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시 한국영화의 위기론이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위기냐 아니냐를 놓고 영화계안팎에서 분주한 설왕설래가 오간다. 한쪽에선 이번에야말로 진짜 위기라고 경고한다. 또 한쪽에선 한국영화가 언제 위기 아닌 적이 있느냐며 위기론 자체의 파급을 냉소한다. 1999년 <쉬리>의 기록적인 흥행 이후 지난 8~9년간 한국영화의 위기를 걱정하는 목소리와 전성기를 자축하는 흥분이 주기적으로 되풀이돼 왔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요즘 위기의 실체를 들여다보려는 방송이나 지면으로부터 발언을 요청 받는 경우가 부쩍 많아진 걸로 봐선 위기의 체감지수가 이전보다 훨씬 높아진 것만큼은 분명한 것 같다.

실제로 여러 가지 지표가 그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한국영화의 투자 수익률은 마이너스 44%에 달했다. 이 정도면 산업으로서의 재생산구조가 사실상 붕괴했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올 1/4분기만 해도 400만 이상의 관객을 달성한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이나 <추격자> 등을 빼면 대다수 개봉 영화가 손익분기점을 맞추지 못했다. 게다가 제작 편수도 급감해, 3,4월 극장가에 내걸린 한국영화 편수가 눈에 띄게 줄었으며 메이저 배급사들조차 하반기 개봉 라인업을 확정 발표하지 못할 정도가 됐다. 확실히 심각한 위기다. 그러나 더욱 심각한 것은 이 위기 국면이 한 두 편의 대박 흥행으로 가려질 수 없다는 데 있다. <우생순>과 <추격자>의 흥행으로 또다시 ‘한국영화의 부활’운운하는 일부 언론의 성급한 자축이 답답해 보이는 것은 그래서다.

실체는 무엇일까. 지난 10년 동안의 한국 영화산업은 양날의 칼이었다. 한 편으로 자국영화 점유율이 급상승하고 규모도 커졌지만, 한 편으로는 고질적인 병폐가 방치된 채 곪을 대로 곪았다. 한 영화가 전국 스크린의 절반 가까이에서 상영될 수 있는 나라는, 내가 아는 한 세계에서 한국이 사실상 유일하다(지난해 개봉한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는 2개 중 1개 꼴인 900개 스크린에서 상영됐다). DVD나 비디오를 통한 수입이 전체 흥행 수입의 2%에도 미치지 못하는 나라도 거의 한국이 유일하다. 한국영화의 전성기는 다리 끊긴 벼랑 끝으로 가속도를 높이며 달려온 폭주 기관차의 질주나 다름 없었다는 얘기다.

이 같은 구조적인 모순을 위기의 원인으로 지적하면, 어김 없이 한국영화의 창의력 부재를 성토하는 목소리들이 터져 나온다. 이것은 한국영화의 구조적 불합리성을 타개하기 위해선 불가피하게 어느 정도 관객들의 관용과 협조를 요구할 수밖에 없는 사정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궤멸한 부가 판권 시장을 회복하기 위해선 영상물의 불법 다운로드를 자제해야 한다. 지나치게 낮게 책정돼 있는 영화 관람료를 정상화하기 위해선 여러 할인 혜택이 줄어드는 상황을 관객들 스스로 감수해야 한다. 위기의 책임을 관객들에게 돌리려 한다는 반감이 터져 나오는 것도 어쩌면 당연하다. “영화인들부터 똑똑히 하라”라는 성토가 이어지고, “뻔한 영화 말고 독창성 있는 영화를 만들라”는 성난 목소리가 인터넷을 달군다.

