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아닌 신정환을 닮고 싶다

별별 이야기 2007. 10. 22. 00:48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정환 팬클럽 대문 그림


아내는 신정환의 팬이다. 낼 모레 마흔을 앞둔 나이를 잊은 채 신정환 팬클럽에 들까 말까 요즘 고민이다. 대학 시절에 날 만난 그녀는, 대학 때의 내 모습이 신정환 같았다고 회고하면서 틈만 나면 외친다. "그 시절의 널 돌려줘~!' 아,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겠다.

돌이켜보건대 내가 까불이였던것만큼은 맞는 것 같다. 나는 술자리에서 1분 이상의 침묵이 흐르는 걸 참지 못했고, 진담을 농담에 섞어 던지는 걸 좋아했다. 데모도 그냥 하는 게 따분해 북치고 장구 치는 풍물패에 들었다. 학생회장 선거때 캠페인 송과 율동을 만드는 건 내 몫이었다. 기억의 저편에 묻혀 있어서 나조차 내 과거의 정체성을 확인하기란 쉽지 않지만, 어쨌든 희미하게나마 나는 그런 사람이었던 것 같다.

까불이는 군대를 다녀오고 운 좋게 언론사에 입사한 뒤, 적을 앞에 둔 보병처럼 잔뜩 눈에 힘을 준채 세상을 응시하라고 배웠다. 그리고 돌격 앞으로의 명령을 따라 죽자 사자 내달렸다. 그 사이에 술 석 잔 마시면 오바이트를 세 번 하던 까불이는 폭탄주 석잔을 연거푸 마시고도 아무렇지 않게 됐다. 학창시절처럼 몇 번 까불다가 그때마다 어깨에 철근을 이고 사는 선배들에게 혼이 났고, 시나브로 내 어깨에도 철근이 매달렸다.

내가 쓴 기사 때문에 전화가 오면 우쭐했다. 기사에 등장한 몇 명의 인간들이 정의의 이름으로 직장을 잃었다. 그 권력의 달콤함에 취한, 또한 그 방법론의 유효성을 굳게 믿어 의심치 않은 나는 직장을 옮겨서도 목에 힘을 줬다. 그러다 보니 나도 모르게 미간에 주름이 생겼다. 처음에 후배들은 나를 무서워 했으나 이후에는 싫어 했다. 지금 그들 중 어느 누구도 나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와 "선배 술 한잔 사줘요" 하지 않는다. 말하자면, 나는 재수 없는 인간이 된 것이다. 그것이 내가 두번째 직장을 그만두게 된 이유다. 대학 때 거리에 나서 자유와 평등을 외치던 나는, 사람과의 평등하고 자유로운 소통에 실패한 셈이다. 내가 생각해도 재수 없다.

지금, 아내는 내가 정동영을 닮았다고 말한다. 무슨 뜻이냐 했더니, 기자 시절의 정동영은 맑고 투명해 보였는데, 지금 그의 얼굴에는 피로와 욕망이 겹쳐 보인다고 한다. 그래서 표정이 많이 상했다고 한다. 아! 그렇다면 나는 정동영처럼 되고 싶지 않다. 나는 신정환처럼 까불고 싶다. 너무 멀리 와서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오늘도 TV에 나온 신정환을 부러운 눈초리로 쳐다보며, 어떻게 하면 깃털처럼 가볍게 까불며 살 수 있을까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고민해도 소용없는 그 고민을 밤늦도록 한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