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탄 숭례문에 드리운 분노

별별 이야기 2008. 2. 13. 01:16 Posted by cinemAgora
격앙된 목소리로 숭례문 화재 사건의 여파를 전하는 뉴스가 택시 안에 흘러 나온다. 용의자가 69세 노인이라는 것. 살고 있던 집이 재개발 대상지가 됐는데 토지보상금으로 4억을 요구했음에도 9천만 원밖에 나오지 않았다는 것. 그래서 홧김에 범행을 저질렀다는 것.

듣고 있던 기사 아저씨가 대뜸 그런다. "한국에 총기 소지가 허가 되면 어떻게 될까요?" 나는 주저 없이 대답했다. "다들 쏴 죽이고 난리 날걸요?" 아저씨 왈, "그러면 뉴스는 신나겠네." 그와 나는 나란히 씁쓸한 웃음을 짓고는 더이상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범인은 분노다. 그리고 증오다. 수많은 인터넷 댓글에 어른거리는 표적을 찾지 못한 저주들이다. 하필 노인의 가슴에 똬리를 튼 분노는, 그러나 매우 정확히 국가를 겨냥했다. 따지고 보면 번지수가 잘못됐다고 평가할 수 있겠지만, 어쨌든 그는 마음 먹었을 것이다. 국가라는 아버지는 나를 버렸으며, 죽기전에 그를 향해 복수해야 겠다고. 조선과 대한민국의 아이콘이 하나 불탐으로써 그의 상징적 복수는 보기 좋게 성공했다. 600년 전통? 까고 있네, 늬들이 나한테 해준 게 뭔대? 노인은 숭례문 2층 누각에 1.5리터의 시너를 뿌리며 아마도 그렇게 생각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쇼몽> 구로사와 아키라, 1950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근대 소설 '나생문'의 무대 나생문은 폐허가 될 운명의 숭례문을 닮았다. 기근으로 굶어 죽는 자들이 속출하는 시대, 나생문의 누각에는 시체들이 널부러져 있다. 바로 거기, 한 노파가 유령처럼 죽은 이의 머리칼을 잘라내고 있다. 정의감에 불타는 주인공은 윤리를,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양심을 따진다. 노파는 먹고 사는 문제 앞에서 윤리가 무슨 소용이냐고 반문한다.

구로사와 아키라가 아쿠타가와의 소설을 바탕으로 찍은 영화 <라쇼몽>에서는 비를 피해 나생문 앞에 모인 세 남자가 숲속에서 벌어진 한 여인의 강간 사건을 두고 두 남자와 피해 여성의 엇갈린 증언을 전하며 윤리의 상대성에 대해 토론한다. 실존의 위협 앞에서, 죽음의 절박한 위기 앞에서 과연 시비지심이 발동할 수 있는지.
 
국보 1호가 불타 대한민국이 부끄럽단다. 문화재 관리가 이게 뭐냐고 뒷북들 열심히 쳐 대신다. 언제부터 그리들 나라 사랑하셨다고. 진짜 부끄러운 건 그게 아니다. 응어리진 분노를 양산해내는 징그러운 양극화 사회의 처연함이 부끄러워야 한다. 저 강남 땅에는 부동산 졸부들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땅과 아파트 시세 위에 앉아서 '억억' 하며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는데, 그러고도 모자라 내 재산 지켜줄 새로운 구세주의 출현에 경배드리고 있는데, 평생 땅 파먹고 살던 누군가 '나는 이게 뭐냐'고, 울분을 삼키게 만든 세상이 부끄러운 것이다.

성장하면 복지는 따라온다는 게 새 정부의 철학이라던가. 말이 좋아 능동적 복지다. 그럴줄 뻔히 알긴 했는데 어찌 그리 한치의 오차 없이 주접을 까잡수시고 계신지. 비정규직 문제 등의 산적한 민생 현안은 인수위 국정 과제에서 슬그머니 자취를 감췄다. 다시 한번 21세기판 '잘 살아보세' 구호가 메아리친다.

혹자는 다들 먹고 살만해졌는데 왜들 지랄인지 모르겠다고, 콱 터뜨리고 싶은 배 두드리며 한소리 한다. 그 산처럼 부른 배를 숨기지 않고 고기 먹은 이빨이나 쑤시고 계신 추한 몰골이 지랄을 부르는 게다. 필연적으로 관계 안에서 사람일 수밖에 없는 사람의 만족감은 누군가와의 비교를 통해 측정되게 돼 있다. 쌀 없어 굶던 시절도 있었는데 지금은 삼겹살 깨나 먹게 됐다고, 다는 아니라는 얘기다. 양극화 문제의 본질은 거기에 있다.

