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화의 가수 변신, 그 숨겨진 '속셈'

민섭's 3M+α 2008. 7. 18. 13:08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잘 나가는 코미디언이 갑작스럽게 라디오 시사 정보 프로그램 DJ를 맡은 것까지는 일정 부분 이해가 된다.  그런데 그가 이번에는 가수로 변신한단다. 과연 무슨 까닭일까. 차라리 트로트 앨범을 내는 거라면 밤무대에서 돈이나 왕창 벌어보겠다는 의도로 이해할 수 있겠지만 라틴 재즈 밴드의 객원 싱어라니 다소, 아니 상당히 의외의 일이 아닐 수 없다. 도대체 그의 가수 변신에는 무슨 속셈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7월 15일 기자에게 김미화가 보낸 문자 한 통이 도착했다. 문자는 보도 자료를 이메일로 보냈다는 내용이었다. 보도 자료를 확인하기도 전에 그 내용은 금세 각종 포털사이트를 가득 채우고 있었다. 부지런한 인터넷 매체 기자 분들이 이를 즉각 기사화한 것인데 그 내용인즉, 김미화가 6인조 라틴 재즈밴드 ‘프리즘’의 객원 싱어로 가수 활동을 시작한다는 것이었다. 그 계기에 대한 설명도 덧붙여져 있었는데 “음악을 하는 지인들에게 연습실로 집을 빌려준 것을 계기로 밴드까지 결성했다”며 “6개월 동안 집에 기거한 젊은 재즈 음악인들에게 객원보컬 자리를 요청해 어렵게 팀에 합류했다”는 게 주된 요지였다.


드디어 지난 15일 오후 3시 서울 압구정동 소재의 블루문에서 이들의 쇼 케이스가 열렸다. 수많은 취재진이 블루문을 가득 채우고 있었는데 입구에는 프리즘의 데뷔 음반 CD와 보도 자료가 쌓여 있었었다. CD를 보니 수록곡은 ‘빌린 돈 내놔’와 ‘함비뿐(함께 비를 맞고 싶었을 뿐)’ 두 곡 뿐이었는데 이를 몇 가지 버전으로 만들어 놓은 형태였다. 아직 정식 앨범은 아니라는 얘기인데 더 눈길을 끄는 대목은 이들의 소속사 이사로 김미화의 남편인 윤승호 교수의 이름이 적혀 있었다.


이 대목에서 김미화의 속셈에 대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예측이 나온다. 김미화의 가수 데뷔를 계기로 남편까지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진출한다? 사실 이런 사례가 없지 않았다. 인기 연예인의 남편이 엔터테인먼트 업체를 만들어 매니지먼트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은근슬쩍 뒤에서 힘을 쓰는 일이 과거에도 있어왔던 것. 그런데 김미화의 남편 윤승호 교수는 현재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물론 엔터테인먼트 업계로 자리를 옮긴 뒤 큰돈을 벌 수 있다면 교수직을 내던지고 이쪽으로 투신할 수도 있겠지만 대한민국 가요계에서 라틴 풍 재즈 밴드가 과연 얼마나 큰돈을 벌 수 있을까 생각하면 별로 말이 안 된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만약 김미화가 재즈밴드가 아닌 아이돌 그룹의 객원 싱어로 참여했다면 이런 예측에 무게가 실렸을 수도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쇼 케이스로 돌아와 보자. 먼저 무대에 올라 프리즘에 대해 대략적인 설명의 말을 건넨 김미화는 그들과 함께 신나는 라틴 재즈곡을 선사했다. 평소 김미화의 애창곡이라는 ‘플라이 투 더 문’(fly to the moon)을 라틴 재즈 풍으로 편곡해서 불렀는데 김미화의 가창력과 함께 프리즘의 연주 실력이 동시에 반짝거리는 멋진 무대였다.


그 다음은 김미화가 가요 ‘사랑밖에 난 몰라’를 역시 라틴 재즈 풍으로 편곡해서 부르는 무대였다. 이에 앞서 김미화는 특별 게스트가 노래 도중에 무대 위로 올라올 것이라고 밝혔다. 주인공은 그의 남편 윤 교수. 등장이 무척 드라마틱했는데 1절이 끝나자 간주 부분에 윤 교수가 색소폰을 불며 무대 위로 올라온 것. 이날 그의 활약은 눈부실 만큼 화려했다. 다음 무대는 윤 교수를 위한 자리로 그는 직접 피아노를 치며 ‘올 바이 마이셀프’(All by myself)'를 열창했다. 피아노 끝에서 윤 교수가 노래하는 모습을 바라보는 김미화는 그 누구보다 행복한 여성이었고 그 감동은 잠시 그의 눈가를 스치고 지나간 눈물로 아름답게 표현됐다. 멋진 가창력은 기본, 여기에 색소폰에 이어 피아노까지 더해지니 그는 <우리 결혼했어요>의 알렉스를 뛰어 넘는 최고의 낭만파 남편의 모습을 여지없이 보여줬다. 실제로는 결혼 경험이 없는 알렉스의 모습이야 다소 인위적이지만 윤 교수의 모습은 실제 유부남의 살아 있는 진실된 모습이었으니 그 감동의 폭이 훨씬 컸다.


