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포레스트: 사계절

영화 이야기 2018. 3. 21. 13:49 Posted by cinemAgora

도호쿠라는 낯선 지명에 짜증부터 나는 사람은 이 영화를 볼 필요가 없다. 영화에는 악당이 나와야 제맛이며, 싸움박질은 필수라고 생각하는 이들 역시 이 영화를 볼 필요가 없다. 실은 자격이 없다. 계속 주욱 그 단선적 세계에 갇혀 지내면 된다.


최근 임순례 감독이 연출해 흥행적으로도 꽤 성공한 <리틀 포레스트>는 일본 만화가 원작이고, 당연하게도 일본에서 먼저 영화로 만들어졌다. 각각 '여름과 가을', '겨울과 봄'이라는 부제를 단 두 편의 작품으로 2015년 관객들을 만났다. 두 영화를 한편으로 합친 <리틀 포레스트: 사계절>이 지난해 원작의 나라 일본에서 제작되었고, 한국 버전의 흥행 성공에 힘입어 이번주 국내 개봉한다.


이야기는 단순하다. 읍내까지 자전거로만 한 시간이 걸리는 시골 마을 코모리에 돌아와 살아가는 젊은 여성 이치코가 땅을 일구고, 열매를 따고, 요리를 하고, 식재료를 눈밭에 묻고, 그렇게 4계절을 나는 과정을 담고 있다.


마케터와 미디어들이 이 작품을 아주 쉽게 '힐링' 영화로 소개하고 있는데, '도시=질병, 전원=치유'라는 등식도 실은 왜곡된 개념일 수 있다. 전원이라는 말이 질정 없이 낭만적으로 들리니, '촌'이라는 표현이 더 어울리겠다.


질긴 노동과 기다림과 성가신 등에가 반복적으로 거주민을 괴롭히는 촌 생활. 하지만 거기에도 이웃이 있고, 나눔이 있으며, 단조로움에서 건져 올리는 통찰이 있다. 푸성귀 볶음과 계란말이를 어떻게 만들어야 맛있는지는 보너스다. 이 영화를 보다보면, 가장 낮은 곳의 지혜도 모른 채, 우리가 얼마나 부풀려진 지식 거품의 숲에서 살아가고 있는지 되짚어보게 된다. 내 관점에서 이 영화는 귀농 추천 영화도 아니고, 먹방 영화도 아니다. 고전적 노동에 대한 겸손한 예찬이다.


역시 도시 생활을 접고 귀농한 마을 청년 유타가 이치코에게 하는 이 말이 꽤나 울림이 크게 들리는 이유다.


"자신의 몸으로 직접 한 일과 그 과정에서 느끼고 생각한 것. 자신이 책임지고 말할 수 있는 건 그런 거잖아. 그런 걸 많이 가진 사람을 존경하고 믿어. 아무것도 한 게 없는 주제에 뭐든 아는 체하고 남이 만든 걸 옮기기만 한 놈일수록 잘난 척해. 천박한 인간이 하는 멍청한 말 듣는 데 질렸어."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