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영 가창력 논쟁 '유'의미한 이유

음악 이야기 2007. 11. 21. 08:15 Posted by 비회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진영의 컴백에 대한 논란이 한창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프로듀서, 작곡가인 그가 가수라는 본연(!)의 역할로 돌아 온 것까진 좋은데, 컴백 무대에서 들려준 음악들에 대한 가창력이 도마에 오른 것이다. 댄스가수라는 그의 특성상 많은 동작들을 필요로하는 라이브 무대에서 연습 부족으로 인한 음정의 불안정함이 눈에 띄게 보여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원더걸스라는 현재 최고의 상품을 기획한 인물에 대한 호의, 또 그간 가요계에 미쳤던 막대한 영향력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작용하며 꽤 많은 동정(!), 지지표를 얻고 있다.

박진영은 가수 이전에 음악 스타일리스트라는 것이 이런 지지의 근거물로 제시되고 있다. 파격적인 영상이나 율동 등이 그의 음악의 핵심적인 측면이며, <kiss>를 비롯한 최근 발표작들은 전체적인 분위기가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중심으로 하고 있기에 굳이 가창력을 문제시 할 것이 없다는 주장들이다. 한마디로 박진영이란 댄스 가수에게 가창력이란 선택 사항일 뿐, 꼭 필요한 요소는 아니며, 시대를 앞서가는 그의 스타일이 부족한 면을 충분히 커버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과연 이런 변명들이 댄스 가수로서의 박진영에 대한 완벽한 알리바이를 부여할 수 있을까? Daum의 블로그 뉴스에 올라온 한 블로거의 주장을 분석/비판해보고자 한다. 박진영과 기타 가창력 부족의 댄스가수들에 대한 이들의 논리가 어떠한 것이며 그 한계란 또 무엇인지에 대한 것이다.  


박진영의 가창력 부족에 대한 첫 번째 옹호를 위해 이런 구절이 등장한다.

"'밥 딜런'은 포크 가수로 세계적인 명성이 높은 가수다. 하지만 라이브를 들어본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노래를 결코 잘 부르는 것은 아니다. 그가 명성을 얻게 된 것은 가사에 담긴 의미 때문이다. 사회적인 문제, 각종 부조리를 비판하고 반성하게 하는 메시지가 담긴 노래를 불렀기 때문이다.


다소 생뚱맞게 느껴지는 이 문장을 곰곰히 쳐다보다보니 일견 다음과 같은 주장인 것으로 추측되었다. '밥 딜런은 어디 노래를 잘 해서 인정을 받았나? 그의 가사가 지닌 진정성 때문이었다. 그러니 박진영은 노래를 못부른다고 해도 댄스 음악이 가진 장르의 미덕인 율동과 패션, 곧 스타일로 그 부분을 모두 메우고 있고, 그 부분만으로도 충분한 가수인 것이다.'

이런 해석에 동의하는가?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문제제기에는 어떤 의견을 내세우시겠는가?

밥 딜런은 노래를 못하는 아티스트가 아니라 기존의 보컬 스타일과 다른 자신만의 개성적인 창법을 구사했던 아티스트이다. 그는 풍부한 성량과 기교섞인 이전의 정통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단조롭고 건조한 보컬색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반전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해낸 것이다. 노래를 못한 것이 아니라, 의미 전달을 위한 최고의 방식을 찾아 낸 것이다. 그렇다면 박진영의 불안정한 음정은 댄스 음악을 표현하기 위한 의도적인 시도인가? 속칭 삑사리나 호흡의 빈곤함이 가져온 헉헉거림이 그가 선택한 댄스 음악을 새로운 영역으로 인도라도 했다는 것인가?


밥 딜런을 거론했던 블로거는 계속해서 이런 문장을 제시한다.


"사진기의 발명 이후 사실적으로 묘사되는 회화는 이발소 그림 취급 받기 시작했다. 그래서 사진기로는 표현 할 수 없는 빛이라든지 추상적인 개념의 회화가 등장한 것이다. 피카소의 입체적으로 해부된 그림이 그렇고 몬드리안의 추상화가 그렇다.

음악 역시 독일출신 뮤지션인 크라프트베르크(Kraftwerk)가 기계적인 소리를 대중음악에 접목하여 일렉트로니카란 장르를 선보였고 이들은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다.

이로인해 기계적인 느낌의 댄스음악이 70년대 중반을 거쳐 80년대를 강타하며 디스코 열풍을 이끌어 냈으며 영화 <토요일밤의 열기(Saturday Night Fever)>는 세계적으로 공전의 히트를 치기도 했다. 이 영화에 삽입되었던 비지스의 곡들 역시 크게 인기를 끌었는데 "Stayin' Alive", "Night Fever"등이 대표적이다.