그러나 독창성이 예전만 못하다는 것은 위기의 원인이 아니다. 그것은 위기의 증상이다. 쏟아 부은 열정만큼의 정당한 대가를 보장 받지 못하는 환경에선 대충 만들어 대충 벌려는 경향이 강해진다. 최근 일본 원작을 리메이크한 영화가 양산된 것도 그 같은 사정에 기인한다. 위험 부담이 많은 만큼 안전하게 가려는 심리의 결과물이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한국영화가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나는 그 해법을 영화라는 매체를 바라보는 패러다임의 전환에서 찾아야 한다고 믿는다. 문화 강대국인 프랑스에서 영화는 국가와 관객의 보호 하에 육성되는 예술이다. 그것은 영화를 단순히 사고 파는 상품이 아닌 시민의 의식과 무의식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공재로 인식하고 있다는 증거다.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한 두 편의 영화가 스크린을 싹쓸이하는데, 보고 싶은 영화가 극장에 걸리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나마 일주일도 안돼 간판을 내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런데도 한 영화의 과도한 스크린 독과점을 견제해야 한다고 말하면, 자유 시장 경제 논리에 위배된다는 반발이 앞선다. 규모는 작지만 가치 있는 영화가 망해가는 것은 관객이 찾지 않기 때문이며, 수요 공급의 원칙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이니 문제될 게 없다고 주장한다. 정부 관료나 대다수 정치인들에게 영화는 자동차 몇 만대와 맞먹는 수출 상품 이상도 이하도 아니며, 국민의 자긍심을 드높여주는 애국 문화 상품에 불과하다. 그래서 이 나라 영화진흥위원회의 모토도 ‘시민의 영혼을 풍요롭게’나 ‘영화 다양성 증진을 통한 문화적 참여의 제고 ’ 따위가 아닌, 그 위세도 무시무시한 ‘세계 5대 영상 강국 실현 ’이다.

관객들도 영화를 화장품이나 몸에 걸치는 소비재 상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점점 커지는 것 같다. 대규모 마케팅에 낚여 당초 가졌던 기대와 어긋난 영화를 만났을 때, 영화 그 자체의 가치와 상관 없이 품질에 대한 저주를 퍼붓는 네티즌 리뷰가 쏟아지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부가 판권 시장을 살리기 위해 불법 다운로드를 자제해야 한다고 말하면, 돈 내고 볼만한 영화가 없으니 다운받는 게 뭐 어떠냐고 말한다. 영화는 이제 공짜 화장품 샘플과 같은 대우를 받고 있다.

영화를 이렇게 홀대한다면, 낮은 질의 영화가 양산된다고 해도 성토할 근거는 사라진다. 점점 더 얄팍한 영화로 관객들의 호주머니를 털려는 시도가 이어질 것이며, 관객들은 그런 영화에 냉소하는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다. 그리하여 머지 않아 한국영화 전성기를 추억처럼 곱씹을 날이 올지도 모른다. 우리가 우리의 영화를 화제에 올려 대화할 수 없다면, 우리의 문화적 일상이 참으로 메마르고 재미없지 않겠는가. 창의적인 자기 문화를 갖지 못한 시민의 영혼은 궁핍하지 않겠는가. 그러므로 정책 담담자들과 산업 종사자들, 관객들 모두 영화를 예술이자 시민의 공공재로 대하려는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영화를 상품이기 전에 예술로 대우하자.


*전북일보 전주국제영화제 특별판에 기고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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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월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일년에 영화 50편 이상씩 보던 사람인데요..
    용돈 받아 보던 그때는 시사회에 조조에 카드사 할인에 다 찾아봤는데
    지금은 일년에 10여편 봅니다.
    각종 할인이 사라지면서 점점 더 한번 영화보는게 부담으로 느껴지고 그만큼 영화를 더 골라 보게 됩디다~!
    소비자의 영화비 체감지수는 오를데로 올랐는데 그렇다면 영화도 그에 맞게 성장했어야 하는거 아닌가 싶군요..
    오히려 지금까지의 영화비 지출 패턴이 비정상적이었다면
    그로 인해 관객이 보지 않아도 될 영화들도 봐줬다고 생각해야 제대로 된 생각 아닐까요?
    영화관계자들의 이기적인 생각이 어떤지 모르지만
    영화가 예술일지 모르지만 결국 관객이란 소비자들이 있어야 존재의 의의가 있다면 그 관객을 만족시키지 못해서 망하는건 결국 영화와 관계된 자들의 잘못입니다~!
    예술 영화나 인디 영화는 이미 흥행을 위해 만든 영화가 아닌 이상 그걸 보지 않는다고 관객이 성숙하지 않았다고 할게 아니라 관객들이 영화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지 못한 모든 영화 관계자들의 잘못으로 돌려야죠~!
    영화를 예술로 받아들이자는 기자의 평은 그저 이기적인 영화인들의 생각을 대변한 글로 밖에 안 보입니다.
    한국 영화가 위기여서 망해야 한다면 망해야죠~! 스스로 노력을 하면 국민들이 알아주게 되어 있습니다~!
    국민들이 모른다면 스스로 노력을 안했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해야 하는게 영화 관계자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2008.05.04 15:15
  2. 근데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갖다붙이기 식이네요
    요즘은 괜찮은 블로그만 가도 이보다는 논리적으로 씁니다
    대충 갖다붙이면 사람들이 속아주는 시대인 줄 아는지 ㅉㅉㅉㅉ

