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국면이 지속되다 보니 요즘 택시만 탔다 하면 정치 토론이다. 촛불 집회 덕분에 저녁 시간대 4대문 안으로 들어가기를 꺼려 하는 기사 아저씨들의 짜증도 이만저만이 아닌 듯 싶다. 툴툴 거리는 그 분들의 말씀에 십분 이해한다고 고개를 주억거리다가도 얘기가 좀 진행되다 보면 그 분의 짜증은 다른 차원의 짜증으로 나에게도 전염되기 일쑤다.

택시 안 라디오를 통해 이명박과 히딩크의 리더십을 비교하는 뉴스 논평이 흘러 나왔다. 대뜸 버럭 육두문자를 쏟아내는 기사분, "개새끼들, 한 나라의 대통령을 기껏 축구 감독하고 비교해?" "안될 건 없지 않나요?"라고 말했다가 본전도 못챙겼다. 목적지에 다다르기까지 기사분은 그래도 한 나라의 통치권자를 이렇게 모욕해서는 안된다는 논지의 말씀을 침을 튀며 이어갔고, 나는 '에궁 또 잘못 걸렸다' 싶어 그냥 들은척 만척 했다. 다짜고짜 통치권자를 모욕하는 짓이야 현 정권과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조중동이 가장 먼저 개발해낸 신공이 아니던가. 아마 그 분도 작년 이즈음엔 '놈현 개새끼'를 입버릇처럼 달고 다녔을 게 분명하다.

또 얼마전 탄 다른 택시 안에선 이런 대화가 오갔다.

기사분: 이명박 찍어준 사람으로서 저도 참 실망이 커요. 강부자에 고소영에 저런 식으로 정치 하면 안돼지.
나: 그러게요. 사실 그 양반의 정치적 입지가 그쪽에 닿아 있다는 걸 간과하고 찍어준 유권자들도 전 한심하다고 봅니다.
기사분: 그러려니 했지만 그럴 줄은 몰랐지.


여기까지는 아슬아슬 그럭저럭 대화 모드.

나: 이러다가 MB 정권이 일찍 끝나 버릴 수도 있겠어요. 탄핵이라든가 하야 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는 분위기잖아요?
기사분: 이 정도면 정치를 계속 못한다고 봐야지. 양보하는 게 나을지도 몰라요.
나: 누구한테 양보를 해야 할까요?
기사분: 누구긴 누굽니까. 박근혜 씨죠. 박근혜씨는 잘할거야. 그 아버지에 그 딸이라면.
나: 지금 무슨 말씀을 하시는 겁니까. 이명박 찍어놓고 취임 100일만에 후회하시면서 또 그런 말씀을 하세요?
기사분: 손님은 박근혜를 몰라서 그래...예전 박통 때 말야.


그 뒤 몇마디는 많이 듣던 레퍼토리라 굳이 옮기지 않겠다. 여하튼 내가 정색을 하고 대들면서 분위기는 순식간에 험악 모드로 돌변했다. 참고로 '한강의 기적'이라는 이데올로기 뒤에 숨은 박통적 독재(=유신 폭력)의 실체를 나는 매우 증오한다.

아무튼 이처럼 가끔 우리 사회의 서민층, 그것도 매우 퍽퍽한 삶의 조건을 감내하고 계신 분들로부터 배 부른 이들이 수십년간 전가의 보도처럼 써먹었던 논리를 그대로 전해들을 때 절망감이 몰려온다. 그들은 왜 자신이 서 있는 계층적, 혹은 경제적 이해 관계와 상반된 정치 세력을 지지하고 그들의 정당화 논리를 서슴 없이 내면화하고 있을까, 가슴이 답답해진다. 더 나아가 부자들의 돈 벌 자유를 무한대로 보장해 성장을 견인해야 서민들도 먹고 산다는 속 보이는 논리가 서민들 사이에서조차 여전히 강력한 설득력을 지닌 담론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때때로 확인할 때, 나는 당혹스럽다.

