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파에서 일본어 방송을 허하라!

별별 이야기 2008. 8. 22. 18:23 Posted by cinemAgora

공중파 라디오 방송에 나가서 일본 영화를 소개할 때마다 답답증이 몰려 온다. 영화는 소개하되, 관련한 음악을 틀어줄 수 없을 때가 많기 때문이다. OST 가운데 연주곡이라도 있으면 다행이지만, 일본어 가사가 들어가 있는 노래는 틀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얼마전에도 FM 라디오 방송에 나가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을 소개했는데, 정작 청취자들에게 들려드리고 싶은 곡을 틀지 못하고 영어 가사의 다른 노래를 틀어야 했다. 일본어냐 아니냐를 떠나, 이 영화를 보신 분들이라면 그 곡들이 전해주는 보편적 감동을 잘 알 것이다.

이를테면, 심지어 대한민국 어린이 대다수가 본 미야자키 하야오의 <이웃집 토토로>를 소개할 때조차, 그 정겨운 주제곡을 틀 수가 없다는 건 정말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곡을 틀 수 없으니 영화를 언급하는 것조차 머뭇거려진다.

김대중 정부 이후 4차에 걸친 순차적인 개방 조치를 통해 예전보다 일본 영화나 노래를 접할 기회가 폭발적으로 많아졌다. 극장가에선 상시적으로 일본영화가 개봉하고, 케이블 TV마다 일본 드라마가 인기를 끌고 있다. J-POP도 보편화된 지 오래다. 만화는 거의 일본 만화의 독무대다.

그 뿐인가. 전국 고등학생들이 제 2 외국어로 가장 많이 공부하고 있는 언어가 일본어다. 명동만 나가도 일본어 간판이 차고 넘친다.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가는 관광지도 일본이다. 이미 일본어는 우리의 일상에서 영어만큼, 아니 오히려 영어 보다 더 친숙한 언어가 돼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여전히 공중파 방송에서 일본어 가사가 나오는 곡은 방송 금지다. 일본 영화가 편성되는 일도 가물에 콩나듯 한다. 그나마 더빙이다. 세상 천지에 일본어가 이렇게 널렸는데, 유독 공중파에서만큼 일본어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언어가 돼 있다.

여전히 한일 간의 과거가 제대로 청산되지 못하고, 툭하면 독도 망언 등으로 시비를 걸어오는 일본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은 상황에서 공중파의 일본어 방송이 국민들의 거부감을 불러 일으킬 것이라는 우려가 이런 정책을 낳았다.

그러나 이것은 정치와 문화를 연동하는, 속 좁은 조치가 아닐 수 없다. 이미 실생활에서는 다 접하고 있는 일본어를 '공중파에서만큼은 안된다'고 고집하는 건 눈가리고 아웅하는 짓이나 다름 없다. 국민을 우민(愚民)으로 보는 소산에 다름 아니다.

언어는 언어일 뿐이다. 일본어는 일본어일 뿐이다. 공중파 방송에서 일본어가 들린다 해서 갑자기 국민들이 일본의 후안무치한 정치 세력을 사랑스러워 하게 될까? 그랬다면 벌써 그랬을 것이다. 거꾸로, FM 방송에서조차 청취자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이 영어 강박증 국가의 국민들은 미국을 열렬히 사랑하고 있나?

독도 시비로 안그래도 일본에 대한 국민 감정이 안좋은 마당에, 게다가 오늘 한국 야구가 일본을 통쾌하게 무찌른 마당에 이런 얘기를 꺼내자니 열혈 민족주의 투사들의 반격이 충분히 예상된다. '친일파냐?' 하는 지청구가 벌써 들리는 듯 하다.

하지만 나는 한국의 민족주의가 타 문화를 넉넉하게 품을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 '어른의 민족주의'였으면 좋겠다. 광범위한 문화적 교류가 우리의 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자양분이 될 수 있음을 확신하는 '열린 민족주의'였으면 좋겠다. 우리 민족의 우수성은 바로 그 지점, 즉 수용해 내 것으로 만드는 개방적 독창성에 있지 않았던가?

그래서 주장한다. 공중파 방송에서 일본어 방송을 허하라!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