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영화로 대접 받기 위하여

영화 이야기 2007.12.06 22:28 Posted by cinemAgora
2007년 영화계를 돌아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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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이다. 아니나 다를까, 몇 군데서 섭외 전화가 걸려 온다. 2007년 영화계를 결산해 달라는 방송 프로그램들의 인터뷰 요청들이다. 매년 되풀이 되는 얘기들이지만 올해만큼은 부쩍 ‘부진’이니 ‘위기’니 하는 단어에 무게 중심이 실려 있다. 충무로의 체감 경기를 언론이 실감할 만큼, 현상적인 지표들이 심각해 졌다는 반증이다. 예전엔 그냥 좀 들었다고 말할 수준인 200만 명 돌파 영화가 가물에 콩 나듯 나오고 있으니 그럴 만도 할 것이다. 실감하니 그나마 다행이지만 위기의 원인 분석에 대해선 여전히 수박 겉 핥기에 머물고 있어 답답하다.

얼마 전 한 TV 프로그램과 인터뷰를 했는데, 이런 질문이 날아 왔다. “한국영화들이 요즘 시장에서 잘 안 통한다는 것은, 관객들이 그만큼 똑똑해졌다는 의미이겠죠?” 나는 약간 심사가 뒤틀린 끝에 이렇게 내뱉었다. “그거 설명하려면 굉장히 긴데요. 일단 현상적으로는 이래요. 관객들이 똑똑해진 게 아니라 영화가 멍청해진 거라고 보는 게 맞아요. 영화가 멍청해지니 관객들도 따라서 멍청해지고, 또 그 멍청한 수준에 맞추다 보니 영화가 더 멍청해지는 일종의 악순환이 되고 있는 것이죠.” 그랬더니 화들짝 놀란 표정의 피디는 “방송에 쓰긴 좀 거친 표현”이라며 “점잖은 어투로 다시 말씀해주시면 안될까요?” 한다. 나도 점잖게 말하고 싶다. 그런데 지금 충무로의 상황이 ‘에헴’ 하고 있기에 하도 답답해서 그랬다.

창의력 부족? 그걸 누가 모르나!

한국영화 위기론이 고개를 들 때마다 ‘관객의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는 충무로의 창의력 부족’이라는 분석은 전가의 보도처럼 쓰여 왔다. 충무로가 예전만큼 똘똘하지 않다는 얘기다. 그런데 충무로가 언제 그렇게 똑똑했었나? 그런 결론은, 너무 편리하다. 아무나,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추론이다. 명색이 언론이라면 이면의 구조를 살펴야 하는데, 한국의 주류 언론은 구조와 맥락을 살피는 데는 그다지 부지런하지 않다. 들여다 보면 골치 아프고, 독자와 시청자 역시 골치 아플 게 뻔하니, 관객들의 높아진 눈높이를 맞출 참신하고 새로운 영화가 절실하다고 짐짓 정색하고 끝내면 세련되고 깔끔해 보이는 줄 안다. 그런데 그걸 누가 모르나?

사실상, 지금 한국 영화 산업의 불황은 이미 예고된 것이다. 극장 수익에만 편중된 왜곡된 수익구조와 스크린 독과점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한 데서 야기됐다고 믿는다. 주지하다시피, 부가 판권 시장은 사실상 고사 직전이다. 이제 와서 대책 마련에 분주하지만 외양간을 고치기에 너무 오래 전에 소를 잃어 버렸다. 해외 시장도 1~2년전까지 한류 현상에 힘입어 반짝했을 뿐 기대만큼 확장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남은 것은 내수 시장, 그것도 극장 뿐이다. 좁은 방안에 쥐를 가둬 놓듯, 얼마 안 되는 스크린을 놓고 한 주에도 십 수 편의 영화들이 경쟁하다 보니 필연적으로 독과점 상황이 벌어졌다. 스크린 싹쓸이를 통해서라도 단숨에 많은 관객을 동원하려는 대형 배급사들과 극장들의 이해 관계가 일치했고, 그러다 보니 흥행 양극화 현상이 벌어졌다. 극소수의 ‘되는 영화’와 대부분의 ‘망하는 영화’로 양분된 것이다. 영화 시장 역시 2대 8의 법칙이 그대로 적용되는 험악한 정글이 됐고, 2006년과 2007년을 거치며 그 정글 법칙은 더욱 고착화됐다.

