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아줘서 고맙긴 한데...

TV 이야기 2008. 11. 7. 10:31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박 2일'과 그 틀을 일부 차용한 '패밀리가 떴다'를 보고 있으면 재미있다. 낯익고 개성 넘치는 연예인들이 '야생 버라이어티'라는 명분으로 산 좋고 물 좋은 곳에 가서 신나게 한판 노는 상황이 보는 이들로 하여금 일상 탈출에 대한 대리만족을 안겨주고 있는 것도 한 이유일 게다. 1박 2일은 그 안에서 남성들만의 묘한 공동체 의식을 엿보게 만들며, 선남선녀가 유난히 부대끼는 게임을 많이 하는 '패밀리가 떴다'는 우연을 가장한 스킨십의 설렘을 상기시킨다.

따지고 보면, 그들이 노는 방식은, 내가 대학 시절에 농촌봉사활동이나 MT 가서 하던 일들이다. 십 수 명의 친구들이 역할을 나눠 깔깔대며 밥을 짓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게임을 하고, 서로의 우스꽝스러운  모습에 배꼽 빠져라 웃어 댔던, 내 스스로 너무 즐거워 어쩔 줄 몰라했던 그 추억을 그들이 되살려 내고 있으니 왜 아니 재미 없겠는가. 그러나 보고 있자면 한편으로는 가끔 씁쓸함이 몰려오기도 한다.

20년 전 쯤만 해도 놀이의 양태는 지금과 많이 달랐다. 학교 앞 뒷풀이 자리에 가면 늘 노래와 춤, 토론이 함께 어우러졌다. 우리는 그래서 우리들의 놀이를 발라드 댄스, 즉 원시종합예술이라고 부르곤 했다. 지금은 좀처럼 춤과 노래, 술과 토론이 한꺼번에 이루어지지 않는다.(적지 않은 직장인 남성들이 경험하는 룸살롱 문화는 함께 하는 유희라기보다 집단 분열증적 발악에 가까우니 당연히 제외하는 게 맞겠다.)

이제 모두들 술은 술집에서 마시고, 노래는 노래방에 가서 부르고, 춤은 클럽에 가서 춘다. 모든 놀이가 분절화돼 있는 셈이다. 소비 자본주의가 시나브로 놀이의 공간을 분절한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놀이는 우리가 관행적으로 돈을 쓰는 동선에 정확하게 짜맞춰져 있다.

호이징가가 인간을 유희하는 존재(호모 루덴스)로 규정한 것은 아마도 사람들이 모두 원시종합예술에 대한 근원적 향수를 지니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시와 무용, 그리고 음악이 하모니를 이루며 공동체적 즐거움을 향유하던 그 시절의 미덕, 지금은 사실상 퇴화돼버린 그 집단 놀이의 본능을,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는 연예인을 매개로 되살려 놓고 전시하고 있는 셈이다. 영리한 제작진은 알고 있는 것이다. 휴대폰 단말기와 닌텐도에 시선을 빼앗기느라 함께 노는 방법을 까먹은 시청자들이, 놀이 마저 '구경하는' 처지에 놓인 것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반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왜 아니 재미없겠는가'는 3중 부정으로 재미없다는 말이되는데요..... 편한 어법 놔두고 일부러 꼬아서 글을 쓰는 습관은 저도 고쳐야 할 부분이지만 나쁜 습관입니다.

    2008.11.07 23:35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이중 부정 아닌가요? ㅎㅎ 나쁜 습관은 아니라고 봅니다. 저한텐 그게 편한 어법이거든요.

      2008.11.08 00:09 신고
    • ㅋㅋ  수정/삭제

      처음 님 말씀처럼
      '왜 아니 재미없겠는가'는 문맥상 틀렸네요. 타당한 지적을 받으면 한 번 쯤은 눈여겨 보세요 ㅋㅋ

      2008.11.08 16:26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네, 타당한 지적이시고, 원칙적으로 틀렸습니다만 그냥 쓰고 싶습니다.^^ '아니'라는 단어를 부정이 아니라 강조로 생각하며 썼고, 다행히 이렇게 지적을 하시듯 다른 읽는 분들도 크게 맥락을 오해하지 않으시니까요.