    2008.05.04 15:21
  3. dnjsl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요. 한국영화 홀대하는자..
    볼게 없는데 홀대 안할수가 있나??
    배우들 정신상태부터 뜯어고치라고 해라

    2008.05.04 15:59
  4. 볼게 없다는 사람들 보면 항상 그래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쓰레기 같은 덩치만 큰 미국산 블록버스터나 보는 사람들이 한국영화 볼거 없다고 하죠. 영화 볼 줄 아는 사람은 작은 영화, 큰 영화 가리지 않고 좋은 영화를 찾아보기때문에 한국영화 볼거 없다라고 단정적으로 말 안하죠.

    뭐 저런 인간들이 한국영화관객의 대부분의 수준이지만요.
    질 좋은 영화 원하면서 작품성 있는 작품은 보지도 않고 항상 저질 코미디 영화들이
    100만관객은 기본으로 넘기죠. 투자대비 남는 장사가 저질 조폭 코미디인데 안 만들고 배기나? 우리나라 국민들은 어찌보면 한나라당과 비슷해요. 자신의 잘못도 어느 정도 있는 걸 알면서도 절대 인정 안하고 남한테 다 떠넘기죠. 무조건 니 잘못이다 니가 잘하면 그러겠니? 이런 식으로 말이에요. 정말 웃기죠.

    2008.05.04 16:07
    • 똥이요  수정/삭제

      아깝친다 진실을 애기해라 어거지쓰지말고

      2008.05.05 07:51
  5. dnjsl  수정/삭제  댓글쓰기

    쓰레기같은 덩치만 큰 미국산 블록버스터보다도 못하니까 안보지
    남이 안보겠다는데 태클거는 넌 뭔데? 한국영화 관객의 수준이 저렇다고? 그럼 너도 마찬가지네 투자대비 남는 장사가 저질 조폭 코미디라서 만든다고? 무식한것도 가지가지네
    그래서 넌 저질 조폭 코미디 좋다고 보냐?
    대단하세요~~ㅉㅉ

    2008.05.04 16:16
  6. dnjsl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영화 얘기하는데 한나라당이 왜 나오냐?
    남들 생각이 너랑 다르다고 해서 니 식대로 주입시키려고 하지마 이 이름도 없는 개쓰레기야

    2008.05.04 16:17
  7.  수정/삭제  댓글쓰기

    워니라는 저 인간은 좋은 만화가 필명을 지 닉으로 쓰면서 입에 걸레나 물고 다니네효?
    게다가 논리라고는 눈을 씻고 두세번 읽어봐도 없네효?
    그리고 월야씨,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나 시민 케인 정도는 보고 영화가 예술이네 아니네 논하시기 바랍니다.

    2008.05.04 17:52
  8. 2342413213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가 예술이 될 수는 있지만, 영화가 꼭 예술인 것도 아니고 예술성을 표방한 영화가 잘되는 것도 아니죠. 영화가 다른 장르의 문화 산업에 비해서 특혜를 받아야 할 이유도 없고요. 재미없으면 퇴출당해야 됩니다. 그리고 한국 영화는 상당수의 영화들이 예술성보다는 흥행을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미가 없었죠. 그래서 망하고 있을 뿐입니다. 한국영화가 없어지면 좀 안타깝긴 하겠지만, 어쩔 수 없는 겁니다 그건. 왜 소비자가 사정봐주면서 한국 영화를 살려야 하는지, 그로 인해 소실되는 기회비용과 비교했을 때 영화 산업에 지원을 할 인센티브가 있는지를 알고 싶네요.

    2008.05.04 18:57
  9. 정문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반 관객은 마케팅에 넘어가거나 재밌다고 소문 나면 봅니다. 영화광들은 찾아서 보겠죠.
    영화를 '먼저 예술로써 인식해 달라는 건' 관객의 몫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게, 영화가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진정성에 근거해야 되지 않을까요?
    영화가 예술이네 상품이네 하는 인식 구조로써가 아니라, 영화 하나가 그 안에 무엇을 품고 있는지에 따라서 예술도 되고 상품도 되는 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2008.05.04 19:12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맞는 말씀입니다. 헌데 영화가 가진 내적인 진정성은 창작 주체와 관객과의 상호 소통에 의해 형성된다고 믿습니다. 이 글은 그 상호 소통의 과정에서 노골적인 소비자주의나 상품성이 창궐하는 현상에 대한 안타까움을 피력한 것입니다. "일반 관객은 마케팅에 넘어가거나 재밌다고 소문 나면 본다"라고 치부해 버리는데 그치지 않고, 좀더 건설적이고 창의적인 영화를 요구하고, 창작 주체들도 그에 화답하는 방향(또는 그 반대의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제언이 (물론 지나치게 뜬구름 잡는 선언성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아주 무의미하지는 않다고 믿습니다.^^

      2008.05.04 19:33 신고
    • 정문  수정/삭제

      두번 째 댓글을 썼다가 실수로 지웠네요. 에이.
      답변, 공감합니다.

