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함도

영화 이야기 2017. 7. 31. 18:00 Posted by cinemAgora

영화 <군함도>는 송중기의 영웅 활극과 황정민의 가족 휴머니즘과 소지섭의 로맨스를 일제강점기라는 양은 도시락통에 넣고 마구 흔들어 비볐다. 마구 비볐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비벼지지가 않았다. 이 영화의 감독은 류승완이 아니라 돈이다. 알파고가 연출을 했어도 이보다 더 잘 만들었을 것이다.


영화 <군함도> 흥행의 경마 중계식 보도가 지난 며칠 동안 전개된 양상은 아래와 같다.

역대 최단 기간 2백만 돌파--> 
역대 최단 기간 300만 돌파 '타이' 기록 --> 
'올해' 최단 기간 400만 돌파.


2천 개가 넘는, 역대 최다 스크린 확보 신기록을 세워 놓고 흥행의 신기록 행진은 주춤한 것이다. 영화판에서는 흥행세가 주춤하는 걸 ‘드롭(drop)’이라고 부른다. <군함도>가 예상보다 빠른 드롭세로 접어들었다고 분석하는 건, 아전인수가 아니다. 앞서 천만을 넘었던 <부산행>이나 <암살> 등의 네티즌 평점이 각각 8점대와 9점대였던 데 비해 <군함도>는 7점대에 머물고 있다. ‘역사 왜곡‘ 논란을 떠나 영화의 완성도가 관객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 영화에 대한 일본 언론의 폄훼는 감독 류승완이 따로 낸 보도자료에서 지적한 바대로 “일본이 아직도 그들이 저지른 전쟁 범죄와 청산되지 않은 어두운 역사를 마주할 준비가 안 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역사에 대한 영화적 재연 방식에서 그럴만한 빌미를 주었기 때문이다. 이 작품에서 일본은 물론 절대악으로 다뤄지지만, 영화의 기둥 플롯과 갈등 구조는 ’조선인 대 조선인‘이다.


류승완은 “친일파에 대해 계속 지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영화의 친일파는 징용된 조선 민중 속에도 있다. 심지어 주인공도 사실상의 친일파다. “살기 위해 협조했다“는 건 친일파의 대표적인 방어 논리다. 관객들은 그것이 불편한 것이다. ”역사에서 모티브를 얻은 창작물“인 이 영화는 류승완의 주장대로 역사적 고증이 철저했을지 몰라도, 지금의 시대와 교호하는 ‘역사 의식'의 부재를 고백한다.


이 영화를 통해 그 시대, 징용되었던 이들의 고통에 한걸음도 다가설 수 없었던 건 내가 너무 관념적이어서일까? 아니다. 이 영화의 관심사는 친일파이고 나발이고가 아니라 처음부터 송중기의 벗은 상반신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로지 우리의 잘생긴 송중기만은 훈도시 입은 식민지 조선 민중의 굴욕적인 하체를 보여주는 데 예외가 된다.


나는 이 영화가 천 만을 넘지 않기를 바란다. 그런 훈장을 받을 가치가 있는 영화가 아니다. 만약 이 작품이 천 만을 넘긴다면, 그건 영화의 힘이 아닌 순전히 배급의 힘 때문이다. 내가 이 영화의 감독이 류승완이 아니라 ‘돈’이라고 말한 건 그런 맥락이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