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대상? 종무식과 다른 게 뭔가

TV 이야기 2007. 12. 30. 12:02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말이다. 아니나 다를까 방송국마다 상주고 받기 이벤트가 한창이다. 매년 이맘때만 되면 어김 없이 공중파 방송들이 앞다퉈 '연예 대상'이니 '연기 대상'이니 '방송 대상'이니 하는 따위의 시상식들을 틀어대는데, 볼때마다 가관이다. 연예 기획사들의 무관심과 반발로 가요상 시상식은 살짝 시들해졌으니 논외로 하고, 그 시상식들이라는 게 일개 회사의 종무식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MBC 연예 대상은 MBC에서 방영된 프로그램과 MBC에서 활약한 연예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런 사정은 KBS나 SBS도 마찬가지다. 너무나 오래된 관행이라 문제를 제기하는 것조차 이상스럽게 느껴지지만, 톡 까놓고 얘기해서 이건 그냥 '그들만의 잔치'일 뿐이다. 그 회사 종사자들이나 즐기고 말면 될 사내 행사란 얘기다. 한 회사의 조금 화려하게 치장된 종무식에서 사장이 그 피고용인들에게 시청률 올리느라 수고했어요, 참 잘했어요, 하고 있는 걸 온 국민에게 중계하고 있는 꼴이니, 이런 전파 낭비가 어딨는가. 극단적으로 말하면, 이건 방송국이라는 권력의 횡포나 다름 없다. 

제대로 된 시상식이라면, 후보에 오른 작품이나 인물들 간에 긴장감이 존재해야 한다. 어차피 같은 회사에서 튼 <무한도전>과 <거침 없이 하이킥>이 경쟁한다면 김 빠진 맥주보다 싱거운 짓이다. 그래서 두 프로그램의 출연자들에게 공동 대상을 안겼다는 것은, 지난 1년간 MBC에서 두 프로그램이 시청률 상승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는, 사세 과시용 이상도 이하도 아닌 셈이다. 이런 속 보이는 전시 행사에 시청자들이 여전히 감동 감화받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면, 방송국 관계자들의 시대 감각이 5공 말기쯤에 머물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진정한 방송 대상을 가리려면 MBC의 <무한도전>과 KBS의 <1박 2일>, SBS의 <라인업>이 경쟁해야 한다. MBC의 <거침 없이 하이킥>과 KBS의 <못말리는 결혼>이 다퉈야 한다. MBC의 <하얀거탑>과 SBS의 <로비스트>가 TV 시리즈 후보로 나란히 오를 수 있어야 한다. <별순검>과 같은 화제의 케이블 드라마도 포함돼야 한다. 방송사를 막론하고, 시청률 변수를 제외한 작품성만으로 승자를 가려야 한다. 이것은 피비린내 진동하는 시청률 무한 경쟁의 논리에서 살짝 벗어나, 제대로 잘 만든 프로그램이 뭔지 가리는 강호 고수들의 진검 승부인 셈이니 상의 권위는 자연스럽게 따라 올 것이다.

그럼에도 빅 3 방송국들이 '지들끼리 짝자꿍' 시상식을 극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명하다. 일단 방송국들부터 통합 시상식을 할 의지가 없기 때문이다. 어차피 시상식이란 게 사세 과시용 이벤트인데다 안 그래도 시청률 경쟁으로 등골이 휘는 마당에 덕담 나눠야 할 연말까지 방송사간에 명암과 희비가 엇갈리는 짓을 왜 자처하겠냔 말씀이다. 한국의 방송사들은 평소엔 누이 나쁘고 매부 나쁘다가 정작 가장 치열하게 싸워야 할 때만 '누이 좋고 매부 좋고'가 되니 새삼스럽지도 않은 일이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대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알려진 미국의 에미상이 창설된 게 1949년이다. 방송의 역사로 친다면 거의 태동기에 해당되는 시점이다. 그것도 특정 방송국에 의해서가 아닌, 텔레비젼 예술과학 아카데미라는 제 3의 기관에 의해 만들어 졌다. 에미상은 아카데미 영화상과 쌍벽을 이루며 영상물에 관한 한 최고의 전통과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우리가 감탄하며 보는 '미드'의 대부분이 바로 이 '에미상 출신'이다. 에미상을 받았다는 말은, 작품 자체에 대한 품질 보증과도 같다. 그래서 다음 시즌의 광고 마케팅이나 해외 판매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된다. 시상식의 권위가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시장의 부가가치를 안겨주는 셈이니, 이런 게 진짜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일 아닌가.