높디 높은 성장의 탑을 쌓아 올려 보시라. 부자는 재산을 열 배 늘리고, 빈자는 재산을 고작 1.5배 늘린 것으로 중산층입네 착각하게 되는 세상을 연출해 보시라. 언젠가 그 주춧돌 하나를 간단하게 빼 버려 성장의 바벨탑이 사상누각이었음을 입증할 노인은 둘이고 셋이고 다시 나타날 것이다. 혁명은 일어나지 않아도 마리 앙뚜아네뜨의 자손들을 향한 사적 복수는 계속될 것이다. 그게 소외를 돌보지 않는, 가진 자만을 위한 경제의 잔인한 귀결이다.

타 버린 숭례문 위로, 예고된 분노와 저주의 악취가 살 타는 냄새처럼 넘실댄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엔디  수정/삭제  댓글쓰기

    엄청난 집단주의죠. 채만식은 '논 이야기'에서 논을 빼앗기게 된 한 생원의 입으로 이렇게 말합니다: "독립이 됐다구 했을 제, 내, 만세 안 부르길 잘 했지."
    (아, 그리고 영화 '라쇼몽'은 소설 '라쇼몽羅生門'과 '덤불 속에서'의 이야기를 하나로 섞은 것입니다.)

    2008.02.13 08:56
  2. 검은잉어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의 본질을 가로지르는 통찰력이 돋보이는 글이군요. 좋은 글 고맙습니다.

    2008.02.13 11:24
  3. BlogIcon 깡깡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전내 씨름하던 보고서 제출하고 점심맛나게 섭취한 뒤 또 반가운 '희'님의 독설에 먹물병 초기증세를 보이는 본인이 또 아뢰기로 하죠^^
    세상을 향한 분노와 배신감, 태어난 땅에 대한 배신감, 될데로 되라는 식의 불도저기어, 그래서 니 한번 X돼봐라는 식의 테러는 시작에서 마치 정해년때 일어난 버지니아공대 조승희사건과 비슷한 맥락에서 출발한 것 같네요. 또한 스포트라이트와 부러움을 한몸에 받는 2MB는 또 한번 받고 싶어 국민성금을 걷습니다. 연말 불우이웃돕기성금과 태안기름유출성금에 또 숭례문 성금을 내야한다면 성금내다 주머니 거덜나겠습니다. 무슨 영화찍는것도 아니고 국민 스스로 감동의 물결 조성해 국민의 손으로 재건립된 국보1호!!! 해피엔딩을 기대하시는가? 싸는X 따로 있고 닦는X 따로있나? 의정비부터 걷고 매년 솟아오르는 공무원 월급 동결이나 해라. Hey~!당신이 좋아하는 대기업 성금내려고 줄 서있는것 안보이느뇨? 안보이면 살얼음판 위 굿일세~

    2008.02.13 13:32
    • BlogIcon 엽기민원  수정/삭제

      /깡깡이님.

      님의 블로그에 가보니 3M흥업, 김태훈씨의 글들 고대로 복사되어있고 끝내는 올블로그 실시간 인기글에 깡깡이님 블로그의 3M흥업의 글이 올라와있더군요.

      스크랩문화가 아무리 활성되었어도, 블로그 스피어에선 그렇게 카피&페이스트로 자신의 블로그에서 활용하는 건 좀 아니지 않을까요?

      2008.02.13 17:33
    • BlogIcon 깡깡이  수정/삭제

      To.엽기민원님

      스크랩을 해서 원문과 출처를 확실히 밝혔구요. 본인의 블로그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인 취지가 아닌것만은은 믿어주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의 전문가칼럼이라는 명백한 메뉴를 생성해놓고 따로 분리하여 관리했으며 영리추구목적으로 하였다면 엄연히 벌을받아야 겠죠. 저또한 끄적대는 버릇땜에 흥업컨텐츠를 탐내고 불펌한것은 머리숙여 사과합니다. 전문가 칼럼과 컨텐츠 즉시 삭제하겠습니다^^

      2008.02.13 19:15
    • PD the ripper  수정/삭제

      두 분 모두 감사합니다. 저희 3M흥업은 오픈 블로그를 표방하기에,

      1.'출처'를 밝히고,
      2.'송고'만 하지 않는다면, '펌'을 문제 삼지 않습니다.

      위 두가지 원칙만 지키시면, 마음대로 퍼가셔도 됩니다.

