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철수의 음악캠프 <김태훈의 오리지널 사운드트랙>
/ 다음 글은 MBC FM 배철수의 음악캠프에서 코너 진행중인 <김태훈의 오리지널 사운드트랙>에서 소개한 영화와 아티스트에 관한 것입니다. 단, 음악은 방송에서 소개된 곡과 본 블로그에 올린 곡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악은 시대를 나눈다. 시대마다 유행하는 음악이 다르고 같은 음악에 대한 해석도 다르다. 하지만 이런 거창한 전제 이전에 음악은 '노땅'과 '신삥'들을 가르는 가장 유효한 기준점이다.

몇 주 전 개봉해서 최근까지도 박스오피스 4위에 올라 있는 영화 <테이큰>. 액션 영화의 외피를 가지고 있지만 일명 중년 남성들의 로망으로 해석되는 영화이기도 하다. 브루스 윌리스가 노익장을 과시했던 <다이하드 4.0>에서 처럼 이혼남, 정확히는 아내에게 버려진 남성이자 10대의 딸에게도 별로 인정받지 못하는 중년남 리암 니슨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한심해마지 않는 이 중년 늙다리는 파리로 여행을 떠난 딸의 납치를 계기로 단숨에 자랑스런 남편이자 믿음직한 아버지의 지위로 복귀한다. 제이슨 본의 20년 후를 보는 듯한 경제적이지만 가혹한 액션을 통해 유럽 양아치들을 일순간에 제압하는 그의 모습에서, 그리고 구출한 딸과 함께 자신만만하게 공항에 입국해 전아내로부터 환영받는 엔딩에서 현실의 중년들은 열광한다. 아니 소심히 속으로 열광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래 저게 바로 우리가 꿈꾸는 모습이야!' 뭐 이런 쓸데 없는 상념과 함께 말이다.

영화의 내용과 메시지야 어찌되었건간에 영화 속엔 나이든 노땅 아버지와 딸의 극명한 세대차이를 보여주는 장면이 하나 있다. 반강제로 딸의 유럽 여행을 허락한 리암 니슨은 공항에 딸을 데려다주다 가방에서 이상한 지도 한 장을 발견한다. 유럽의 주요 도시에 표시가 되어 있는 지도의 정체를 궁금해 하는 그에게 전아내가 상세한 설명을 곁들인다.
"록 밴드 U2의 공연 일정일거야."

10대의 딸이 고작(!) 록 밴드의 공연 투어를 쫒아다닐 것이란 말에 황당한 표정을 짓는 리암 니슨. 이 한 장면은 중년의 아버지, 그것도 젊은 날에 오직 국가의 안보에 메달리시느라 결코 록 음악따위는 들어보지도 못했을 것 같은 아버지와 한참 록 음악에 열광하는 10대 딸의 간극을 간결하지만 효과적으로 보여준 장면이다.

영화에서만이 아니라 현실의 어떤 부모가 록 밴드를 따라서 유럽을 여행하겠다는 젊은 딸의 소망을 이해할 수 있을까? 물론 팝 칼럼니스트를 직업으로 가진 나같은 사람이야 이해는 할 것이다. 그래도 솔직히 허락을 할지는 모르겠다.

록 음악이란 젊은 날에 듣지 않았다면 영원히 들을 수 없는 음악이다. 또한 그 록 음악이 전해주는 흥분과 시대정신도 받아 들일 수 없다. 그러니 맛이 가기 시작하는 중년남과 이제 인생을 시작하는 젊은 딸의 세대 차이를 보여주는데 있어 이만큼 효과적인 장치가 있을까?

아일랜드 출신으로 전세계 록 팬들의 살아 있는 전설이 돼 가는 U2의 노래 한 곡 선곡한다. 자신의 감수성에 리트머스 시험지를 들이대고 확인해 보자. 생물학적 나이가 아닌 감성의 나이가 과연 노땅에 근접해 있는지, 아니면 여전히 팔팔한 청춘의 근처 어딘가에 있는지.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