이미 방송 문화에 있어선 선진국 대열에 있음을 매우 자랑스럽게 과시하는 한국에서 에미상과 같은 권위 있고 공정한 시상식을 만든다는 게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 물론 미국과 우리의 방송 환경이 많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 해도 방송협회나 프로듀서연합회 등 방송 관련 단체들이 적지 않은데다 실제로 여기저기서 방송국을 가리지 않고 상을 주고 받는 군소 시상식이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문제는 '의지'라는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다. 권위와 공정성을 확보한 통합 방송상의 창설은, 이벤트적 사세 과시보다는 방송물의 퀄리티 그 자체에 대해 시청자들 앞에서 심판을 받겠다는 각 방송국들의 자신감과 의지에 달린 문제인 것이다.

21세기도 7년이나 흘렀다. 영상 컨텐츠의 시대 운운만 하지 말고, 시청자들 앞에서 시시한 약속 대련만 하지 말고 제대로 된 진검 승부를 펼치길 바란다. 깨작깨작 레슬링만 하지 말고 이종 격투기의 장을 펼치란 얘기다. 우리는 <대조영>과 <태왕사신기>의 승부를 보고 싶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w0rm9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그들만의 축제를 시청자는 멍청하게 쳐다볼 뿐이죠.
    잘 읽고 갑니다.

    2007.12.30 12:54
  2. BlogIcon 타리페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척 공감합니다. 어제 MBC에서 연예대상을 일곱명이나 줄 때나 또 이전의 방송사의 행태를 볼 때 이미 공정성을 기대하진 않는 것 같네요. 전통과 권위가 있는 통합 시상식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07.12.30 20:10
  3. BlogIcon 썬도그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주장은 5년전부터 나온것 같은데요. 필요가 없으니까 하나로 통일되지 않겠죠.
    백상예술대상인가 그게 통합으로 하지 않나요. 그 상에 힘을 더 넣어주면 될것 같네요

    2007.12.30 20:33 신고
    • 썬멍멍씨  수정/삭제

      백상예술대상이 MBC 겁니다... 관찰력은 둘째치고 이런 분야에 대해 관심이 없으시니, 대한민국영화대상에 실제로는 MBC 라는것이 주최로 들어가있는지 안들어가있는지 못보시는겁니다...

      2007.12.31 03:53
    • 썬멍멍씨  수정/삭제

      SBS라고 적어야 할 부분을 MBC 라고 적었네요. 이 점 정정,

      여하튼 방송3사 후원이 아니라, 특정방송사 후원의 예술대상과 특정방송사 주최의 영화대상. 통합의 의미는 이미 물건너간겁니다.

      2007.12.31 03:57
  4. 알 수 없는 사용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썬도그 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방송국이라고 종무식 하지 말란 법도 없습니다. 그들도 그들 나름대로 한해동안 그 방송사를 빛낸 이들을 그들의 기준으로 시상할 정당성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각 방송사마다 각각 누가 활약을 하였는지 다른 모습들을 지켜보는 것도 시청자로서 비교하면서 보는 재미도 있다고 봅니다.

    다만 공동수상의 형식이 남발되는 점은 지적되어야 하며 좀 더 매끄럽게 진행됐으면 하거나 시상식 구성이 좀 더 특색 있게 꾸며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겐 이미 에미상 못지 않은 백상예술대상이 있습니다. 그 곳은 충분히 대중과 평론 모두를 납득시킬만한 시상을 오래 전부터 해 오고 있습니다. 해마다 나오는 이런 논란도 이제 너무 전형적이네요.

