남 등 수준급 조연들이 선보이는 억지스럽지 않은 코미디도 한 몫을 했다. 아무튼, 한숨만 나오는 계절에 모처럼 웃게 해주니 이 영화가 왜 아니 고맙겠는가. 12세 관람가. 4월 23일부터 튼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