      2008.02.13 21:10
    • BlogIcon 엽기민원  수정/삭제

      to 깡깡이님

      먼저 기분나쁘지 않으셨으면 하구요. 저도 충분히 영리목적을 하지 않음을 알고 있습니다. 여기 쥔장님들이 괜찮다해도 명확히 스크랩이란 기능은 전체 블로그 스피어에는 별로 악영향을 미치는(스크랩한 올블 인기글에 올라가는..-_-) 것들중 하나입니다.

      저는 차라리 깡깡이님의 자신의 솔직한 글과 3M흥업의 힘을 보태주는 글들을 보고 싶습니다. ^^
      (아참 보통은 남의 블로그에 좋은 글이 있으면 "인용"을 사용하거나, 원본 링크를 명시해 주는게 보통의 예입니다.)

      2008.02.14 00:17
  4. 초록샘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도 공감가는 글 잘 읽었습니다.
    잿더미로 변한 그 처연한 모습에 슬펐는데 어느새 슬픔이 분노로 바뀌더군요.
    나라를 빼긴것도, 전쟁통도 아닌데 도대체 왜 국보1호라는 소중한 문화유산마저 지키지 못하는 현실이 되었는지....

    2008.02.13 13:47
  5. deadcat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성과다. Masturbation.

    2008.02.13 15:34
  6. Atomic_InNY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느 블로그에서 본 블로거의 조소의 한마디가 생각나네요...
    "숭례문 좀 불타면 어때?! 경제만 살리면 그만이지..."

    2008.02.13 18:13
  7. 날쌘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까칠한 사람들이 보는 시각은 비슷한가봅니다.
    역시 제 마음을 너무 잘 표현해주셔서 시원합니다.
    매번 좋은글 읽고 갑니다.
    언젠가는 저도 글을 슬슬 써봐야겠네요.

    2008.02.14 09:21
  8. 궁금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그 할아버지는 왜 소송에서 패했데요? 뉴스 보니까 토지 보상 문제로 재판까지 갔는데 패소당했다고 하던데. 청와대에도 여러번 진정넣고. 사법부나 행정부가 건설업자 편이어서 그런가? 그래서 더이상 의지할데가 없어서 막가파식으로 불을 질렀나 보네요.

    2008.02.14 09:46
  9. 날라리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등학생들 끼리 그러더군요. "국보 2호, 3호도 아니고 어떻게 1호한테 그럴 수 있냐?"
    귀여워 피식 웃으며 생각했지요."이놈들아, 2,3호도 안돼!"

    2008.02.15 13:13
  10. Josephine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이런 지경에까지 이르렀는데도..

    소방당국은 문화재청 탓하고, 문화재청은 소방당국 탓하고,

    MB는 현 정부 탓하고, 청와대는 MB탓하고,,

    다 자기들 탓이 아니라 남탓이라고 하네요.

    "내 탓이오" 하던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 그립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오세훈 시장은 머리 숙여 사과합디다.

    남탓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200억원이 든다는 그 비용, 어떻게 조달할 것이며,

    (어이없게도 MB는 국민성금으로 하자고 하던데..

    일은 누가 저지르고 뒷감당은 누구에게 뒤집어 씌우는 겁니까?)

    3년 걸린다던 그 기간동안, 어떻게 복원을 할 것인가..

    그걸 좀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머리 좋은 인간이든, 머리 나쁜 인간이든,

    하나 같이 바보짓만 하고 있네요.

    그리고 그것을 "대한민국의 수치"라고 말하는 언론과

    인터넷 또한.. 이 넘의 냄비근성.. 이라는 말을 내뱉게 합니다.

    지방 신문에도 지방 목조 문화재에 대한 위험성, 그리고 보험금에 대한

    관련 기사들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그~ 그러니까 있을 때 잘하지..

    하긴 어르신들께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

    괜히 만드셨겠습니까?

    정말 요즘 한숨만 나옵니다.

    2008.02.15 13:37
  11. BlogIcon Fingeren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 보고 라쇼몽을 다시 꺼내듭니다.
    공부하는 마음으로 보던 이 책이, 씁쓸하네요...

    2008.02.17 03:16 신고
  12. 목요일 오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라쇼몽과 연관되어 사건을 들여다보니 문화재 보호의 운운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양극화 문제의 분노와 증오를 놓치고 있는 사회를 들여다보게 됩니다.

    앞으로 이런 일은 계속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거겠지요...씁쓸하게도.

    2008.02.21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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