      2008.05.04 20:57
  10. dd  수정/삭제  댓글쓰기

    불법복제가 만연해서 추격자가 500만 찍었군요. ㄳ

    2008.05.04 19:31
  11. BlogIcon 하하하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워 이후로 쓰레기 같은 영화나 재미없는 영화 만들어 놓고
    한국영화 사랑해 주세요 하며 애국심으로 보라는 주장을 할 수도 없고
    또 관객들도 그게 아주 잘못된 더러운 짓이라는 걸 알아 버렸으니 ,
    오로지 질좋은 작품만으로 승부해야 하는 상황에
    충무로가 적응이 안되고 있는 상황.

    2008.05.04 21:49
  12. 똥이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없으면 안보지 무슨 문화라고 그러냐. 솔직히 영화보다 만화산업키우는게 휠 낫다고 생각한다.. 영화산업만키우면 머하냐. 다른산업은 물로보이냐. 솔직히 국가나 국민들이 밀어줄떄 잘하던가..나도 한국영화보다가 지금 개쓰레기영화만 나와서 시나리오 뻔하고 3류저질영화 아예 안본다.

    2008.05.05 07:48
  13. ㅇㅇ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자라는사람이 글을 이렇게 꼬이게써놨냐..

    2008.05.05 15:19
  14. 괜찮아~ 난 쉬리 이후로 오히려 우리영화 극장 가서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 적이 없으니까...
    (한 편도 본 적이 없다면 거짓말이고 자발적으로 본 적이 없다는 얘기야...
    타의에 의해 본 적은 있지...)
    그러니까 한쿡영화를 안 보는 한국인으로서 그딴 한쿡영화 살리려고 극장관람료 인상 분위기를 풍기는 이딴 개쓰레기글엔 절대 동의할 수 없어!!!
    한쿡영화를 안 보는 한쿡인??? 이런 인간이 용납이 안 되긴 너 역시 마찬가지겠지??? 너나 영진위나 정치인이나 한쿡영화마니아들이나 다 애국코드를 빼면 남는 건 껍데기뿐 아니겠어???

    2008.05.05 17:10
  15. 관심있게 읽어보았습니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블로그 쓰신 분의 다른 글 몇개까지 읽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직업으로 글 쓰는 분이라고 생각되기에 너무나도 필력과 논리가 부족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들어 댓글 남깁니다

    일하시는 곳의 여건이 안되어 좋은 글을 볼 수 없으신 점 충분히 이해가 되나

    본인을 위해

    좋은 글을 찾아 읽고 본인의 글에 대해 반성할 필요가 있어보여

    이렇게 답글을 남깁니다

    2008.05.05 20:18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광우병 쇠고기로 세상이 온통 난리인데 이런 미천한 글에까지 신경 써 주시니 감읍할 따름입니다. 필력과 논리가 안돼 스스로도 답답해 미치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처참한 글솜씨의 소유자에게도 밥을 먹여주는 이들이 있으니 세상 참 요지경이죠?

      2008.05.05 20:52 신고
  16. dd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쓰신 님이 영화평으로 먹고사는 입장이니 이해못할 글은 아닌데,
    이나라 국민의 대부분은 그냥 소비자일 뿐인걸 어쩌라고

    원하는 세상을 만들려면 국민의 문화수준 전체가 높아져야지
    영화하나 특별문화로 지정해서 밀어준다고 될일이 아님.

    영화가 뭐 그리 잘난 예술이라 특별대우 받을 자격이 있다고 자꾸 이런 글 씀?
    그럼 문학이나 음악은 그럼 뭐임? 그건 예술도 아님?
    미술이나 클래식이야 시초가 중세귀족들 딸딸이 문화였으니 생략하고

    차라리 초등학생 특별수업으로 영화만들기나
    아마추어들이 쉽고 재밌게 영화 만들수있는 환경적 고민을 해보셈

    길든 짧든 영화한편 만들어보면 영화에 대한 시각이 바뀌는게 뻔한거 아님?
    그럼 자연히 댁같은 평론가들이 좋아하는 영화에 관심가지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 최소한의 수요는 나오는거 아님?