모든 장르의 (대중)예술을 볼 때 기술의 혁신으로 인하여 예전에 존중받던 미덕이 무의미 해지는 것을 발견한다.사진기의 발명이 그렇고 음악에 있어 기계적인 소리의 도입이 그렇다. 가수의 가창력이 대중음악에 있어 절대적인 시대가 있었지만 이미 30년 전 부터 이런 미덕은 쇠퇴하기 시작한 것이다."


첫 번째 단락에서 거론한 사진기의 발명 이후 사실적 회화가 피카소의 입체파로 바뀌었고, 몬드리안의 추상화로 바뀌었다는 구절은 정말 웃기지도 않는다. 사진기의 발명 한 참 이후인 1960년대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사진기보다 더 정밀한 묘사를 선보인 극사실주의 회화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회화의 다양한 장르들은 사진기와 다른 회화의 가능성을 실험한 것이지, 사진기의 발명에 밀려 자구책을 찾은 것이 아닌 것이다. 아울러 몬드리안의 추상화 이전 추상화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칸딘스키의 고민은 음악은 추상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데, 미술은 왜 그럴 수 없는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지 사진기의 발명 때문이 아님은 미술사에 기초만 가지고 있어도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다음 단락에서 이어지는 크라프트베르크의 기계음이 일렉트로니카란 장르를 선보였다는 것엔 동의한다. 그러나 이런 기계적인 느낌이 70년대와 80년대 초반의 디스코 열풍을 이끌어 냈다고? 팝 칼럼니스트인 나도 별로 들어본 적 없는 이론이다. 일부분 그런 영향이 있었던 것까지 부인할 수는 없겠지만, 디스코 사운드는 흑인들 특유의 그루브가 댄스 음악과 접목되면서 시작된 음악이라는 것이 팝 음악계의 정론이다. 특히나 예로써 제시한 <Stayin' Alive>와 <Night Fever>의 성공은 비지스 형제의 환상적인 팔세토 창법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은 것에서 기인하지 전자 음악의 발전이 그 원인이라는 것은 억지에 가깝다. 오히려 미디의 발전이 이룩한 팝 음악계의 사조는 80년대의 뉴 웨이브 사운드였고, 당시에도 보컬의 가창력은 중요한 음악적 판단의 부분이었다.

마지막 단락의 기술의 혁신으로 인하여 예전에 존중받던 미덕이 무의미해진다는 것은 앞선 반박으로 대충은 설명이 된 부분이고 '가수의 가창력이 대중음악에 있어 절대적인 시대가 있었지만 이미 30년 전부터 이런 미덕이 쇠퇴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정말 '악' 소리 내뱉을 억지가 아닐 수 없다. 머라이어 캐리는 90년대 인물이고, 동일 시대 여성 트로이카를 형성했던 휘트니 휴스턴 역시 그 환상적인 가창력으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아티스트이다. <한 오백년>, <창 밖의 여인>으로 80년대 가요계의 맹주가 된 조용필도 가창력면에서 흠잡을데 없던 우리의 자랑스런 아티스트이다. 2000년대를 예로 들어도 마찬가지다. 얼마전 내한공연을 가졌던 현존 최고의 여성 디바 비욘세의 존재와 러닝 머쉰 위에서 노래 연습을 한다는 작은 거인 보아의 노력은 어떻게 해석하시겠는가?    

젊은 음악 팬들사이에 이상한 면죄부가 돌아다닌다. 댄스 가수는 발라드 가수보다 체력 소모가 많은 스타일을 택했기에 노래는 조금 못불러도 된다는 것이다. 이 논리엔 도무지 납득할 수가 없다. 노래보다 춤이 자신있다면 백 댄서가 되면 된다. 노래보다 패션 감각에 더욱 소질이 뛰어나다면 스타일리스트가 되면 된다. 그런데 왜 하필 가수인가? 자신들이 하고 싶어서 한다는 것에야 따로 할말은 없다.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하고 싶을 것을 마음껏 할 자유는 분명히 있으니까. 그런데 그것을 비판하는 사람들에게까지 '저들은 댄스 가수니 이해하고 넘어가라'는 주장에 이르러선 일종의 바보선언을 접하는 느낌이다. 세상의 모든 댄스 가수들이 춤추며 노래하기 힘들어 몽땅 다 노래를 삑사리를 낸다면 어떻게든 이해해 보겠다. 그러나 쉰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2시간의 라이브 무대에서 열창을 하는 마돈나가 존재하고, 지금 이시간에도 좀 더 완벽한 가창력을 위해 노래와 체력 훈련을 병행하는 수많은 미래의 가수들이 연습실로 향하고 있다. 그들을 모두 바보라고 욕하고 싶단 말인가? 댄스 가수가 뭐 그리 열심히 노래 연습을 하냐고 손가락질이라도 하겠다는 말인가?

