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길들이기' 재밌고 올바르다

영화 이야기 2010. 4. 26. 18:01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서양을 막론하고 용은 상상의 동물이지만 그 상징성은 하늘과 땅 차이다. 꿈도 용꿈을 최고로 치는 데서 알 수 있듯, 동양에서는 용이 길하고도 위대한 것을 상징해 왔다. 반면 뭐든 적을 상정하기 좋아한 서양 문화권에서, (드래곤)은 흉측하고 무시무시한 괴수의 상징이 된 지 오래다.

드림웍스의 3D 애니메이션 <드래곤 길들이기>, 바로 이런 서구의 문화적 전통을 살짝 비틀어 전복의 쾌감을 이끌어 낸다. 괴물을 주인공으로 앞세운 대신, 잘 알려진 동화 속 캐릭터들의 속성을 뒤집었던 <슈렉>을 통해 이미 쏠쏠한 재미를 보았던 드림웍스는, 이번에는 무시무시한 드래곤과 친구 되기프로젝트로, 또 한번 <슈렉>의 영광을 재연하려는 야심을 선보인다.

드림웍스 애니답게, 주인공은 예의 멋지고 용감한 훈남이 아니다. 바이킹 족장의 아들이면서도 소심하기 이를 데 없는 히컵은 공포의 대상인 드래곤 나이트 퓨어리와 우연한 기회에 친구가 된다. 그리고 바이킹과 용들을 모두 위기에서 구해낸다.

줄거리는 참 간단하지만, <드래곤 길들이기>는 포스트 부시 이후 감지되는 할리우드 영화의 정치적 트렌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히컵을 뺀 모든 바이킹들이 드래곤에 대한 적대감과 호전적 태도를 버리지 못한다면, 히컵은 말하자면 평화주의자다. 그는 드래곤을 이해함으로써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입증해 보인다. 그리고 그의 믿음은 평화를 가져다 준다.

간단히 말해 적을 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근거 없는 공포에 휩싸여 있기 때문이며, 바로 그 공포의 대상을 이해하고 교감하려고 노력할 때 평화의 씨앗을 얻을 수 있다는 메시지인데, 그런 면에서 이 작품은 어쩌면 <아바타>의 연장선 위에 놓여 있는 듯 보인다. 나로선 후반부의 설정에서 살짝 빈정 상하는 대목이 없지 않았으나 할리우드 애들이 이 정도 올바름이라도 보이는 게 일견 기특하다.
(애니메이션 하나 두고 올바름을 말하는 게 웃기다 비웃으실 분들을 위해 첨언하자면, 나는 멋진 정의의 사도가 '악의 축'을 물리치는 설정보다 찌질한 애가 그 악의 축과 악수하는 설정이 교육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유익하고 올바르다고 믿는다.)

히컵이 길들이는 귀여운 드래곤 투슬리스그리고 '그롱클'이나 '테러블 테러' 등 각종 드래곤 캐릭터들의 향연이 재미있다. 특히 히컵이 투슬리스를 타고 하늘을 비행하는 대목에서는, 3D 애니메이션의 진가가 유감없이 발휘된다. 입체적 박진감이라는 측면에서, <타이탄>이 짝퉁 3D였다면, 이 작품은 진품 3D.
5 20일 개봉.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