괜히 입을 여는 바람에 궁핍한 논리의 바닥을 만천하에 드러내고 있는 보수 논객들이야 차라리 비웃기나 쉽다. 그들이 생산한 보수 담론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용감무쌍 거리에 나선 군복 입거나 머리 희끗하신, 표정 험악하신 어르신들을 보는 심경은 착잡하다. 가스통과 린치를 동원한 힘의 논리, 비논리적 우기기가 여전히 통하리라 믿는 시대 착오는 둘째 문제로 하더라도, 국가 권력에 화를 내셔야 할 분들이 국가 권력을 옹호하고 있는 모순된 풍경이 처연하기 그지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어쩌면 지금의 권력이 내세우는 반북친미(혹은 반노동 친자본)의 테제를 부정하는 순간, 그 이데올로기에 복무하기를 강요당했던 스스로의 삶의 일부 또는 전체를 송두리째 부정해야 하는 정체성의 극심한 혼란을 두려워하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분열증이야말로 우리 현대사가 거쳐온 모순의 한 귀결일지도 모른다.

대선 직후 "이제야 세상이 바로 잡혔다"고 쾌재를 불렀을 이들이 불과 100일만에 맞게된 작금의 상황은 얼마나 당혹스럽겠는가. 촛불로 뒤덮인 2008년 6월의 거리가 얼마나 경악스럽겠는가. 그들은 지금 공포에 휩싸여 있을 게 분명하다. 그렇지 않다면 스스로 코미디 무대의 주역이 되고 있는 것조차 눈치 채지 못하고, 시민들의 비웃음 거리를 자처하고 있지는 않을 터이니.

공포에 휩싸인 보수 분들에게 촛불 든 시민들은 아마도 이렇게 보이지 않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벽의 황당한 저주> 에드가 라이트 감독, 영국, 200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동감  수정/삭제  댓글쓰기

    택시업도 힘들게 된것은 10년전부터 아닌가요? 정확히 모든 업계에서 어려워진 시기가 한나라당 집권말 IMF로 부터 시작된거 아닙니까? 김대중정권때는 수습했고 노무현 때는 안정화시기인거죠 . 무슨 경제가 iMF 맞고 강시 처럼 벌떡 일어나서 한방에 복구 되나요? 집안망하면 로또로 한방에 복구되는것처럼 경제도 그러합니까?
    우리나라 사람들 경제교육 조금이라도 받았으면 자신의 이익에 상방되는 정당과
    인물을 뽑지 않을것인데 마냥 엣날 옛적에 시대만 생각하니 --;

    2008.06.23 13:05
  3. 아웃사이더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수를 우습게 만들어 버리는군요.. 양비론일진 몰라도 똑같잖아요.. 촛불집회를 난장판,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자칭 진보론자들이나 과거를 그리워하는 수구보수론자들이나.. 둘다 일면 일리도 있고 오버도 있어보입니다. 수구보수를 한낮 정체성혼란을 겪는 무식한 노인네로 보는 블러그주인도 그리 수준있는 진보론자 같진 않군요. 오늘도 할아버지 아버지뻘 되는 사람들보고 친일파네, 숭미주의자네 하며 상대방을 깍아내리는 안하무인격인 진보론자 여러분 당신들도 마찬가지로 빨갱이로 보일수 밖에 없습니다.

    2008.06.23 13:06
    • 해삼말미잘  수정/삭제

      솔직히 보수는 정책이 틀렸다고 봅니다.

      점점더 가속화되는 빈익빈 부익부에..

      시대를 역행하는 이념인것 같습니다.

      모든 정책은 경제성장을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이나 노동당이나 한나라당이나..

      하지만, 그이익이 기득권한테 가느냐.. 중산층한테 가느냐..

      아주 가난한 사람들에게 가느냐의 차이죠..

      2008.06.23 13:37
  4. 전 그냥 이참에  수정/삭제  댓글쓰기

    2MB물러나고 박근혜의원이 물려받아서 한나라당 정책 고대로 다 실행해서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고싶습니다. IMF맞고도 정신 못차리는 서민들 한번
    잘살게 해주나 한번 보고싶습니다.