      2008.11.08 23:06 신고
    • 님의  수정/삭제

      아집이 보입니다.
      글을 틀리게 쓰셨으므로
      누가 볼새라 고쳐야 맞는 것입니다.
      왜 안재밌겠는가,재밌지.
      라고 고쳐말해보면
      우길 일이 아니라는걸
      아실텐데
      그냥 쓰고 싶다니... ㅋ

      2008.11.08 23:43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이곳은 논술 학원이 아니고 저는 어디 언론매체에 기고한 기사가 아니라 단상을 적은 잡문을 쓴 것입니다. 틀렸다 함에도 고치지 않는 건 "아니 이럴 수가!'의 '아니'로 쓴 당시의 마음을 건드리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문법은 그냥 언어적 약속이지 지키지 않으면 큰일 날 법률이 아닙니다. 이 또한 글쓴이의 아집이라면 그것 역시 기록으로 남겨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2008.11.08 23:52
  3. 헐..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마지막 말이 비수네요.. 참 24살인 저 도 안타까워요..

    2008.11.07 23:43
  4. 지적해줘서 고맙긴한데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안없는 과거귀향적향수는 아집인건 아시지??

    2008.11.07 23:51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왜 꼭 대안을 제시해야 할까요? 제가 논문을 쓴 것도 아닌데 말이죠. 현상에 대한 감회만으로는 의미가 아예 없는 것일까요?

      2008.11.08 00:13 신고
    • 지적해줘서 고맙긴한데  수정/삭제

      대안없는 지적은 공허한 메아리이기때문입니다

      지적은 누구나 할수있지요

      문제지적=>대안제시=>문제해결 까지 할수있는이는 적지요

      하지만 예를들어 "인간은 왜사냐?"는 본질적 물음은

      애초에 해답이 없지요

      따라서 문제해결이 없는경우가있지요

      애초에 "놀아줘서 고맙긴한데"란글은

      "인간은 왜사냐?"란물음처럼 본질적 물음에

      비관적 감점을 들어내였다고 보입니다.

      2008.11.08 00:21
    • 김태훈 Jr.  수정/삭제

      때로는 화두를 던지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을때가 있습니다.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던 대상이나 현상에 대해 주체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비판을 통한 발전을 꾀하는거죠.

      화두를 던지는 것은 어떻게 보면 공동체의 구성원인 대중에게 답을 구하는 사회적 행위입니다. 화두를 던진 개인이 대안을 제시하지 않는다고 비판하기보다는 함께 그 대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공감대나 책임감을 느껴보는 것을 어떨까요.

      2008.11.08 00:50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시일야방성대곡' 아시죠? 참 대안 없는 성토였습니다. 공허한 메아리였을까요? 사람이 우는 건 대안을 내놓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슬퍼서입니다.

      2008.11.08 01:31
    • 대안이라 ㅋㅋ  수정/삭제

      비판할 때는 항상 '엿다 니가 실제로 했어야 할 일'. 하고 대안까지 마련해서 가져와야 하는군요. 자 그럼 '지적해서 고맙긴한데' 님의 대안을 들어 봅시다. 설마 님의 심기를 거슬리는 글 안쓰는 거?

      2008.11.08 02:04
  5. 김태훈 Jr.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디어 최공께서도 고정적인 안티팬을 확보하기 시작했군요.

    접근성이 극단적으로 좋고 익명성이 강한 인터넷 미디어의 특성상 안티는 강한 영향력을 가진 개인이나 미디어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지요.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에 따른 책임감은 느끼되 자신감은 잃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최공께서 더 잘 아시겠지만, 전체 인터넷 인구의 2% 정도만이 리플을 달고 그 중 적극적으로 리플을 다는 사람들은 그러한 동기를 부여받은, 즉 '화가 난' 사람들이니까요. 마음에 드는 제품보다는 불만족스러운 제품에 대해 훨씬 더 많은 이야기를 하는 소비자의 속성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죠.

    공격적이고 부정적인 리플을 다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블로그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요.

    그래도 '패밀리가 떴다'는 재미있더군요.

    2008.11.07 23:57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고정적인 안티팬이라...있다면 영광입죠. 침묵의 나선효과, 침묵의 나선효과, 침묵의 나선효과..댓글을 볼 때마다 늘 되뇌이는 이론이지요.ㅎ 감사합니다.

      2008.11.08 00:10 신고
  6. 마지막 문장이 촌철살인이네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날카로운 시선이 부럽습니당

    2008.11.08 00:08
  7. 여누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최광희님께서 말씀하시는 집단놀이의 본성이란 것이, 최광희님께서 대학생이실 시기의 기성세대에게도 있었을까요? 제 생각에는 집단놀이의 본성이 퇴화된 것은 아닌 것 같네요. 최광희님께서 경험하신 공동체적 즐거움은 지금의 학생들도 경험하는 것이거든요... 그저 나이가 먹어가고 사회에 부대끼면서 하기 힘들어진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아 그리구, 왜 아니 재미없겠는가 = 왜 재미없지 않겠는가 = 왜 재밌겠는가...... '왜 아니 재미있겠는가' 아니면 '왜 재미없겠는가'가 맞는 것 같네요 ㅎㅎ

    2008.11.08 00:21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네, 적절한 반론 감사합니다. 시야가 좁아 제 주변의 기성 세대들만 봤을 수도 있겠죠. 사회 과학적 접근이 아닌 이상, 비좁은 관찰적 경험을 동원할 수밖에 없고, 그만큼의 한계를 지닌 글이 분명합니다.