양극화 환경은 개별 영화의 실패 확률을 그만큼 높이게 된다. 위험도가 올라가니 무리수를 둔 마케팅이 횡행하게 되는 것도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다. 영화의 컨셉트와 필수적인 정보마저 가려 버리고, ‘일단 동원하고 보자’ 식의 막가파식 홍보는 ‘낚시 마케팅’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다. 설령 관객들의 배신감을 야기할지라도 치고 빠졌으면 그만이라는 무의식이 작동한 결과다. 관객들은 ‘낚였다’고 한탄하고, 인터넷 영화 평점은 마케팅 방법론에 대한 성토장이 되다시피 하고 있다. 적지 않은 관객들은 돈 아끼고 시간 아끼기 위해 왠만하면 불법 다운로드라는 안전 장치를 활용하자는 생각을 버리지 못한다. 이통사 할인도 대폭 축소됐는데 일부러 극장까지 갈 수고를 감수할 만한 화끈한 영화가 별로 자주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니 부가 판권 시장은 물론, 최후의 안전지대였던 극장마저 위협을 받기에 이르렀다. 투자 배급사와 제작사들은 물론, 최근엔 극장들마저 가파른 수익률 저하로 울상을 짓고 있는 상황은 눈 앞의 이익에 급급해 영화 시장의 악순환 시스템을 두고 본 대가에 다름 아닌 것이다. 

양극화 환경, '죽이는 컨셉트' 발명에 사활을 걸고

이런 구조에서 기획 영화나 대중 상업영화들이 취할 선택의 폭은 좁아진다. 어떻게 해서든 관객들의 호기심을 일거에 가로챌 ‘죽이는’ 컨셉트를 발명하는 일에 사활을 걸게 된다. 설득력 있는 스토리나 영화적 완성도는 차후의 문제가 된다. 2년 넘게 시나리오 개발하는 시간이면 차라리 팔릴만한 이야기를 싼 값에 수입하는 게 낫다는 계산에 따라 리메이크작들이 범람한다. 너도 나도 요즘 잘 나간다는 일본 원작들을 사들이기 바쁘다. 그나마 오리지널 시나리오로 승부를 거는 영화들은 이르면 투자 단계에서, 늦으면 배급 단계에서 ‘흥행성 없음’이라는 주홍글씨를 받고 나자빠진다. 도대체 창의력을 발휘할 멍석이 깔리질 않는 것이다. 이런 마당에 충무로에 ‘창의력을 좀 발휘해봐’라고 질타하는 것은 마리 앙투아네트적 발상과 다를 바 없을 것이다. 

지난 2006년 여름 스크린 독과점 문제가 한창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을 때, 극장들이야 그렇다 쳐도 영화진흥위원회와 일부 제작자들, 배급사 관계자들은 하나 같이 ‘시장 논리’를 근거로 독과점 규제론의 실효성에 의문을 표시한 바 있다. 그렇다면 시장 논리에 맞지 않는 스크린 쿼터 제도도 벌써 폐기 처분했어야 옳았지만, 신기하게도 거기서만큼은 ‘영화는 상품이기 전에 문화’라는 논리를 들이댔다.  ‘시장 논리’라는 게 코게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가 아닌데도 말이다. 스스로도 그 논리적 모순을 모르지 않았던 영화 시장의 기득권자들은 스크린 독과점이 시장 논리에 의한 것이긴 하지만 문제가 없지 않으므로 영화계 주체들의 ‘자율적 조절 기능’에 맡기는 게 좋다고 슬쩍 비껴 갔다. 이런 논리는 결국 이 문제를 좀더 강력한 제도적 장치로 개선해보겠다는 강경론자들의 입을 막기 위함이었고, 결과적으로 자율 조절론은 힘을 얻었다.

연초 차승재 제작가 협회장은 제작자들 스스로 과도한 스크린을 잡지 않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자율 조절론의 실천적 제스처였다. 그러나 당연하게도, 아니 필연적으로 그 약속이 지켜질 리 없었다. 지난 여름 <디 워>가 600개 이상의 스크린을 싹쓸이 했고, <화려한 휴가> 역시 한 주 앞서 500개 이상의 스크린을 독식했다. 한국영화의 부진 앞에 일단 스크린 독과점 논쟁을 접어둔 언론들은 한국영화의 부활에 쌍수를 들어 환영했다. 영화가 국가주의나 애국주의와 만나는 순간에는 그 어떤 문제 제기도 통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증거하는 사이, 스크린 독과점과 영화 시장의 자본 악순환 구조를 타개할 정책적, 제도적 장치에 대한 논의도 슬그머니 자취를 감췄다.

영화평과 상품후기가 다르지 않은 시대,
영화가 다시 문화가 되기 위해선

이제, 시장 논리와 영화인들의 자율적 조정력이 야기한 2007년의 영화 시장을 돌아 보자. 제작자든 투자자든 참혹한 상처를 입으며 패퇴하고 있다. 허리 끈을 더 바짝 졸라 맬테니 제발 투자해달라는 제작자들의 읍소가 처연하게 들릴 정도다. 심지어 투자-제작의 고전에도 불구하고 홀로 승승장구해오던 상영업마저 장사가 안 된다며 아우성이고 관객들은 볼 영화가 없다고 지청구다.