    2008.06.23 13:07
  5. KUMC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보계열은 용어선정을 참 잘한다. 군인출신이 대통령되면 무조건 군사독재다. 옛날엔 군인이 많이 배우고 선진문물도 접하였기에 군인 아니고는 나라를 경영하지 못했다. 그러니 철학과나온 03이가 대통되니 문민정부 탄생이니 소리지르고 좋아했지. 진보는 김구최고 이승만친일파, 수구는 김구테러리스트... 참 한심들 하다. 둘 다 우리의 자랑스런 선조이고 우리의 전임 대통령들 전부 존경받아야하는데... DJ,노통빼곤 전부 친일파에 나라말아먹은 독재자라고 자기 얼굴에 침뱉으니 동조하기가 싫어짐.

    2008.06.23 13:13
  6. 해삼말미잘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은 뭐하는 사람인가요? 글 정말 잘쓰셨는데..
    평소 책을 많이 읽는 분이신 것같은 생각이 드네요.. 저도 님같은 생각을 했던 적이 있어요. 그런데, 이유는 간단하더군요.. 하루종일 풀죽도 못먹던 사람이.. 불과 몇년사이에 올림픽을 하고 자동차를 타게 됬습니다. 그 대통령이 좋게 보일수밖에는 없겠죠.. 전 아버지한테 그렇게 말씀드렸어요.. 지금까지 정치한 사람들이 정치를 개판으로 했는데.. 아버지는 어떻게 전적으로 대통령을 믿고 의지할수 있어요? 그 때,아번진 예전엔 그렇지 않았다!고 하시더군요.. IMF 한나라당이 터뜨리지 않았나요? 노무현은 몰라도.. IMF 터뜨린것은 순전히 정치인 탓이라니.. 그땐 그래도 살기 좋았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제가 "원래 돈 빌릴때는 행복해요.. 주머니에 돈도 많고 하지만 갚을 때는 죽는겁니다. 김대중, 노무현때 힘든것은 어쩔수 없었다고 얘기했더니.. 나를 무식한 사람취급하냐면서.. 화를 내더니.. 그 이후엔 한나라당 얘기를 안하시네요... 생각의 전환이 힘든것 같애요.. 조중동만 보고 비슷한 사람들과 대화를 하니.. 하지면 결국, 진실은 통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2008.06.23 13:34
  7. 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놈현은 아직도 싫다~ 망명해라

    2008.06.23 13:44
    • 해삼말미잘  수정/삭제

      노무현이 뭘잘못했습니까? GNP 만달라도 안되는 것 2만달러까지 만들었고.. IMF에 국제 경제 바닥난 것 복구햇습니다. 청년 실업? 그것 한나라당이 만든건 아시나요? imF골드만삭스가 기업구조정 안하면 돈안빌려주겠다고 했습니다.
      노무현 싫어하는 이유나 좀 알고 싶습니다. 싫어하더라도.

      2008.06.23 13:49
  8. 옆집누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늘 답답하던 부분입니다. 남의 이익에 몸과 영혼을 바치는 것밖에 모르시는 분들...안습이죠. 한층 더 마음이 무거워지죠. 전 그저 앞으로 한세대동안 '언론'을 지켜내면 사람들도 많이 바뀔거라고 희망합니다. 십년 전에 비해 지금 우리와 후배들, 또한 어르신들도 많이 바뀌었잖아요. 역사의 바퀴는 내 욕망과 다르게 천천히, 그러나 멈추지 않고 돌아간다는걸 늘 잊지않으려합니다. ^^ 예전에 '사상토론(?)'에 한창 물불없는 열정을 쏟던 내 젊은 시절, 울아버지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더도말고 한 30년만 기다려라. 인간은 누구나 죽으니까 사람 쉽게 바꾸려 들지말고 니들이 잘해서 후대에는 훨씬 더 나은세상 만들면 되잖니?" ^^ 소름 확 끼치면서 아무말 못하고 스스로의 책임에 대해서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더랬습니다.

    2008.06.23 13:51
  9. 형이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친네들 항상 하는 얘기..
    "우리나라국민들은 몽둥이로 다스려야 말을 듣는다."
    근데 그거 아는가...이런 얘기를 하는 노친네들 잘못이 아니라
    수십년 세뇌를 시킨 정권과 언론의 잘못이라는 것을..