      아, 그리고 제가 우기는 건지 모르겠지만 '아니'는 부정이 아닌 강조로 쓴 겁니다. 맥락이 읽히셨다면 제 해괴한 어법을 용서하시길.^^

      2008.11.08 01:38
  8. 테니스공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말은 옛날부터 울 아버지가 하는말....남들노는거 왜보고 웃냐...재들은 놀면서 돈이라도 벌지 ㅋㅋㅋ-

    2008.11.08 00:46
  9. 잘 읽었는데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읽었는데,,왜 여기서 대안을 찾으라는 소리가 나오는건지,,
    그냥 무심코 보던 프로그램에 이런 다른 시각을 접한다는게 전 참 좋은데,,,그게 부정적이건 긍정적이건,,, 저 한테는 딱히 부정적인 생각으로도 보이지 않지만,,

    2008.11.08 01:20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대안 없으면 말하지 말라는 일종의 재갈입죠.^^인터넷판 검열 시도랄까. 그닥 유효하진 않지만.

      2008.11.08 01:45
  10. 마법사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아리가 울려퍼져'
    실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읽고 좋은 생각하고 가요''

    2008.11.08 01:59
  11. BlogIcon 말미잚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을 읽으면서 부정을 말하는가 긍정을 말하는가
    참으로 쉬운 이분법적 관점으로 판단하는 사람들의 이외로 많군요.
    아니 어쩌면 의외가 아닐지도 모르겠지요.
    극단적 이분법으로 쉽게 집단화되고 사회화되고 결과가 나오는 현실을 보면요.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그 편리성으로 인해 다양한 의견이나 논조를 볼 수 있는
    장이라고 큰 기대를 했었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개성적인 논점에
    부정이다 긍정이다 옳다 그르다라는 결과적 잣대부터 들이대며 편부터 갈리고
    봅니다.

    인터넷매체를 통해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한다기보다는 왠지 점점 더 협소해지는
    방향을 추구하고 있다는 사실은 인터넷이라는 놀라운 이기를 생각한다면
    굉장한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습니다.

    비난과 비평과 비판의 의미조차 인식하지 못한 채 한데 묶어 부정적인 논조임으로
    나쁜 글이다라는 극단적 평가.

    본문글은 프로그램에 대한 비난이라기 보다는 현시대의 젊은이들의 놀이문화와
    그런 문화가 되는 과정과 그에 대한 아쉬움을 글쓴이의 객관적 입장에서 풀어본 썰인거 같은데요.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공감되는 부분도 있기도 하고요.


    이런 말하면 공인으로 글쓴이를 대접하는 듯 하면서 개인적인 생각을
    왜 적냐는 또 애꿋은 공허한 말만 날리는 사람도 있을 정도니 더 할말도 없어집니다.


    그러한 단순한 사고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없는 세대의 한계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학교갔다 끝나면 학원가고 학원갔다 오면 잠자기 바쁘고 그렇게 해서 성인이 되었는데 놀이문화 조차 다양한 경험이 어렵도록 모든 놀이 문화는 분업화되어있으니
    이러한 모든 현상을 프로그램 하나를 통해 투영해보다는 접근이 매우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이런 느낌이 강한 글에 조차 글쓴이의 의도나 글의 함축성은 생각하지 않고
    달리는 댓글 또한 글쓴이가 주장하는 문제점에서 전혀 기대에 벗어남이 없는
    댓글을이 버젓하게 쓰이는걸 보니 글쓴이의 논조를 분명하게 증명해주는 꼴이
    아닌가 하는군요.

    2008.11.08 05:56
  12. 지나가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성행하는(약간씩 변이하기도 하고..)'리얼 버라이어티'라는 다소 이상한 말을 앞세우는 오락프로그램을 볼 때마다 느끼고 있던 생각인데 최기자님이 글로 정리해주셨네요...
    다른 사람들이 기자님보고 부정적이니, 뭐니 하시는데..그 댓글들도 그닥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ㅎㅎ
    지나갈때마다 즐겁게 공감하며 글 읽고 오늘도 지나갑니다.

    2008.11.08 09:19
  13. 뭥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끔..

    이런류의 글을 보면 이런생각이 듭니다

    웃기지도 않는다고...

