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전에 끄레믈 관광을 마치고 모스크바의 인사동이라 할 수 있는 아르바뜨 거리에 갔다. 이곳저곳에 기념품 가게가 줄을 잇고, 악기를 들고 나와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들이 눈길을 모으는 곳. 모스크바의 활기찬 이면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었다.

이 거리 한켠에 러시아인들이 가장 사랑한다는 대문호 알렉산드르 푸슈킨의 동상이 서 있다.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 말라"고 노래했던 그다. 그러나 아내가 프랑스 출신 미남 장교와 바람이 나자 그와 결투를 벌이다 총상을 입어 38살의 나이에 저 세상으로 가 버렸다. 그는 정말 삶이 자신을 속였을 때 슬퍼하거나 노여워 하지 않았을까? 아내와 나란히 서 있는 동상이, '왜 좀 잘 좀 살지'하는 후대인들의 마음을 대신 전하는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르바뜨 거리를 걷다 보면 유독 멋진 그리피티로 가득찬 벽을 볼 수 있다. 요절한 한국계 록커 빅토르 최를 추모하기 위해 그의 팬들이 그려 놓은 것이다. 그날 저녁 선배가 그의 노래를 들려줬다. 그의 '음울한 유목민적 비트'가 체제의 무게에 짓눌린 구 소련의 청년들에게 어떤 해방감을 안겨줬을까? (멀리 러시아 땅까지 와서 화보 촬영에 여념이 없는 한국인 모델이 땡볕에 털 옷을 입고 진을 빼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배가 러시아 유학 시절 공부했던 모스크바 국립대학 본관의 모습이다. 저렇게 하늘을 향해 로켓포처럼 솟아 있는 건물 양식을 일컬어 스탈린 양식이라고 한단다. 이런 스탈린 양식의 건물이 모스크바 시내 곳곳에 7개 정도가 된다. 스탈린은 무척이나 하늘을 찌르고 싶었나 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늘을 깊게 찌르는 조형물은 여기에도 있다. 전승 기념관 입구에서 바라본 2차대전 전승 기념탑이다. 기념탑의 높이는 200미터는 족히 돼 보였는데, 전쟁 당시의 격전지 이름이 아래서부터 순서대로 새겨져 있다. 나치를 상대로 수 천만 명의 전사자를 내며 치른 2차 대전의 승리는 러시아인들에겐 특히나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사건임에 틀림 없어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승 기념관 내부에 들어서면 거대한 입상이 방문객들을 맞는다. 용사들의 희생을 딛고 마침내 승리를 거머쥔 자의 포효가 들리는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승 기념관 내부에는 대전 당시의 격렬했던 전투를 미니어처와 그림을 합성해 재연해 놓은 별실들이 이어진다. 이곳은 나치의 봉쇄로 수백일간 기아와 공포에 허덕였던 상빼쩨르부르그(당시 레닌그라드)의 상황이 마치 현장에 직접 가 있는 듯한 착각을 줄 정도로 정교하게 연출돼 있다(사진 촬영이 금지돼 있는데 감시인의 눈을 피해 몰래 찍었다^^). 꽁꽁 얼어 붙은 네바 강에서 물을 얻기 위해 나온 시민이 다리 밑에 숨어 나치의 공습을 공포에 질린 표정으로 바라보고 있는 있는 모습이 처연하다.

(다음에 계속)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