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 애프터 리딩' 바보들의 행진

영화 이야기 2009. 3. 26. 13:51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상이 참 바보 같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왜 우리는 이다지도 멍청할까, 자조 섞인 한숨을 내쉴 때 말이다. 멀리 볼 필요도 없다. 나 역시 하루에도 두 세번 씩 바보 같은 언행을 후회하고 사니까. 신이 인간을 빚은 게 정말 맞다면, 그 역시 하늘에서 인간 사회를 내려다보며 혀를 끌끌 차고 있을 게 틀림 없다. 에구~내가 어쩌다 저런 것들을 만들었누, 하시면서.

조엘과 에단 코엔 형제의 세계관이 아마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멀리는 <바톤 핑크>부터 가까이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까지, 그들의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늘 전전긍긍하고, 무리수를 두고, 예상치 못한 세상의 반격에 고꾸라진다. 생각은 하지만 멀리 보지 못하고, 행동은 하지만 늘 자기 발등을 찍는다. 한마디로 바보들의 행진이다. 이번 영화 <번 애프터 리딩>도 마찬가지다.

얘기는 이렇다. 자존심만 드높은 CIA 직원 오스본(존 말코비치)은 술을 너무 많이 마신다는 이유로 좌천당하자 홧김에 때려 치운다. 그리고는 재직중 얻은 별 거 아닌 정보로 회고전을 쓰기로 결심한다. 그의 아내 케이티(틸다 스윈튼)는 바람둥이 보안관 해리(조지 클루니)와 바람 피우다 이혼을 결심한다. 그녀는 오스본의 재정 기록을 CD에 담아 변호사에게 넘기는데, 하필 그 안에 오스본의 회고록이 담겨 있다. 이걸 헬스클럽 트레이너 채드(브래드 피트)가 우연히 줍는다. 같은 직장에서 일하는 린다(프랜시스 맥도먼드)는 마침 성형 수술 경비도 마련할 겸 이걸로 한 몫 챙길 계획을 세운다. 바보들의 행진이 시작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번 애프터 리딩>을 보다 보면 헛웃음이 터져 나온다. 폭소가 아니라 헛웃음이란 게 중요하다. 하나 같이 찌질하기 이를 데 없는 인물들의 군상극이 왠지 남의 일 같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해리는 인터넷을 통해 수 많은 여성들을 만나러 돌아다니면서도 아내가 자신을 버릴까 전전긍긍하고, 채드는 자신이 얼마나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지 모른채 신나서 까불댄다. 성형 수술에 집착하는 린다는 모든 걸 자기 편의적으로 해석하는 데 달인이다. 세상이 자신을 몰라준다고 성질만 내는 오스본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독기로 가득차 있다. 어디 그들 뿐이랴. CIA조차 이들이 왜 쫓고 쫓기는지 모른 채 그냥 조용히 사라져 주기만을 바란다. 모두들 주체적이고도 현명하게 행동한다고 믿지만 어느 누구도 바보가 아닌 자가 없는 곳, <번 애프터 리딩>이 그리는 이 세상이다.

'읽은 뒤 태워 없앨 것'이라는 뜻의 제목만 보면 이 영화는 첩보물을 연상시킨다. 실제 첩보물이었다면 아마 오스본의 자료는 일급 기밀에 해당하는 것이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코엔 형제는 이걸 별 거 아닌 회고록 찌꺼기로 바꿔 놓고는, 쓸데 없는 데 목숨 거는 인간들의 추격 게임을 낄낄대듯 풀어 놓는다. 첩보물 특유의 긴장감이 놓일 자리에 조소를 배치하는 냉소적 유머 감각이 빛나는 대목이다.

존 말코비치와 틸다 스윈튼, 프랜시스 맥도먼드는 말할 것도 없고, 브래드피트와 조지 클루니의 능청스러운 연기 변신을 바라보는 것은 그 자체로 쾌감이다. 특히 백치에 가까운 헬스크럽 트레이너를 연기한 브래드 피트는, 벤자민 버튼 역 말고 차라리 이 영화로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받아야 마땅했을 정도다.
 18세 이상 관람가, 3월 26일 개봉.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