    2008.06.23 14:09
  10. 드리머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택시기사분들 참 독특하게도 그들만의 고루함이 있더군요.
    말씀하시는 거로 보면 정통 조중동, 한나라 지지자들이 대부분이에요.
    아마도 급속한 경제성장기를 거치면서 같이 성장한 택시사업과 관련하여 뿌리 깊은 유대감이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체감경기를 가장 직접적으로 느끼는 분들이 시장분들과 택시기사분들 이기도 하겠구요. 또..뭔가 혁신을 이뤄내어 수입을 늘릴 수 있는 직업성격도 아닌 탓에 정의와 진실 뭐 이런 것들은 사치라고 생각할 것 같기도 하고.. 이러나저러나 수십년 국민을 바보로 만든 조중동과 한나라세력들이 아주 미워 죽겠습니다. 갑자기 저번 기사분 말씀이 생각이 나네요. 제가 "유가가 올라서 택시도 힘드시겠어요" 라고 하자... 그 분은 "힘들죠. 얼른 대운하해서 경제살려야 되는데.." 이러고 계셨습니다. 아..젝일..

    2008.06.23 14:34
  11.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론조사의 다른하나는 택시기사들의 말이라는 이야기가있다.
    소위 좌파가 10년동안 벌인 일들을 생각해보면 그리고 대선 등의 선거결과를 보면 지금의 여론을 짐작할 수있다.
    침묵하는 다수보다 소리지르는 소수의힘이 강하다면 이나라는 모든 대중들이 길거리로 나올것이다. 집회의 참석인원이 주는 것도 여론의 하나이다.
    입말열면 너도나도 국민을 대표하는 것처럼 떠드는데 웃기는 이야기다.

    2008.06.23 15:06
  12. 계층의식..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만큼 일반인들의 정치의식에 계층의식이 없는 나라는 극히 드뭅니다.

    상류1%만을 위한 정책을 쏟아내는 정권을 서민,하류층들이 맹목적으로 지지하다니요

    미국은 뉴욕타임즈등 언론들이 앞다투어 1면부터

    후보들의 조세정책이 중산층에게 이익인지, 상류층에게 이익인지 그런 도표 올립니다.

    한국은 대체 뭔가요? 고향이 더 중요한건가요?

    경상도사람 대통령 된다고 서민들 경상도 출신이 나아지는게 뭐죠?

    결국 위에 1% 경상도들만 좋은거고

    전라도 사람 대통령 된다고 서민들 전라도 출신 좋을거 하나도 없죠..

    역시 위에 1%에 속하는 전라도들만 좋은거고..


    참 답답한 나라입니다. 저도 가끔 택시기사님들에게 논리적인 정치의식을 가끔

    설교수준으로 따지고 내립니다.. 거북해도 지나고나면 그게 속편해요.

    2008.06.23 15:11
  13. 계층의식..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만큼 일반인들의 정치의식에 계층의식이 없는 나라는 극히 드뭅니다.

    상류1%만을 위한 정책을 쏟아내는 정권을 서민,하류층들이 맹목적으로 지지하다니요

    미국은 뉴욕타임즈등 언론들이 앞다투어 1면부터

    후보들의 조세정책이 중산층에게 이익인지, 상류층에게 이익인지 그런 도표 올립니다.

    한국은 대체 뭔가요? 고향이 더 중요한건가요?

    경상도사람 대통령 된다고 서민들 경상도 출신이 나아지는게 뭐죠?

    결국 위에 1% 경상도들만 좋은거고

    전라도 사람 대통령 된다고 서민들 전라도 출신 좋을거 하나도 없죠..

    역시 위에 1%에 속하는 전라도들만 좋은거고..


    참 답답한 나라입니다. 저도 가끔 택시기사님들에게 논리적인 정치의식을 가끔

    설교수준으로 따지고 내립니다.. 거북해도 지나고나면 그게 속편해요.

