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를 남기지 않을 권리

별별 이야기 2007. 6. 12. 11:22 Posted by cinemAgora
어딜 가도 듣는 질문이 있다. "아기가 몇살이에요?" "애가 없는데요" 하면 후속 질문 역시 늘 똑같다. "왜 안가지세요?". 비교적 나이가 젊은 분들은 "그냥"이라는 대답에 더 이상의 질문을 하지 않는 게 일반화됐다. "아이는 가지세요. 얼마나 좋은데요." 정도의 멘트를 듣는다면,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이 경우엔, "네, 허허" 하고 말끝을 흐려 버림으로써 더 이상 그와 관련해 얘기하고 싶지 않다는 무언의 표현이 그럭저럭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허나 나이를 조금 잡수신 분들이라면 어김 없이 훈시가 이어진다. "애는 가져야 해." "사람이 태어났으면 모름지기 2세를 가져야 해." "뭐가 부족해, 집 있겠다, 차 있겠다, 아이까지 있으면 금상첨화지" 요즘엔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목소리들까지 겹쳤다. "인구가 줄어든대, 우리나라의 앞날을 위해서라도 아이는 낳아야 해." 바야흐로 사적 인생의 행로에 끼어든 이데올로기의 압박이다. 애 안 낳고 계속 살다간 매국노 취급 받는게 아닐까, 슬쩍 걱정이 앞선다.

처음엔 출산 파업이었다. 나는 호기롭게 말하고 다녔다. "국가가 무상 탁아시설과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 대학 등록금 무료 시책을 발표하지 않는 이상, 아이는 없다"고. "나는 내 아이가 남을 밟고 일어서기 위해 새벽 1시까지 학원에서 공부하는 꼴은 절대 못본다"고. 국가 경쟁력 론에 대해서도 할 말이 없는 건 아니다. 우리 집 출산 파업의 주창자인 아내는 이렇게 말한다. "지구상에서 개체수가 늘어나는 건 인간밖에 없어. 전 지구가 인구 증가와 그에 따른 환경 파괴, 식량 부족으로 허덕이고 있는 마당에 우리 나라만 잘 살자고 인구를 늘리자고? 그런 반세계적인 발상이 어디 있어?"

인구가 줄어들면 인구 많은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이민을 받아들이면 될 일이다. 그렇다 한다면, 혈통주의와 단일민족주의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인종을 초월한 새로운 국가 공동체의 개념을 만드는 게 우리 나라의 미래를 위해 더 바람직한 일이라고 믿는다.

그런데 사실 이 모든 얘기들은 핑계다. 나는 그냥 나의 DNA를 세상에 남긴 채 죽고 싶지 않다. 나 죽은 뒤 어느 행성이 지구와 박치기를 한다거나, 강대국에 또라이 리더가 정권을 잡아 핵전쟁이 일어나면 어떡하겠는가. 타워 팰리슨지 타워 패니스인지 하는 부의 상징탑들이 우뚝 우뚝 솟은 한편에 거지가 득실대는 거리의 풍경을 보게 된다면, 내 아이가 저쪽이 아니라 이쪽에 속하게 된다면 어떡하겠는가. 이쪽이냐 저쪽이냐가 본인의 노력으로 다 되는 게 아닌 세상이 돼 버렸는데.

지금의 세상이 충분히 살만하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으나, 내가 사는 세상은 미래를 낙관하게 만들지 않는다. 고로 나의 DNA를 내 수준에서 중단하고 싶다. 그래서 가끔 술이 좀 들어가면 약간 험한 단어들을 섞어 이렇게 말하곤 한다. "세상이 엿같아서 아이를 안 낳아. 내 소중한 2세에게 당당히 보여주고 한번 살아봐라, 그렇게 자신할 수 없다면, 신도 아닌 내가 어찌 감히 새 생명을 만들어낼 수 있겠어. 그건 죄악이야."  내겐 DNA를 남기지 않고 죽을 권리가 있다. 신도 양심이 있다면, 인간에게 그 정도 권리는 인정해야 한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