노래 못하는 가수는 그냥 노래 못하는 가수로 존재하면 된다. 그들에게 '당신들은 가창력이 정말 엉망이니 노래를 그만두라'고 폭언을 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장르가 무엇이든 노래를 원칙으로 하는 가수가 노래를 못하니 노래를 못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것도 시비거리가 되는가? 이해할 수 없는,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에 대한 맹목적인 충절들이다.

박진영이라는, 이제 중견이 돼가는 가수의 컴백을 통해 다시 한 번 가요계의 불안한 팬 의식을 접하게 된다. 그리고 그 지점에서 정말로 안타까워진다. 활발한 비판이 팬들로부터 쏟아져 나올 때, 연습없이 무대에 서는 것을 두려워하고 더 나은 음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가수들이 넘쳐 날 것이기 때문이다. 그 때가 되어야 기획사는 준비 안된 가수들을 포장만 예쁘게 해서 내놓는 뻘짓을 그만둘 것이며, 그저 얼굴 조금 예쁘다는 같잖은 자신감으로 스타가 되겠다는 어설픈 가수 지망생들도 줄어 들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궁극적으로 음악을 사랑하는 팬들이 꿈꾸는 것이어야만 한다. 가짜가 아닌 진짜들이 넘쳐나는 가요계 말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coda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울러 몬드리안의 추상화 이전 추상화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칸딘스키의 고민은 음악은 추상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데, 미술은 왜 그럴 수 없는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지 사진기의 발명 때문이 아님은 미술사에 기초만 가지고 있어도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 칸딘스키가 그린 그림이 추상으로 '아름답게' 표현...음악이 아름다움의 표현이 아니 듯이 미술도 아름다움의 표현이 아닌건 최소한 인상주의 때부터인데... 사진기는 인상주의를 촉발시켰고 인상주의는 표현파/입체파를 촉발 시키는 계기가 됬습니다. 미술과 사진기와의 관계는 현대에 이르러서 백남준이나 극사실주의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미술사를 아는게 미술을 아는 것이 아니고 음악을 많이 들었다고 음악을 아는건 아닐 수 있겠습니다.

    2007.11.21 12:34
  3. cool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스로를 속이는 거짓말은 그만두시죠... 님의 말은 대충 이해하고 존중하지만, 스스로를 속이는 거짓말을 하는게 보여서 말이죠.

    2007.11.21 12:39
  4. cool  수정/삭제  댓글쓰기

    [[ 노래 못하는 가수는 그냥 노래 못하는 가수로 존재하면 된다. 그들에게 '당신들은 가창력이 정말 엉망이니 노래를 그만두라'고 폭언을 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장르가 무엇이든 노래를 원칙으로 하는 가수가 노래를 못하니 노래를 못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

    이게 왠 스스로를 속이는 거짓말 입니까.

    2007.11.21 12:39
  5. cool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가 보통 말을 할때, 뉘양스, 의도라는게 있죠..... 일본사람이 한국인을 "조센징"이라고 하는건, 그냥 조선인이라고 하는 의미가 아니라 경멸의 뉘양스르 깔고 있는거죠... /// 우리가 "친일파"라고 할때, 친미파와 같은 의미가 아니라는건 누구나 알고 있죠.. /// 우리가 보통 욕설, 비난이라는건 그런 뉘양스르 의미하는거죠... // 예를들어, 한나라당이 우리당에 "좌파정권"이라는 말을 할때, 그냥 단순한 의미인지, 비난의 의도르 포함하고 있는지는 분명히 다릅니다... 왜 그걸 아니라고 하는지 참... 그리고 님은 아닐지 몰라도, 수많은 사람들이 다들 님과 같을까요..

    2007.11.21 12:43
  6. cool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미 당신 말속에 포함되어있네요.... [ 단지 장르가 무엇이든 노래를 원칙으로 하는 가수가 노래를 못하니 노래를 못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 라고 해놓고, [ 그들에게 '당신들은 가창력이 정말 엉망이니 노래를 그만두라'고 폭언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는건 좀 앞뒤가 안맞는 말이네요... 두 말은 같은 비난의 의도죠... 단지 강도가 다를뿐. [ [[ 노래 못하는 가수는 그냥 노래 못하는 가수로 존재하면 된다.]말도 웃기는거죠.

