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디 앨런, 알만한 사람은 다 알고, 모르는 사람이 더 많거나 알아도 작품은 보지 않은 사람이 더 많은 미국의 팔순 노인네 영화 감독. 영화만큼이나 수다스럽고, 사실은 욕정의 노예들이면서 있는 척 고상한 척 하는 것들을 냉소하는 데 일가견이 있는 블랙 코미디의 대가. 

그가 신작을 냈습니다. <매직 인 더 문라이트>(8월 20일 개봉). 요 노인네가 케이트 블린챗 주연의 <블루 재스민>이라는 작품을 내기 전에 유럽을 한바퀴 돌면서 영화를 네 편이나 만들었죠. 런던 배경의 <매치 포인트>, 바르셀로나 배경의 <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 파리 배경의 <미드나잇 인 파리>, 로마 배경의 <로마 위드 러브>. 영화 내용을 시간 순으로 가만히 정리해 보면, 치정극에서 삼각 관계로, 시간 여행의 로맨스로, 지지고 볶는 사랑의 풍경으로, 어쨌든 '사랑'이 키워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이 먹으면 그저 남는 게 '사랑'일까요. 일본의 이마무라 쇼헤이도 말년에 <붉은 다리 아래 따뜻한 물> 같은 작품에서 에로스의 위대함을 설파한 적이 있으니, 인생의 종착 지점에서 얻는 불변의 진리는, "역시 인간은 사랑 없이는 못살아"인 것 같습니다. 

<매직 인더 문라이트>도 유럽이 배경이고 역시나 로맨스 영화입니다. 주인공은 이성과 과학의 추종자인 마술사 스탠리(콜린 퍼스), 어느날 친구로부터 기가 막힌 여성 심령술사가 있는데, 아무래도 트릭을 쓰는 것 같다며 스탠리에게 그녀가 사기꾼임을 폭로해달라는 부탁을 받죠. 냉큼 달려가 만납니다. 이제부터 이성의 화신 스탠리와, 세상에는 이성과 과학이 설명할 수 없는 영적 세계가 있다고 주장하는 소피(엠마 스톤) 간의 줄다리기가 시작됩니다. 

그런데! 아뿔싸! 영화 제목이 암시하듯, 둘 사이에 매직, 즉 마법과 같은 순간이 벌어집니다. 거기에 대해선 다들 빤히 짐작하시겠지만 스포일러 유포자라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 말을 줄이겠습니다.

영화 <매직 인 더 문라이트>는 딱 우디 앨런 표 영화입니다. 동시에 그가 점점 더 사랑의 추종자가 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 영화입니다. 예의, 이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은 무척이나 귀엽고 사랑스럽습니다. 그렇게 힘을 주거나, 별 다른 드라마틱한 장치 없이도, 관객들을 푹 빠져들게 하는 신묘한 매직을, 우디 앨런은 구사합니다. 아마도 21세기에 고전 영화를 보는 기분을 들게 만드는 감독은 그가 유일할 것입니다. 아, 그러고 보니 이 영화의 배경은 1920년대입니다. 재즈의 시대죠. 요즘 남녀들도 그때처럼 옷을 입고 다니면 얼마나 멋질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인물들의 패션이 증말이지 쥑입니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