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받으신 분들께 사과 드립니다.

별별 이야기 2008. 10. 27. 06:35 Posted by cinemAgora
어제 저녁 두번째 이야기를 올려 놓고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잠이 들었는데 새벽에 눈이 떠졌습니다(그러니 아래 제가 평온하다고 말씀드린 것은 결과적으로 거짓말이 된 셈이군요). 여러분의 댓글과 제가 올린 글들을 다시 찬찬히 살펴 보았습니다. 대체로 새벽 시간에는 정신이 명료해집니다. 그래서인지 제가 이번 사안과 관련해 취할 길이 조금 더 명료하게 보이는 듯 하더군요. 이번에는 제 스스로 무엇이 부족했는지를 집중적으로 따져보았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이 지적하셨듯, 저는 평가의 대상을 논리적으로 꼼짝 못하게 만드는 내용적 독설에는 충실하지 못했습니다. 내용적 독설이 뒤를 받치지 못하니 표현의 수위 면에서 다소 자극적인 어휘들이 동원된 점, 당연히 언론인으로서 부끄러워 해야 할 일임에 분명합니다. 비록 해당 코너에선 보조 진행자로서 도발적 화두를 이끌어내기 위함이었다고는 하지만, 듣는 이에 따라선 신승훈에 대한 작위적이고 균형이 맞지 않는 평가 절하로 받아들여질 수 있었다는 것, 뼈아프게 인정합니다.

둘째, 비록 제 발언이 표현의 자유 영역에 속한다 할지라도, 또한 그 때문에 팬덤의 반론에서 부당한 부분이 있을지라도, 이로 인해 마음을 다치신 분들이 존재한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객관적 사실이라는 것입니다. 길 가다가도 우연히 부딪히면 미안하다고 하는 게 상례인데, 그 분들께 사과하는 것은 양심의 자유와는 차원이 다른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여, 저의 사려 깊지 않은 발언으로 인해 마음을 다치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앞을 보고 달려 나가느라 옆을 보지 못한 제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욕설과 협박에 발끈하느라 다른 진심을 놓쳤습니다. 부디 너그럽게 마음 푸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쾌변을 사랑해주시는 분들께도 사과를 드립니다. 저 역시 최근 쾌변이 다소 지리멸렬해진 부분이 있다는 문제 인식을 가지고 있던 차였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치밀하고도 치명적인 독설의 칼날을 가다듬을 수 있도록 심기일전 하겠습니다.

끝으로, 댓글과 메일을 통해 제게 저질 악플에 대해 먼저 정중한 사과 말씀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새벽부터 조금 더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늙은소' 님께 존경의 인사를 올립니다.  

p.s. 방송 클립의 삭제까지 요구하시는 분들께는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해당 컨텐츠의 저작권이 저에게 없는 관계로, 또한 해당 포스트를 삭제하면 함께 사라질 일부 저질 악플들이 '기록'으로써의 가치가 있다는 판단 하에 일단 그냥 두게 된 점,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