    2007.11.21 12:45
  7. cool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많은 사람람들이 가창력에 대해 말할때 단지 [가창력이 없음]이라는 사실을 지적한 글이 아니라... [가수는 가창력이 중요한데, 그것이 없으니 가수로써 자질이 떨어진다]는 의미가 포함되었다고 판단하는게 적절할겁니다.... 조센징을 그냥 조선인이라고 생각하는게 아니라, 한국인에 대한 경멸의 뉘양스까지 다 포함해서 생각하듯이요.

    2007.11.21 12:47
  8. cool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수는 가창력이 중요한데, 그것이 없으니 가수로써 자질이 떨어진다]라느 말에 대해서 여러 대답이 있을수 있죠..... 즉 과거 작곡가 윤상이.. [강수지 처럼 표현력이 좋은 가수가 좋다.]라고 하거나.. 박진영이 [엄정화는 곡을 연기할줄 안다.. 그래서 최고의 여가수다]라고 한것같은 대답을 할수도 있고..... 누구처럼 [댄스가수는 가창력이 좀 부족해도 된다]는 식의 대답이 나올수도있죠... 그건 여러 대답을 참고하심이..

    2007.11.21 12:49
  9. 텐씨씨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비판하실 때 제 글의 출처를 밝히시는 것이 예의인줄 압니다. 부분만 인용되어 글 전체가 오인 받을 수 있으니까요.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493333

    2007.11.21 14:12
  10. 휘트니휴스턴  수정/삭제  댓글쓰기

    머라이어와 동일시대의 트로이카가 아니에요. 레벨이 달라요
    머라이어가 휘트니의 모조품일뿐

    2007.11.21 16:09
  11. 무의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용한 글전체를 읽어보니.. 해묵은 댄스가스들의 가창력논란을 재탕해서 변명하거나 노래좀 못해도 이해해달라는 취지의 글이다기보다는..
    박진영 정도의 중견가수한테..(얼굴도 반반치 않은 사람이 여러 자작곡들을 통해 지금도 라디오에서 종종 들리는 노래들, 노래방에서 즐겨불리우는 명곡들) 이제와서 가창력이 어쩌고 저쩌고는 웃기는 얘기라는 거죠. 뭐 컨디션이 안좋으면 누구든 삑사리 날수도 있죠. 그런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는 취지에서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얘기하면서 든 예들이 '웃기지도 않는 예'일지언정 그런 나무를 보지 마시고 숲을 보시고 얘기하시는게 좋을뻔 했습니다.

    불안한 팬의식, 비판이 많아야 좋은 가수가 나온다.. 연습도 많이 하고..
    팬들은 뭐 자기가 좋아하고 싶은거 좋아하게 되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맞춰서
    가수를 생산?해내고 있죠. 인기떨어지면 다른 제품?을 내놓구요.
    박직영이 그런 회사 사장이니까.. 본인도 나름 생각해서 나왔겠죠 뭐..
    얼굴도 안되고 나이도 많은 유부남을 10대들이 좋아하게 되는 새로운 트랜드를
    형성하게된다면 나름.. 불루오션을 개척하는게 아닐까..^^
    그나저나.. 라디오에서 노래한번 들어봤는데.. cd노래자체도 어렵게 부르긴 부르더군요. 가사는 참 맘에 안듭디다.

    2007.11.21 16:40
  12. 가창력을 가지고 문제 삼는 사람은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진영씨가 활동할때의 모습을 보지 못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죠. 언론에 비와 원더걸스를 키운 기획사 JYP의 사장 박진영, 이것에 대한 정보만을 가지고 마치 6.25전쟁을 겪어보지도 못했으면서 전쟁의 참혹성에 대해 잘 안다는 듯이 말하는 사람들처럼요.

    2007.11.21 21:44
  13. 동감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진영은 시대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난 거 같아요. 대중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파악하죠.
    하지만 가창력... 부분은 동감합니다.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박진영씨가 생각하는 게 몬지는 대강 알아요. 가사를 잘 전달한다,, 하지만 박진영씨가 노래를 통해 가사를 잘 전달한다고,, 공감을 이끌어낸다고는 생각해본 적 없습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공감을 이끌어 내는 노래는 어느 정도의 가창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보고요.
    박진영씨나 비씨를 보면서 느끼는건,, 정말 비쥬얼적 요소가 강하다는 겁니다. 무대 구성능력, 안무 등등 말이죠.

