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서비스 저널리즘의 베끼기 시합

별별 이야기 2008. 2. 18. 10:57 Posted by cinemAgora

영화기자로서, 가끔 인터넷 영화 기사를 뒤지다 보면 참담해질 때가 있다. 자신만 알아들을 수 있을 관념의 찌꺼기를 내뱉는 글도 그렇지만, 영화사들이 송신한 보도자료를 그대로 베끼다시피 한 기사를 발견했을 때 역시 그렇다. 한 두 번이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이런 기사를 거의 매일 접하다 보면 도대체 이들은 저널리즘이란 게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해지기까지 한다.

비평을 포함한 영화 저널리즘이 권위는 고사하고 신뢰조차 얻지 못하는 책임을, 이들 베끼기족들에게 다 떠넘기고 싶진 않다. 나조차 영화 저널리즘의 추락에 일말의 기여를 했다고 반성하고 있으니까. 허나, 이건 아니다. 이렇게 독자들을 속여선 안된다.

스스로 만들어낸 기사가 아닌 이상, 적어도 소스(Source)를 밝혀 주는 게 기본이라고 배웠다. 이들은 기본이 안돼 있다. 그런데도 버젓이 NAVER에, Daum에 기사로 둔갑한 보도자료를 송고해 독자들을 미혹한다. 결과적으로 모든 영화 저널이 도매금으로 '찌라시'가 된다. '영화 기사=홍보 대행'이라는 등식이 성립되며 영화 저널리즘에 대한 불신이 초래된다. 더 나아가 영화 담론 문화를 죽인다. 아무리 요즘 담론 공간이 블로그로 옮겨 오고 있다고 할지라도, 정확한 사실 관계와 정제된 시각의 그릇으로써의 온전한 저널리즘이 살아 있어야 한다. 저널은 담론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나는, 최근 인터네에서 창궐하고 있는 언론들의 소위 베끼기 시합을 '퀵서비스 저널리즘'이라고 부르고 싶다. 그리고 이런 퀵서비스 저널리즘은 포털들의 미필적 공모에 의해 자라나고 있다는 점 역시 분명하게 지적하고 싶다.

다음은 최근 필자가 받은 한 보도자료의 도입부와 그 보도자료를 거의 그대로 베끼다시피한 세 개 언론의 기사의 도입부만을 옮겨 놓은 것이다. 기획 기사의 형식으로 돼 있는 해당 보도자료는, 실은 기사 안에 포함된 한 영화를 강조해 드러내보이기 위한 의도로 작성돼 있었다. 그러나 적지 않은 언론이 이 기사를 거의 그대로 copy & paste 했거나, 조금 손을 봤다 할지라도 보도자료의 기획 컨셉을 그대로 활용한 흔적이 역력하다. 그러니 이 기사들은 기자가 아닌 영화 홍보사들이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낚시 마케팅의 대상은 관객들만이 아니다. 게으른 기자들도 머리 굴린 보도 자료에 쉽게 낚인다. 사정이 이러하니 요즘 보도자료들이 기사 대필에 가까워지고 있는 현상도 무리는 아닌 것이다.


보도자료 원문(배달 시간 2.17. 오전 07:00)

아카데미가 선택한 영화들이 한국에 온다!!

2월 24일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을 앞두고 아카데미에 노미네이트 된 영화들이 대거 국내 개봉을 준비하고 있어 화제이다. 특히, 각 7개와 8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영화 < 어톤먼트 >와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가 단연 화제이다. 여기에 여우주연상과 작품상에 노미네이트 된 영화 <주노>와 전미비평가 협회 각본상 및 10대 영화에 선정된 저력을 지닌 영화 <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 >도 개봉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경제 기사

아카데미가 선택한 영화들 한국에 몰려온다

한국영화 '추격자'가 호평속에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2월 24일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을 앞두고 아카데미에 노미네이트 된 영화들이 대거 국내 개봉을 준비하고 있어 화제이다.

각 7개와 8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영화 <어톤먼트>와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가 단연 화제이다. 여기에 여우주연상과 작품상에 노미네이트 된 영화 <주노>와 전미비평가 협회 각본상 및 10대 영화에 선정된 저력을 지닌 영화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도 개봉을 준비하고 있다.

출고시각: 2008.02.17. 20:14

씨앤비뉴스 기사

아카데미가 ‘선택한 영화’들 한국 온다!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을 앞두고 아카데미에 노미네이트 된 영화들이 대거 국내 개봉을 준비하고 있어 화제이다. 특히, 각 7개와 8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어톤먼트>와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가 단연 화제이다. 여기에 여우주연상과 작품상에 노미네이트 된 <주노>와 전미비평가 협회 각본상 및 10대 영화에 선정된 저력을 지닌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도 개봉을 준비하고 있다.

출고시각: 2008.02.17. 14:24

조이뉴스 24 기사

아카데미가 선택한 영화 대거 개봉한다

2월 24일 미국 아카데미시상식을 앞두고 아카데미에 노미네이트 된 영화들이 대거 국내 개봉을 준비하고 있다.

오는 21일에는 '어톤먼트'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주노'가 개봉한다.

출고시각: 2008. 02.17. 13:59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