폐허와도 같았던 2007년을 보내는 즈음에, 영화 시장의 주체들은 한가지 중요한 명제를 상기할 필요가 있다. 영화는 서비스 상품이기 전에 관객들의 정서를 파고 드는 예술이며 동시대의 시민들이 그 정서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한 매체이다. 그것이 연간 매출액 1조 원에도 못 미치는 이 작은 시장에 그 많은 언론들이 관심을 쏟고 정부조차 따로 진흥 기관을 두는 이유이다. 그것이 노골적인 광고 목적에도 불구하고, 배우나 감독들이 오락 프로그램에 출연해 영화 홍보를 늘어놓더라도 눈감아주는 이유이다. 유리할 때만 그런 암묵적인 합의를 십분 활용하면서도, 정작 돈을 버는 순간에는 ‘영화는 상품이며 고로 시장 논리에 의해 지배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모순이며, 고로 자가 당착의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지금이 그 순간이다.

이제 관객들조차 더 이상 영화를 문화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돈 냈으니 낸 돈만큼 보여달라고, 그러지 않으면 평점 권력을 동원해 처절한 복수와 응징을 하겠노라고 으름장을 놓는 시대다. 영화평과 화장품 사용 후기가 다르지 않은 시대다. 영화를 복권시키는 길은, 영화가 영화로서 대접받는 ‘구조’를 세우는 데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당연하게도, 영화인들 스스로 영화의 정체를 다시 아로새기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12월 6일자 컬처뉴스(www.culturenews.net)에 기고한 글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PD the ripper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품'으로 분류되는 영화들은 삶에 지친 이들의 영혼을 달래주는 2시간짜리 진통제겠죠. '문화'로 분류되는 영화들은 '보약'으로 보면 될테고... 살다보면 가끔은 진통제가 필요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당장은 효과가 보이지 않는 '보약' 대신 '진통제'만 복용하면, 점점 더 강한 '진통제'를 찾다가 결국에는 영혼이 피폐해지고 맙니다.

    2007년 한국인들은 '진통제'만 과다 복용한 셈이죠. 제발, 내년에는 '진통제' 대신, '보약'이 잘 팔리길 빕니다. 우리 모두 '아편쟁이의 길'로 접어 들지 맙시다.

    2007.12.06 23:48 신고
    • 쿨핫  수정/삭제

      진통제와 보약이라.. 참 와닿는 비유네요.. ^^
      내 자신도 아편쟁이가 되지않기를!!

      2007.12.07 17:45
    • 허재현  수정/삭제

      이야...이거 좀 저도 다른 자리에서 인용해도 될까요...^^

      2007.12.08 23:40
  2. BlogIcon alex  수정/삭제  댓글쓰기

    '폐허와도 같았던 2007.'
    섬뜩하게 와닿는 정의이자, 앞으로도 계속될 두려움입니다.
    정말 말씀대로 순전하게 영화를 보고 즐기고 만드는 노력이 필요할 때로군요.

    2007.12.07 00:27
  3. BlogIcon 스크루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굳이 영화계만 탓할수도 없죠.. 무분별한 불법다운로드와 얼어붇은 서민경제도 한몫 단단히 하고 있을테니까요...

    2007.12.07 11:32
  4. 후주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 우리의 정서가 보이는 것이 중요한 쪽으로 흘러서 그런 것 아닌가합니다. 저의 짧은 소견으로. 하지만 언제나 희망은 버리지 않아야 겠죠? 3M흥업이 있잖아요?(아부가 좀 지나쳤나) 어느 위인께서 몸이 힘든 건 고단한 것이고 정신이 힘든건 고달픈 것이라했어요. 삶이 고달프지 않도록 진정 영화를 사랑하는 이들이 많이 있기에.....