    2008.06.23 15:11
  14. 데쟢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수보수하시는분들.. 보수의 뜻은 알고 하는 말씀들이신가요?
    우리나라의 3대 보수세력이라 일컬어지는 정치권의 한나라당(구 신한국당의 전신),종교-학계의 뉴라이트, 언론의 조선·중앙·동아의 세력들이 지금 취하는 태도는 보수가 아니라 사대주의의 표본입니다. 보수란 곧 우리의 전통을 지키고, 진보에 반대하여 현재를 고수하거나 느린 진보를 표방하는 게 보수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이란 게 제국주의로부터 발현된 친미-친일입니까? 일제시대를 거치고도,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독립운동가들을 모욕하고 한국사의 주체적 발전과정을 모독하는 게 우리나라의 정신이었습니까? 아니면 정말로, 일제 식민사관에 물들어 사대주의가 아니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생각이 머릿 속 깊이 박히신 겁니까? 자신들이 진정한 보수라고 자처하시는 분들.. 일본의 우익세력과 우리나라의 3대 보수세력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단 한번만이라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2008.06.23 15:24
  15. 박정희는 그렇다고 쳐.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대체 복당녀 박그네가 뭘 했는데?

    차라리 이명박이야, 이런일 저런일하느라 오물 뒤집어 썼다고 약간은 측은하게 봐줄수는 있어도,
    복당녀 박그네는 정말 지 아비 후광만 받았지, 뭘하나 제대로 한게 없어.


    한나라당 살린거?
    그게 박그네가 살린거야? 박정희에 눈먼 사람들이 홀라당 속아넘어간거지.

    이명박도 바닥이지만, 박그네는 더 밑바닥이란걸 명심해야한다.

    아무리해도 민주당이나 민노당을 못밀어주겠으면 차라리 이회창을 밀던가.
    이회창이라면 차라리 좀 봐줄만 하겠다.
    그래봐야 똥통이지만, 그래도 복당녀나 쥐박이보단 훨씬 낫다.

    2008.06.23 15:37
  16. BlogIcon philter  수정/삭제  댓글쓰기

    뉴욕의 택시기사들이 전통적으로 공화당을 지지하는 것과 같은 이치겠지요.

    2008.06.23 17:20
  17. BlogIcon comodo  수정/삭제  댓글쓰기

    굿샷

    2008.06.24 05:00
  18. BlogIcon comodo  수정/삭제  댓글쓰기

    굿샷

    2008.06.24 05:00
  19. 알 수 없는 사용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008.06.24 10:09
  20. 00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 근 현대사는 폭력과 억압의 역사인 것 같습니다.
    폭력에 길들여지면 도망이나 저항이 쉽지 않죠.
    물론 일어나서 저항하신 분들이 계셨죠. 그 분들 존경합니다.
    거기에 어떤 댓가가 올거라는걸 알면서도 일어나신 분들이죠.
    저도 택시를 자주 이용하는데,
    서민 층이 오히려 그 폭력에 길들여져 있는 게 아닌가 합니다.
    그냥 쥐죽은 듯이 사는거, 세상이 조용한게 평화로운 거라고 착각을 하게 되는거죠.
    그러나,
    그들이 '잃어버렸다'라고 하는 그 10년 동안 시민의 의식은 어느 정도 변했습니다.
    그런 의식이 촛불을 들게 한거고,
    그러나,
    10년 간 이를 갈던, 전혀 변함 없는 이들이 그 때의 방식으로 이를 진압하려 하니, 폭력에 길들여진 잠재의식이 깨어나는건 아닐까요?
    더 이상은 안된다. 그럼 누군가 죽는다.
    그러니 다시 조용히 하자. 그게 평화다.

    서민은 그냥 하루하루 열심히 살면 돼.

    그리고,

    박근혜에 대한 중년층 서민들의 환상은 육영수 여사에 대한 환상이죠.

    무섭습니다.

    2008.07.02 14:40
  21. --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광희님 글에 진짜 실망.좀비사진을 올려놓으시다니..기자님 생각을 드러내는건 아닌지 ...촛볼든 사람들의 심정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저런 사진 안 올리거 같은데요. 색깔을 조그이나마 알수 있어서 고맙네요.

    2008.07.02 16:59
    • cinemAgora  수정/삭제

      제가 지금의 촛불 집회에 매료됐던 것은 엄숙주의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놀고 스스로를 천민화하는 그 가벼움의 미학이야말로 지금의 촛불이 가졌던 최초의 덕목입니다. 촛불에 의미를 부여하시는 건 좋은데 그렇다고 색깔까지 논하시는 건 스스로 촛불의 의미를 폄하하는 아전인수적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좀비는 추한 게 아닙니다. 기득권자들의 공포가 형상화된 것이죠.

      2008.07.02 23:35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2/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