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러들의 도시' 각본과 연기의 힘

영화 이야기 2009. 3. 4. 10:49 Posted by cinemAgora

막상 극장에 갔는데 볼만한 영화가 없을 때도 난감하지만 구미가 당기는 영화가 너무 많을 때도 걱정이다. 아마도 영화 좀 본다는 관객들로선 이번 주말 극장가가 그럴 것이고 길게는 이번 달이 그럴 것이다. 3월은 주류 관객인 학생들이 새학기 준비에 분주해진 탓에 전통적인 비수기로 분류되는데, 이러다보니 규모로 들이대는 호화 찬란한 영화들이 슬쩍 발을 빼는 시즌이기도 하다. 그 덕분에 작품성 하나로 승부를 거는 영화들이 대거 쏟아져 나오니, 반가운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19금 영화가 많이 나오는 것도 내 입장에선 반갑다.)

장 이번 주말 <프로스트 vs 닉슨><왓치맨><킬러들의 도시> 등 뚜렷한 개성과 완성도를 갖춘 수작들이 한꺼번에 간판을 내건다. 시사회를 통해 미리 본 나로선 세 편 다 강추다. 돈과 시간 여유가 있다면 주말 동안 세 편 모두 감상하시기를 권하고 싶다. 앞서 두 편은 이미 소개한 바, <킬러들의 도시>를 빼놓을 수 없다는 중압감 때문에 부랴부랴 3M흥업에 로그인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목으로 보아 언뜻 범죄 스릴러의 냄새가 나는 <킬러들의 도시>는 차라리 블랙코미디 쪽에 가깝다. 그러니까 킬러들이 주인공이긴 하되, 얘들이 벨기에의 브리주라는 관광 명소에서 하릴 없이 시간 죽이다가 서로를 죽일까 말까 고민하게 되는 상황에 처한다는, 결코 웃지 못할, 그러나 웃긴 얘기가 기둥 줄거리다.

압권은 감독 마틴 맥도나가 직접 쓴 각본이다(그는 이 작품으로 영국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했다). 살인 임무를 마치고 잠시 피신해 있는 두 명의 킬러를 중심으로 여성 마약 판매상과 미국인 난쟁이 배우, 호텔 여사장 등 주변 인물들이 얽히면서 벌어지는 옥신각신의 스토리를 기가 막힌 짜임새로 풀어 놓는다. 여기에 정치적 풍자와 은유를 얹은 촌철살인의 대사까지, 별 거 아닌 것 같은 설정을 가지고도 '이야기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배우들의 연기는 이 영화의 '킬러' 콘텐츠다. 골든글로브 남우주연상을 받은 '레이' 역의 콜린 파렐은 전매특허인 숯검댕 눈썹의 움직임만으로도 죄책감과 욕망을 동시에 품은 찌질한 킬러의 감수성을 탁월하게 표현한다. 문화 유산과 인간을 사랑하는 킬러 '켄'으로 등장한 브렌단 글리스(<해리포터>시리즈에서 '매드 아이 무디'로 나오는 그 배우다)와 성질 더러운 욕쟁이 보스 '해리'로 분한 랄프 파인즈의 연기(지금까지 본 랄프 파인즈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는, 내 언어적 표현 범위 바깥에 놓여 있다.

여하튼 관객들은 세 배우가 선보이는 알토란같은 대사와 감독의 엉뚱 발랄한 설정에 시종일관 킥킥대며 영화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영화가 끝난 뒤 명품을 얻은 것 같은 뿌듯함을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중세 유럽을 고스란히 옮겨 놓은 듯한 브리주의 풍광은 보너스다. 3월 5일 개봉. 후반부 폭력 묘사의 수위가 약간 높아 청소년 관람불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