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의 속삭임', 감각의 경이로움

영화 이야기 2009. 12. 18. 00:13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애를 극복하는 영화는 보편적인 울림이 있다. 실화라면 더 감동적이다. 이 말은 거꾸로, 장애가 감동의 매개로 활용하기에 더 없이 좋은 소재라는 얘기도 된다.

가장 상투적인 전개 방식은 이렇다. 장애를 가진 이가 사회의 핍박을 받는다. 좌절에 빠진다. 그러나 그를 돕는 누군가의 헌신에 힘입어, 혹은 장애를 가진 주인공의 불굴의 의지가 그로 하여금 삶에 대한 새로운 희망을 불어 넣는다.

냉소적으로 말해, 장애 극복 영화는 관객으로 하여금 동정심을 지닌 스스로를 확인하게 만들거나, '아, 나는 얼마나 행복한가, 그러니 열심히 살아야지' 따위의 편리한 위안을 서비스하기도 한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탈리아 영화 <천국의 속삭임>에도 장애아가 주인공으로 나온다. 사냥총을 잘못 건드렸다가 시력을 잃게 된 소년 마르코가 천주교에서 운영하는 시각 장애인 학교에 들어가면서 이야기는 본격화한다.

한데, 이 영화는 주인공이 장애를 극복하는 과정에서의 감동을 주조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영화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시각을 잃게 된 마르코가 청각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깨달아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이것을 단순히 '극복'이라는 말로 단순화할 수 있을까. 명백히, 마르코의 행위는 '전진'하는 것이다. 그리고 영화는, 그 전진의 풍경에 따스한 햇볕을 비추듯, 관객들이 마르코의 행보를 흐믓한 시선으로 지켜보도록 만든다. 그렇다. 흐믓한 시선이라는 게 중요하다. 눈물 한방울을 원하는 관객들의 편리한 기대에 화답하는, 시련과 극복의 감동 드라마에만 머물지 않는다는 얘기다.

아무렇지도 않게 스쳐 지나가는 작은 소리들. 그것이 마르코에게는 세상을 감각하는 통로가 된다. 감각은 감각에서 그치지 않는다. 마르코는 그것을 기록하고 담아내려 애쓴다. 작고 하찮은 소리는, 그의 작은 편집기를 거치며 전혀 새로운 세상으로 거듭난다. 그러니까 예술이 된다. 이 과정에 친구들이 동참한다. 마르코가 발견한 경이로운 감각의 대상들은 공동 작업을 통해 형태화한다.

<천국의 속삭임>이 남다른 것은, 유희의 쾌감과 예술적 행위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웅변한다는 것이다. 마르코가 청각을 형태화하는 것처럼, 영화는 그 과정을 시각화함으로써 또 다른 형태를 완성한다. 그럼으로써 무언가를 창작한다는 것의 가장 긍정적인 측면을 목격하게 만든다. 그래서 남는 정서적 잔영은, 장애를 극복하는 휴먼 드라마에서 흔히 느끼는 종류의 감동을 훌쩍 뛰어 넘는다.

마케팅만 좀 세게 한다면 <블랙>만큼은 될 영화. 이런 영화는 좀 찾아서 보자. 12월 17일 개봉.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