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감스러운 도시' 유감스러운 영화

영화 이야기 2009. 1. 17. 15:27 Posted by cinemAgora
3M흥업의 영화 담당으로서 한달 가까이 글을 쉬었습니다. 저 cinemAgora는 나름 심기일전의 시간을 갖느라, PD the ripper님은 건강 문제로, jacosmile님은 눈코뜰새 없는 방송 스케줄 때문에 포스팅을 게을리 한 사이, Leady님과 새로 합류한 늙은소님 등 객원 필진들께서 공백을 훌륭하게 메워 주셨습니다. 속죄(?)의 마음으로 설 연휴 개봉하는 영화 가운데 언론 시사를 통해 본 4편(유감스러운 도시, 작전명 발키리, 적벽대전2, 체인질링)에 대한 프리뷰를 앞으로 며칠동안 순차적으로 올립니다. 참고로, 추천 강도가 낮은 영화부터 올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목은 참 잘 지었다. 이 얼마나 비아냥대기 좋은 제목이란 말인가. 길게 말할 것 없이 <유감스러운 도시>는 유감스러운 영화다. 이게 올 설 연휴에 개봉하는 유일한 한국영화라는 사실은 관계자들에겐 천우신조일지는 모르겠지만, 내 보기엔 다시 한번 통렬히 유감스럽다. 설 연휴 극장가에 골라볼만한 한국영화 한 편이 없다는 사실은 관객 입장에선 분통 터질 노릇 아니겠는가.


알려져 있다시피, <유감스러운 도시> <무간도>의 설정을 슬쩍 가져왔다. 그러니까, 조직에 잠입한 경찰 스파이와 경찰에 잠입한 조직 스파이의 얘기다. 그렇다고 <무간도>의 패러디를 기대한다면 오산이다. 제작진은 그냥 그렇게 뒤바뀐 설정 만으로도 훌륭한 코미디의 바탕이 될 것이라고 믿었을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흥행에 성공한 조폭 코미디들은 한결같이 위치의 전복, 또는 역전된 상황에서 웃음을 이끌어내는 전략을 썼다. 조폭이 산사에 가고(달마야 놀자), 학교에 가고(두사부일체), 윤리 교생이 되고(투사부일체), 강력계 검사를 며느리로 맞는(가문의 위기) 등 말하자면 조폭적 세계와 주류적 세계의 어울리지 않는 조합 속에서 웃음을 뽑아내 왔던 셈이다.


그런 점에서 <무간도>의 설정 역시 조폭 코미디의 소재로 안성 맞춤이라는 나름 철저한 계산이 따랐을 터, 게다가 3년 전 조폭 코미디는 한 물 갔다는 세간의 시선을 보기 좋게 비웃으며 600만 명 이상의 대박 흥행을 터뜨렸던 <투사부일체>의 제작진들인만큼, 그 자신감이 아주 근거 없어 보이지는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론적으로 말해 근거는 있되, 증거는 없다. 즉, <유감스러운 도시>는 성공한 조폭 코미디의 요소들을 재조합해 내는 데 실패한다. 그러니까 어울리지 않는 요소들의 동거라는 설정에서 웃음을 뽑아내지 못한다는 얘기다. 교통경찰에서 어느날 조직에 잠입할 것을 명받은 경찰 스파이는 조직에 그럭저럭 잘 적응해 가고, 창녀촌을 배회하던 날건달 생활에서 불쑥 경찰에 잠입한 조직 스파이 역시 날 때부터 경찰처럼 군다. 이를테면 어설픈 경찰 행세나 어설픈 조폭 흉내 내기로부터 파열되는 웃음을 생산하지 못하니, 웃음은 할 수 없이 주변 인물들의 몫으로 떠넘겨지는데, 이런 유의 영화에서 어지간히도 많이 봐왔던 성기 중심의 음담패설적 자학 개그 외에는 별 도리가 없다. 어쨌든, 여전히 그런 설정에서 웃어주는 관객들이 많을 것이라는 불도저 같은 믿음만큼은 존경스럽다.


배우들의 스테레오타입화된 연기도 하품 나오게 하는 데 일조한다. 준호, 정웅인, 정운택 <두사부일체> 삼인방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조직의 보스와 중간 보스로 등장한 김상중, 박상민 등도 상투적고도 서툰 연출의 한계에 가로 막혀 허우적 댄다(하기사 이런 영화에 독창성을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번짓수를 잘못 찾은 것이긴 하다). 한고은이 맡은 차세린 경위는 경찰 유니폼만 입었을 뿐 연애질 외에는 아무 생각 없는 쭉빵걸로 묘사되는데, 한고은에 대한 저잣거리 남성적 시선에 흔쾌히 부응하는 캐스팅과 캐릭터 연출 역시 재차 유감스럽다.


<무간도>에 대한 부채 의식 때문인지 영화는 후반부로 가면서 누아르적 색채로 돌변하며 제법 긴장감을 뽑아내려 애쓰는데, 이 영화에서 유일하게 웃을 수 있다면, 바로 그 뜬금 없는 장르적 점프컷에서 오는 실소가 전부이다. 일부에선 이 영화에서 <공공의 적> 등의 요소를 끄집어내는 듯 한데, 그렇게까지 분석하는 것은 수고로울뿐더러 불필요한 일이다. 이건 그냥 유효 기간이 지나도 한참 지난 흥행 패턴이 지금도, 적어도 설 연휴 시즌만큼은 먹힐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 졸부적 판타지의 소산일 뿐이다. 만약 이 영화가 흥행에 성공한다면 2009년 영화계 최대의 미스터리로 남을 것이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