    2007.12.30 21:04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썬도그님, 진호님/제 나름대로는 분기탱천해서 썼는데 구태의연한 문제 제기였군요.^^묵은 논란을 재차 끄집어내서 죄송합니다.ㅜㅜ

      그러나 거꾸로 방송상 시상식에 대한 논란이 그리 오래된 것이라면 불만의 시각도 적지 않다는 반증이겠지요.

      백상예술대상이 있다는 것 모르는 바 아닙니다. 그러나 특정 신문사가 봄쯤에 영화와 TV 부문에 걸쳐 한꺼번에 시상하다 보니 방송국이 자체 주최하는 연말 시상식에 비해 주목도가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지금과 같은 시상식 관행에 두 분처럼 만족하시는 분들도 물론 계시겠지요. 존중합니다. 다만, 이 글은 방송국들 스스로 상의 권위와 시청자들의 주목도를 한꺼번에 확보할 통합 시상식을 대승적으로 마련했으면 하는 바람과 동시에 지금과 같은 사세 과시용 이벤트에 대한 개인적인 지루함을 '블로그적'으로 피력한 글이었음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오.

      2007.12.30 21:39 신고
    • 썬멍멍씨  수정/삭제

      절대 구태의연한 제기가 아닙니다. 기존의 시상식이 있다고 해도 제 역할을 못해온지 오래되었고, 위의 두분의 주장과는 전혀 다르게 백상예술대상은 이미 SBS 방송사 후원으로 된지 오래에, MBC 같은 경우는 그러고도 모자라 영화대상을 자사가 따로 만들고 TV 프로그램을 살짝 끼어넣기도 하죠...

      지금이야말로 한국의 에미상이 필요한 시기가 맞습니다.

      2007.12.31 03:58
    • 골든디스크같은게 좋은 예 입니다.  수정/삭제

      골든디스크는 대한 민국 최고 권위의 시상식 입니다.
      가수들에겐 이미 방송국에서 주는상보다 훨씬더 영예스러운 상이 되었습니다. 이건 예전부터 한 신문사에서 주최해온던겁니다. 전통이나 위상이나 가수들에겐 나무랄데가 없습니다...방송도 방송사가 아닌 신뢰받을수 있는 다른기구에서 통합관리해서 운영하면 지금보다야 휠씬 나아질거라 봅니다. 그래서 방송국마다 수상작 배출할려고 경쟁심리도 생길테니까요...지금은 그냥 "집안 행사있으니 손님들은 와서 구경하세요"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2007.12.31 11:04
  5. 알 수 없는 사용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다시 와서 달아주신 답글 읽어 보고 써 놓으신 글을 찬찬히 읽어 보니 설득당해버렸군요.

    저도 미국의 에미상이며 오스카, 골든글로브, 작가조합, 배우조합상 등을 조금은 관심있게 보고 있어서 우리도 그런 상들이 권위 있는 모습으로 자리잡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다만 각 방송사가 격려상 준다는 의미가 큰 자신들만의 시상식도 의미가 없지는 않다는 생각과 백상예술대상의 존재에 대한 이유로 위의 의견을 피력했던 것입니다. 조금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써 놓으신 제목에 발끈..한 점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수상한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 겨우 종무식 정도의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이제 와서 이미 설득당해버렸고.. ^^;; 저도 연기자들이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영광을 느낄만한 권위 있는 상들이 생기기 바라고, 더불어 전면에 나서는 연기자들뿐만 아니라 PD나 작가, 스태프들도 중요한 수상 대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사족으로 덧붙이자면, 어렴풋하게 기억나는 건데 한 2, 3년동안인가 연기대상을 3사가 같이 치렀던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잘은 모르지만 쥔장님이 저보다 나이가 많으실 듯 하니 확실하게 기억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친절하신 답글 감사하고 글 잘 읽고 갑니다. 쥔장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07.12.30 21:51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에공, 제 졸문에 설득까지 당하셨다니...황공합니다. 진호님과 제가 바라는 바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믿습니다.