    영화판이 창의력이 떨어지니 평론가도 창의력이 떨어지는건 아닌지?

    문화에 대한 개념이 없는 2메가 정부 상대로 징징거릴 시간에
    청소년 문화센터 같은데서 애들 상대로 영화 제작 강연이라도 해보시는건?
    아님 블로그에서 알기쉬운 영화이론 강좌라도 하시든가?

    문화고 스포츠고 아마추어가 활성화 되면 프로는 자연히 살아나게 돼있음

    난 가요계 몰락도 mp3가 문제가 아니라 통기타 문화이후로 악기 문화가 없어지면서
    다룰줄 아는 악기가 하나도 없는 사람이 태반이라 이지경이 됐다고 봄.

    2008.05.05 20:57
  17. BlogIcon section21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한국영화를 영화로 조금인식한것은 최민수, 강수연 출연의 블랙잭입니다. 그뒤에 살인의추억 보고서 한국영화를 조금 다시보게되었죠. 그러나... 한국영화의 르네상스(?)를 지나고 나서부터는 사실상 조폭, 유치코미디, 찌질한 사랑얘기가 대부분에다가 맨날보는 배우, 연기력좋은 배우 얼마없고, 신인배우 육성은 별로생각들이 없고, 스토리자체도 별로에 구성,기획도 점점...특별한점 없이 엉망입니다. 관객들 수준은 높아지는데 맨날 제자리수준만 나오니... 예술성 말씀하셨는데 한국영화 예술적으로 볼만한 작품 1년에 몇편안된다고 봅니다. 철저히 돈벌려고 만들었다가 망한 한국형 블록버스터(?)도 얼마나 많았습니다.

    2008.05.05 23:28
  18. 두터운입술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 문장, "그러므로 정책 담담자들과 산업 종사자들, 관객들 모두 영화를 예술이자 시민의 공공재로 대하려는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영화를 상품이기 전에 예술로 대우하자." 이 글의 핵심인것 같네요.
    이 말에 전적으로 공감하면서 저의 의견을 두서없이 말하겠습니다.

    관객들 개개인은 그리 영향력이 없습니다. 우리들은 영화를 선택하고 돈을 지불합니다. 그리고 손으로든 입으로든 소문을 내죠. 우리 대부분은 그게 답니다. 정책 담당자나 산업 종사자들과 다르죠.
    관객들은 영화 재미없다고, 과대 광고에 속았다고 단체 행동을 해서 압력을 가하거나, 환불 소동도 벌이지 않습니다. 영화관 전기가 나가기 전에는요.
    초중고등학교에서 주로 교과서라는 텍스트로서의 교육을 받았기에, 영상 언어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가진 영화, 아니면 눈을 뗄 수 없는 볼거리를 제공하는 구경거리 영화에 쏠리게 됩니다.
    관객들이 영화를 예술로서 보도록 선도할 주체는 정책 담당자들과 산업 종사자들에게 있습니다. (여기에는 영화 평론가들도 포함됩니다. 영화의 예술적 가치를 누구보다도 잘 아는 분들이시니까요.)
    동네축구처럼, 관객들이 많이 든다고 흥행 포인트만 찝어내서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영화만, 우르르, 공산품처럼, 몰려다니면서 생산해 내지 말아 주십시오.
    함정이 많아 한두번 빠지면 또 발담그기 싫어집니다.
    영화를 어떻게 만들까에 대한 고민은 없고, 어떻게 돈을 벌까 하는 고민만 보이니 영화에 대해서도 자꾸 오해하게 됩니다.
    한 영화관에 십여개의 스크린을 걸어 놓고, 어디든지, 똑같은 영화만 상영하지 말아 주십시오. 돈은 많이 버시지 않습니까?
    평론가들은 더 다양해진 매체를 이용해서 흥행영화 리뷰보다는 영화의 발굴, 가치를 많이 전파해 주십시오.

    요즘은 영화의 기능이 시간 죽이는 것(killing time) 외에는 다른 것은 없는듯이 느껴집니다. 안타깝습니다.
    저는 영화 자체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영화계의 지금의 현실에 마음이 아픕니다.
    정말 영화를 보는 사람들은 소비가 아닌 감상으로서, 상품이 아닌 예술로서 영화를 대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각자가 할 일은 해야겠지요. 관객도요.
    각자가 좀 더 진지해 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08.05.06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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