    글쓴이는 다양한 분야의 많은 사람들과 마음을 열고 대화하는게 필요할것 같아요

    이 짧은 글에서 글쓴이의 마음과 생각이 아주 좁다는 생각이 드네요

    2008.11.08 09:48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글 하나를 보고도 글쓴이의 성격을 통찰해 버리시는 분들이 몇분 계시네요. 다양한 사람들과 마음을 열고 대화하기,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님 역시 그 차원에서 제 글을 읽어주신 거겠죠? 감사합니다.

      2008.11.08 12:03 신고
  14. MBTI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정말 대단한 통찰력이십니다.
    혹시 MBTI 성향이 뭔지알수있수있을까요?

    2008.11.08 10:14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MBTI라, 테스트를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만사를 삐딱하게 바라보기를 좋아하는 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2008.11.08 12:02 신고
  15. 뭥미님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사람을 사랑한다는말은 아무도 사랑하지 않는것이다라는 말이있죠
    이사람을 완전히 집중해서 보고 만나고있으면 다른사람을 생각도 못한다는 의미죠.

    뭥미님께 하고 픈말은 사람들과 마음을 열고 대화해야한다는 말을 하시는분이
    어떻게 인신공격의 오류를 범하시는지 모르겠네요

    2008.11.08 10:21
  16. 엥?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어떤 분은 왜 글쓴 분한테 대안을 내놓으라고 하지;;; 글 읽어보면 이런 게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글쓴이의 생각 정도가 들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대안을 내놓아야 할 입장? 위치?는 아닌거죠..ㅡㅡ;
    음; 그니까 국민은 정부의 정책에 대해 지적할 수 있고, 대안을 내놓을 의무는 없지만, 정부는 그 대안을 내놓아야 할 의무가 있는 거 같은...
    무엇보다도 긁 읽어보니까.. 뭘 나쁘다고 지적하는 게 강한 글도 아니고.. 그냥 댓글보다가 뭥미; 싶어서...
    개인적으로 공감가는 글이네요... 저도 보면서 (이번해에 졸업했는데) 엠티 때 저런 거 없이 꼭 술마시러 간다는 분위기였거든요.. 빠지는 사람들도 많고.. 패떴 보면서 '나도 저렇게 놀았다면 좋았겠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2008.11.08 10:56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지금이라도 마음 맞는 친구들과 MT를 떠나 술은 줄이고 놀이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2008.11.08 11:59 신고
  17. sj  수정/삭제  댓글쓰기

    X맨 시절에 가장 많이 느꼈어요
    내가 왜 연예인 지들끼리 말장난하고 게임하는거 보면서
    즐거워해야 하는지..
    참 할짓도 없다~ 싶더라구요

    2008.11.08 11:01
  18. 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말 하긴 좀 그런데..글과도 관계도 없구요.
    글이 사람을 좀 찜찜하게 만드네요. 내용이나 가치관 적인 문제가 아니라..
    님의 태도..
    가끔씩 뒤를 한번씩 돌아보세요.

    2008.11.08 16:56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글과 관계 없는데 글이 사람을 찜찜하게 만든다?ㅎㅎ 뒤는 한번씩이 아니라 여러번 뒤돌아 보며 삽니다. 혹시라도 제가 이렇게 답하는 태도가 마음에 안드신거라면, 인터넷에 떠도는 한 조각 글을 토대로 누군가에게 삶의 태도까지 충고하려는 오지랖에까지 겸손을 가장하는 성격이 못돼서 그렇습니다.

      2008.11.08 23:12 신고
  19. 후훗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 방송의 후휴증이 너무 오래가네요... 앞으로도 당분간 지속될듯...

    안타까워요

    2008.11.09 00:47
  20. 날라리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면서 늘 느끼는 거죠. 부럽다, 나도 친구들하고 저렇게 즐겁게 놀아 봤으면.
    남노는 거에 침이나 흘려야 하는 처지다보니;;;;
    그래서 요즘은 자꾸 놀아 보자고 보챕니다. 좋은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2008.11.10 11:35
    • cinemAgora  수정/삭제

      좋은 영향도 있지요. 암요

      2008.11.11 00:10
  21. 후주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지런한 최 기자님... 댓글에 다 댓글을 달아놓으셨네요.
    늘 한번씩 저도 하던 생각인데 내가 왜 저런걸보며 즐거워해야 하지 하다가도 한번씩 궁금해서 또 보게되는 ^^

    2008.11.10 17:05
    • cinemAgora  수정/삭제

      요 포스팅에 한해선 모든 댓글에 댓글을 달자주의였슴당

      2008.11.11 00:11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1/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