      어쨌든, 전 대중문화 비판의 기준점을 주최측의 사정이 아닌, 수용자인 제 스스로의 욕망을 얼마나 만족시키느냐에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상식에 대해 제가 품고 있는 욕망은, 적어도 시청자에 대한 연말 서비스나 종사자들끼리의 나눠 먹기가 아니라 영상 컨텐츠와 그 종사자들의 질적 진화에 강력한 자극을 주고, 그 결과에 저 역시 흔쾌히 수긍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선 말씀하신대로 국내에 만족할만한 시상식이 없다는 게, 안타까운 것입니다.

      다시 한번, 제 댓글에 겸손한 동감을 표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2007.12.30 22:05
  6. 날라리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발 공동 수상이나 안했으면 해요-.-;; 다 줄려고 너무 애쓰는 게 다 보이는데...

    2007.12.30 22:45
  7. ㅎㅇ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무식이랑 다를거 없습니다. 모르셨나요? 새삼스럽게.

    2007.12.31 00:37
  8. 공감 공감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 X 10000 입니다.

    2007.12.31 00:59
  9. 알 수 없는 사용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도 공감.... 어제 연예대상인가는, 잠깐 보다가, 내가 이걸 왜보고 있나 싶었고. 오늘 연기대상은, 보다가 말았다는. 그나저나 웬 <태왕사신기> 빨아주기??? 쳇

    2007.12.31 01:59
  10. BlogIcon 파란토마토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엉망진창인 시상식입니다. 어휴..
    추천 누르고 가요

    2007.12.31 05:07 신고
  11.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안보면 되잖아여
    보면서 머라고 그래 참나

    2007.12.31 10:15
  12. 종무식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속국에서 연예대상, 연기대상 등이 종무식이 아니라는 말은 안 한거 같은데요? ㅎㅎ 그 들 나름대로 부서별로 종무식을 하는 것이고 방송국에서 하는 것이니 쇼도 하고 중계도 하는 거죠.. 연기자, 스태프들은 시상식이라고 볼까요?

    2007.12.31 10:59
  13. BlogIcon 파란토마토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랙백이 안보내지네요. 저도 어제 흥분해서 쓴 글 하나 있는데..ㅋ
    암튼 요즘 시상식 완전 장난같군요!!!
    정말 이럴 거 같으면 다 때려치웠으면.ㅡㅡㅡ;;;;;;;;;;;;

    2007.12.31 11:02 신고
  14. 재미없어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이런 시상식들이 도통 재미가 없습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S본부에 이어
    제 동생이 좋아하는 해리포터 시리즈나 더 해주지...

    어제는 케이블에서 하는 lost 시즌 3를 기다리며 이리 저리 채널을 돌려봤다는....;;;;;

    오늘 밤에는 비디오나 빌려와야 겠군요~

    2007.12.31 13:54
  15. 세렌디피티  수정/삭제  댓글쓰기

    100%이상 공감가는 글이였는데,이런 글조차도 여러매체를 통해서 그동안 수년전부터 흘러나온것 것이기에, 이젠 안타깝다기 보다는 그냥 슬프네요...
    어차피 앞으로도 변화가 없을거라면 그냥 동시수상을 하던 몇팀을 주던 맘대로 하라고 하고,대신 생방송이 아니라,녹화방송으로 보여주었으면 하네요.
    그것도,밤12시 넘은 시각에.....

    그리고,상을 받기위해 옹기종기 무대앞 테이블에 모여있는 분들중에 과연 상을 못받은 분들은 몇명이나 될지,오히려 그분들에게 그 자리에 나와주워서 고맙다고 소주라도 한잔 권하고 싶습니다.

    2007.12.31 17:11
  16. BlogIcon Fingeren  수정/삭제  댓글쓰기

    3사 모두 유재석에게 대상을 주게 된다면... 이게 공정할런지, 독식인지 ㅋ
    근데 말이죠. 우선 돌려 쓰기 안해야겠죠 (뜨끔) ㅋ

    2008.01.03 12:42 신고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2/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