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혹 진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던 것이 거짓으로 판명날 때가 있다. 사람의 기억이란, 대단히 편의적인 것이어서 어떤 복잡한 변수에 의해 실체와 다른 왜곡된 상(像)을 간직하게 되면, 곧잘 그것을 진실이라고 믿어 버리기 일쑤다. 

<어톤먼트>의 꼬마 숙녀 브라이오니도 그렇다. 언니 세실리아(키이라 나이틀리)와 이제 막 달뜬 사랑의 감정을 나누게 된 하녀의 아들 로비(제임스 맥어보이)를 색정광이라고 단정 지어 버린다. 어느 더운 여름날, 집 앞 분수대에서 펼쳐진 두 사람의 에로틱한 신경전을 목격하게 된 것이 발단이었다. '짝짓기 나이가 된 어른들끼리의 수작'을 이해할 수 없었던 브라이오니에게 창 밖으로 펼쳐진 그 장면은, 언니가 외간남자 앞에서 억지로 옷을 벗게 되는 이상한 상황으로 비쳐졌을 것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로비가 혼자만의 치기로 세실리아에게 쓴 음란한 편지를 우연히 브라이오니가 먼저 읽게 됨으로써, 브라이오니가 품고 있었던 로비의'색마 혐의'는 거의 기정사실이 돼 버린다. 결정적으로, 서재에서 언니와 로비가 격정적인 사랑을 나누는 장면까지 목격하게 됐으니, 브라이오니의 뇌리에서 로비는 빼도 박도 못하게 '음흉한 짐승'으로 굳어진다. 브라이오니의 편견이 부른 또 다른 오해는 결국 언니와 로비의 생이별을 야기하고 만다.

<어톤먼트>는 한 소녀의 편견과 오해가 부른 두 남녀의 불행이 2차 세계대전이라는 엄혹한 시대 상황과 맞물리며 확대 재생산되는 과정을 펼쳐 보인다. 두 사람의 '기막힌' 사연은, 브라이오니의 참회의 기록 안에서 재구성되는데, 영화는 관객으로 하여금 피해자로서의 로비와 세실리아를 안타깝게 바라보다가 씻을 수 없는 참회를 안게 된 브라이오니의 처지에도 공감을 보낼 수밖에 없게 만든다. 사실 구체적 삶의 국면에는 수많은 우연적 사건이 가해자와 피해자를 가르게 마련이다. 누구도 누구를 원망할 수 없다. 죄가 있다면, 하필 그 때 그들 사이에 끼어든 우연의 장난이다. 관계 안에서 그 우연의 장난에 쉽게 포로가 되고 마는 인간의 처지가 처연할 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든 <어톤먼트>는 러브 스토리다. 그것도 지독히 고전적인, 운명의 장난에 휩싸이고 시대의 무게에 짓눌린 두 남녀의 슬픈 사랑 이야기다. 그러나 이 식상해 보일 듯한 레퍼토리를 범상치 않게 만든 것은, 빛 바랜 러브스토리를 '참회'의 액자 안에 넣어 오히려 더 찬란하게 만든 원작자 이언 맥큐언의 몫만은 아닐 것 같다. <오만과 편견>의 조 라이트가 시청각적으로 재구성한 영화는, 그 자체로도 매우 '시네마틱'해서 영화 보기의 고전적인 즐거움을 상기시킨다.

눈에 번쩍 뜨일 인상적인 장면이 적지 않은데, 특히 공간과 인물, 카메라의 움직임과 음악이 역동적으로 조응하게 만드는 조 라이트의 솜씨는 남다르다. 영화의 첫 장면, 타이핑 소리를 연상시키는 음악을 깔며 거대한 저택의 복도를 잰걸음으로 거니는 브라이오니를 카메라가 따라가는데, 영화 중반에 간호사가 된 그녀가 병동 복도를 행진할 때 역시 같은 스타일의 카메라 워킹을 선보임으로써, 인물의 캐릭터와 존재감을 동시에 환기시킨다. 특히 전투중 낙오된 로비가 오랜 우여곡절 끝에 겨우 해변가의 본대에 합류했을 때 펼쳐지는 꽤 긴 롱테이크는, 전쟁의 피폐함을 총과 폭탄 없이도 충분히 긴장감 있게 담아낼 수 있음을 증명해 보인다. 골든글로브 작품상과 음악상은 괜히 받은 게 아니었다.

<비커밍 제인>으로 '훈남' 대열에 합류한 제임스 맥어보이(눈빛과 표정이 왠지 양조위를 닮았다)와 <오만과 편견>의 키이라 나이틀리의 조합도 썩 멋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