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작의 문턱에서 멈춘 <궁녀>

영화 이야기 2007. 10. 3. 22:46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궁녀 월령(서영희)의 석연치 않은 자살, 시체에서 발견된 출산의 흔적, 종실과의 치정과 관련된 타살로 심증을 굳히는 내의녀 천령(박진희), 단서를 쥐고 있는 듯한 벙어리 궁녀 옥진(임정은), 사건을 덮으려는 감찰상궁(김성령), 원자 책봉에 집착하는 희빈(윤세아).

요소만으로도 <궁녀>는 충분히 흥미로운 이야기 얼개를 갖추고 있다. 각본을 쓴 김미정 감독의, 이야기꾼으로서의 재능은 일단 기대 이상이다. 왕조 중심의 시대극 매너리즘에서 탈피했다든가, 조선시대 또 다른 억압의 대상이었던 궁녀들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잠재된 욕망이 금기의 벽에 부딪히는 상황을 역사적 핍진성을 잃지 않으며 솜씨 좋게 담아냈다든가, 하는 의미 부여는 둘째 문제다. 우선 중요한 건 미스터리적인 쾌감이라는 측면에서 <궁녀>가 꽤 밀도 높은 퍼즐링을 선사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그 잠재력이 수면 위로 드러나는 과정에서, 감독은 숱한 한국형 호러의 관습에 슬쩍 편승해 버리며 그 탁월할 뻔한 모티브를 대강대충 수습해 버리고 만다. 미스터리로 출발해 심령 스릴러로 좌회전하더니, 슬래셔 호러로 유턴하고, 종국엔 관객들이 좋아라 할 게 분명하다고 판단한 듯 다시 우회전하며 귀신을 영접한다. 그러니 김 샌 나로선 앞서 말했던 의미부여를 끝까지 밀어 붙일 의욕이 시나브로 꺾여 버렸다. 아귀가 착착 맞아 떨어지는, 그래서 퍼즐이 마침내 완성됐을 때의 그 쾌감을 향해 달려 왔는데, 일순간 힘이 빠져 버린 셈이다.

무엇이 문제일까. 미스터리는 뻔하고도 익숙한 한(恨)의 정서로 수렴되고, CSI보다 더 영민한 천령의 수사는 무기력에 빠진다. 궁녀들을 벼랑 끝으로 몰고간 거대한 억압의 상(像)은 흥미진진할 것으로 어렵지 않게 계산됐을 결론으로 치달으며 맥 없이 휘발된다. 금기와 억압의 굴레 안에서 서로를 미워하던 여성들은 끝까지 피해자로 남지만, 가해자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물론 이 영화에서 우리가 발견해 낼 수 있는 미덕은 없지 않다. 미리 말했듯 만만치 않게 탄탄한 시나리오에서 데뷔 감독의 녹록치 않은 공력이 느껴진다. 사운드 믹싱 과정에서의 하자가 발견되기도 했지만, 이렇게 많은 이들을 등장시킨 가운데 설계된 꽤 유려한 미장센은 그가 이준익 감독의 시대극 연출부를 거치며 적지 않은 걸 배웠다는 것을 짐작케 한다. 하지만 불행히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영화를 보려 한 나에게 다른 미덕에 감동 받을 여지는 크지 않았다. 

영화가 끝나고 애써 머리를 써보니, (직접 상궁으로 출연까지 한) 감독 김미정이 굉장히 많은 영화적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게 성과다. 그래서 그가 한국의 장르 영화에 새로운 다크호스로 떠오를지도 모른다는 예감을 갖게 됐다. 다만, 잔뜩 쌓아 놓은 레퍼런스를 얼마나 일관성 있게 엮어 낼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궁녀>에선 딱 거기까지만 얻었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