    2007.11.22 03:05
  14. 002111  수정/삭제  댓글쓰기

    긴말 필요없고 박진영씨 노래 참 구리더군요 -_-; 가창력도 구리고

    비쥬얼적 요소는 동감 못합니다,, 박진영씨 얼굴보면 짜증이 치밀어 올라요.. 왜그런지 모르겠지만.. 춤도 어딘가 어설프고

    나름대로 센스를 총동원 하려 한거겠지만
    제가 볼땐 비호감의 결정체 였습니다..

    2007.11.22 16:15
  15. BlogIcon Fingeren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창력도 자신의 기준에서 '좋다' '아니다'를 평가하는 것 맞습니다.
    하지만 이글은 박진영이 '가창력이 있다' '가창력이 없다'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댄스가수의 가창력논쟁은 무의미하다"라는 말에 반박하는 글로
    "댄스가수도 가수인데 왜 가창력에 대한 코멘트와 왈가왈부를 애초에 차단하는가?" 라는 의미에서 저는 '동감'입니다.

    박진영이라는 가수의 무대는
    그의 다방면에 빛을 발하는 능력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주는 것, 관객이 느끼는 것 으로 평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의 무대에서 짜릿한 감동을 느낀적도 있기 때문에
    이번 컴백을 기다린 저에게도 그는 실망을 주었습니다.

    해외에서 성공하고 금의환향해서도, 자신의 이미지를 예쁘게 포장하며
    "박진영은 잘난척도 참 착하고 정감가게 한다."고 말했었는데,
    그 이미지 메이킹 만큼만 알맹이(가수에겐 음악이고 노래고 무대겠죠)가 좋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2007.11.25 01:23 신고
  16. george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닥 박진영의 음악을 자세히 들어본바 없어 모르겠으나..

    쇼프로그램에 나와서 "알켈리 집에 갔더니.. 집이 대궐만하고.. 곡하나 팔고 꿈인지 생신지 몰랐다.. 메일 휴대전화에 녹음된 알켈리 음성 듣는다.."...
    이게 뭡니까?..

    쪽팔립니다..

    2007.12.05 18:44
  17. 정용훈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노래를 잘만드는거같지도않고 마음에도 안드는노래를 만드는분입니다만, 일단 잘만든다고 치고 얘기를 해도 박진영이 훌륭한 가수냐..는질문에는 의문이 남습니다. 돈잘버는 흥행사란말에는 동감합니다만, 그노래를 다른사람이 불렀다면 어땟을까.. 하는 의문이 남을정도죠. 그리고 가창력이 정말 부족한건 사실인것같습니다. 자기 노래를 진정 이해하고 부르는것처럼 포장은 잘 합니다. 자신이 아티스트이고 세계적인 스타인것처럼 포장은 잘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포장일 뿐이라는게, 박진영을 수차례 접하다 보면 알게 되더군요. 예전 박진영도 그랬고, 지금도 마찬가집니다. 아니, 예전보다 지금은 허풍이 더 심해졌다는 면에선 변화 했을수도있겠네요.

    2007.12.24 11:52
  18. BlogIcon John Lee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디오에서 김태훈님 애청하는 1人입니다 ㅠ
    목소리 들을때와는 또 다른느낌이네요
    이 글 저 글 읽을때마다 캐감동;;
    저도 글좀 잘쓰고싶다는 ㅋ 믓지삼

    2009.11.28 19:53
  19. BlogIcon Psychoboy lee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태훈님 짱!!!!!!!!!역시 통쾌한 글~!!

    2009.12.18 14:15 신고
  20. 사이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술사 적으로 어떤 인과 관계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분명 저도 서양 미술사에서 사진이 갖는 영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2010.02.21 19:36
  21. Vol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날포스팅에 뒷북이지만..
    역시 미술사얘기때매 공격당하시는군요. 저도 한마디해야겠다 했는데 이미 몇분들이..
    **주의가 부상하는데에는 시대적상황이 있어야합니다.
    가령, 칸딘스키가 개인적으로는 음악적 추상을 미술로 표현하려고 했지만.. 근데 그시도를 100년전에 했다면 그냥 잊혀졌을겁니다. 사진이 등장한 이후였기에 대중들과 비평가들에게 화제거리가 되고 급부상한거라 생각합니다.
    암튼 미술은 미술이고. 박진영 라이브들으면 참 듣는사람이 힘듭니다. 존경까진 아니고 존중하는 아티스트지만.. 그냥 음소거하고 보면 표정이라든가 참 표현잘합니다.

    2010.10.08 17:17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