    2007.12.07 12:18
  5. 새벽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객들이 더이상 영화를 문화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말에 정말 공감 100%!
    ...당장 제 주위만 봐도, 영화란것을 특별히 '기억'하려는 사람들이 드뭅니다.
    불과 몇개월전에 같이 이영화 정말 괜찮았다며 맞장구를 치던 사람들도 이후에 다시 영화를 언급하면 "그게 무슨내용이었더라?" 하는 반응이 나오기 일쑤고...예전처럼
    " 몇년전 어떤 영화가 정말 괜찮았는데~" 류의 이야기를 꺼낼경우, 왜 갑자기 구닥다리같은 옛날얘기를 꺼내냐는 반응이 나옵니다.
    ...드라마의 경우 몇몇 헤비유저(?)들을 제외하곤 시간이 한참 지난후 그것에 대해서 다시 어떤 평을 하거나, 감명깊었던 장면을 얘기하며 서로의 감상을 교환하는 일이 거의 없듯이...영화도 마찬가지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안타까운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들었던(롱테이크가 무엇인지 알지도 못했고,관심도 없던 나에게 잘짜여진 동선과 카메라의 움직임만으로도 짜릿한 쾌감을 맛보게 해준)알폰소쿠아론 감독의 '칠드런오브맨'같은 영화가 영화제에서만 공개된후 극장개봉도 못하고 바로 DVD로 직행하는 현실도 안타깝고...(올해는 개봉하는줄 알았는데)
    데이빗핀처 감독의 '조디악'에 대해 영화개봉당시 쏟아진 저주(끔찍히 지루한 영화라는 주장)도 그렇고...휴~
    비록 최근에 원스같은 저예산영화가 예상외의 선전을하긴 했지만 전체적인 관심자체가 늘어났다고 볼수는 없겠죠.

    물론, '사는게 정말 만만치 않다'라는 말이 갈수록 뼈져리게 느껴지고, 몸도 마음도 피로에 찌들어가면서 왜 사람들이 좀더 편하고 무난한 영화를 찾는지는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저같은경우 꽤 오랫동안 '특별한의미'였던 영화가 요즘들어...특별할거없는 똑같은 '상품'에 불과한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니까요.
    무엇보다 어느순간부터 보편적인 상업영화가 아닌 '좀 다른'영화까지도 폭넓게 좋아하기 시작했을때 정말 같잖은 뭔지모를 뿌듯함까지 느꼈었지만...지간이 지날수록 이것도 못할 짓이더군요.
    내가 영화를 보고 느꼈던 감정,감상 등을 영화를 보고 난 이후에도 계속 다른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은데 실생활에서 그럴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으니 답답합니다.

    2008년에는 삶의 고단함에 지쳐 모든것에대해 회의적으로 변한 사람들의 심장마저도 정말 두근두근,쿵쾅거리게 해줄 진짜배기영화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그 두근두근거림이 비록 2시간짜리에 불과하다고...또, 팝콘콤보구매시 제공되는 패키지서비스에 불과하다는 조소를 누군가 보낼지라도...

    그리고 이건 여담이지만...

    cinemAgora님이 처음 behindboxoffice 란 이름으로 블로그를 만드셨을때, 솔직히 본업에 충실하기도 바쁠텐데 과연 꾸준히 업데이트나 될려나...하고 기대반,의심반 이었던게 사실입니다.
    film2.0에 있는 링크를 통해 가끔씩 구경을 했었는데, 당시 보통 하루접속자수가 100명 내외였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업데이트는 되더군요.
    그런데, 3M흥업으로 컨버전까지한 지금은 하루 10000명을 훌쩍넘기는건 보통이니 기분이 묘합니다. 처음 블로그를 만드셨을때,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나름의 '어떤목표'가 있다는 내용을 읽었던것 같은데...지금 어느정도 근접했는지 궁금하네요. ^^;

    ...그리고 씨네파파라치 film2.0제작 인가요? 아니면 흥업에서 제작해서 배급(?)하는 형식인가요? 얼마전에 film2.0에 가보니 동영상이 올라와 있던데요.

    2007.12.07 21:11
    • cinemAgora  수정/삭제

      behindboxoffice에서 3M흥업까지의 성장 과정을 지켜봐주셨군요.^^ 감사드립니다. 저희도 이렇게까지 커질줄은 몰랐는데, 많이 행복합니다. 아마도 특별한 편집 컨셉이나 대외적인 변수, 특히 돈에 얽매이지 않으려는 자유로운 글쓰기에 많은 분들이 화답해주시는 것이리라 믿습니다. 목표라면, 그렇게 기존 매체의 한계를 극복한, 개인 미디어로서의 더욱 유연한 담론 형성 가능성을 모색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씨네파파라치는 저희 3M흥업 멤버들이 직접 제작, 배급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와 영화 클립을 제공해주시는 FILM2.0에도 일부 클립이 가고 있죠.^^ 관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2007.12.08 12:22
    • 허재현  수정/삭제

      저도 응원합니다~

      2007.12.08 23:39
  6. 날라리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번씩 이렇게 후련하게 딱 찝는 글들. 반갑게 읽고 있습니다. 연말마다 올해의 상황을 반추하는 짓들, 내년에는 더 나아지려고 하는 거 같은데 어째 상태가 점점 더 안좋아지네요. 그렇게 오래 영화밥을 드신 분들이 올해와 같은 상황이 안올줄 알고 작년같은 상황을 만든건지...정말 내년에는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나 궁금해 집니다.

    2007.12.09 00:10
  7. 두터운입술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대로 알았습니다!

    2008.05.07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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