여기서 김미화의 남편 자랑이 이어졌다. “드라마에서 박신양 씨가 김정은 씨를 위해 피아노 치며 노래하는 장면을 보고 많은 여성 팬들이 부러워했는데 우리 남편은 매일 내게 피아노 치며 노래를 들려준다”는 김미화가 관객인 취재진을 향해 “저 시집 잘 갔죠?”라고 큰 소리로 물은 것. 실제로
이날 헐렁한 흰색 남방에 야구 모자를 쓰고 무대에 오른 윤 교수는 말 그대로 매력적인 남성이었다.

쇼 케이스 시작을 앞두고 기자는 무대 옆 테이블에서 대기 중인 김미화를 찾아가 인사를 건넸다. 감사의 마음을 건넨 김미화는 곧 옆에 있는 멋진 남성을 소개해 줬는데 그가 바로 윤 교수였다. 우선 포털사이트의 사진보다 살이 다소 빠진 모습이었는데 교수 이미지보다는 자유로운 중년 남성의 이미지가 강했다. 여기에 무대 위에서 열정적인 연주를 보여주는 그의 모습에 기자는 스스로 이성애자인 남자임을 망각하고 잠시 반했을 정도다. 


결국 이날 쇼 케이스의 숨겨진 속내는 이런 남편 자랑이 아니었을까. 심지어 기자조차 너무 심하게 남편 자랑을 하는 게 아니냐 여겼을 정도니 그의 주변 연예관계자는 물론 방송이나 신문을 접하는 일반 대중들 역시 그런 생각을 가졌을 수 있다. 그들에게 내 남편은 정말 자랑할 만한 사람이라고 얘기하고 싶은 무언의 시위가 아니었을까. 물론 그로 인해 수많은 부인들이 김미화를 부러워하게 될 것이며 또 수많은 남편들이 그로 인해 한동안 비교당하며 살아야 하는 힘겨운 나날을 보내야 하겠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자 연예인 가운데 한 명인 김미화가 무작정 남편을 자랑하기 위해 댄스 밴드를 결성해서 쇼 케이스까지 열었다고만 생각하는 것은 지나친 억측이다. 그렇다면 또 다른 속내가 숨겨져 있다는 것인데 과연 그것이 무엇일까.


쇼 케이스의 마지막 무대는 온전히 프리즘을 위해 준비됐다. 앨범 수록곡인 '빌린 돈 내놔'와 '함비뿐(함께 비를 맞고 싶었을 뿐)'이 연이어 소개된 것. 그런데 쇼 케이스 내내 두드러졌던 김미화의 역할이 프리즘의 무대에선 그리 크지 않았다.
두 곡의 노래는 밴드의 보컬이 대부분을 책임지고 김미화는 객원 싱어지만 약간의 도움을 주는 수준에 불과했다. 반면 남편 윤 교수는 직접 색소폰을 불며 한층 더 적극적으로 연주에 참여했다. 결국 김미화의 유명세를 빌렸지만 프리즘의 활동에 더 깊이 관여하고 있는 이는 윤 교수라는 얘기인데 이것이 프리즘 앨범 CD에 그의 이름이 소속사 이사로 올라간 이유라면 이유일지도.


이제 프리즘은 정식 활동을 시작한다. 25일 OBS 경인 TV <주철환 김미화의 문화전쟁>에 출연하며 오는 8월15일 태안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10월 예정인 ‘제4회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등에 초청을 받아 참여할 계획이다. 이 밖에 TV, 라디오 등에도 출연하며 가요계 활동을 벌일 예정인데 이들의 타이틀곡인 ‘빌린 돈 내놔’가 대중들의 기호와 재즈의 묘미를 잘 살린 곡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여기에 김미화라는 홍보 카드가 매우 효과적일 것임은 두말할 나위 없다.


어쩌면 이것이 김미화가 노린 진정한 속셈이 아니었나 싶다. 한국에서 어쿠스틱 라틴 재즈를 주로 하는 밴드가 설 수 있는 공간은 그리 넓지 않다. 아니 그럴 공간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럼에도 좋아하는 음악을 위해 청춘의 열정을 다 하는 이들과 가까워진 김미화 윤승호 교수 부부가 이들에게 우연히 연습실을 제공하게 됐고, 그러면서 친해진 뒤 이들이 가수로서 한 번 제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싶었던 게 아니었을까. 물론 이들이 소위 대박이 나서 이들 부부에게도 상당한 금전적 이익을 가져다 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 반대일 가능성이 훨씬 크다.


멋진 부부의 후원에 힘입어 대중 앞으로 성큼 다가온 라틴 재즈 밴드 프리즘, 이들의 음악을 듣고 기쁨과 힘을 얻을 누군가에게는 그날의 쇼 케이스는 커다란 의미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이것이 김미화의 진정한 속셈이라면 따스한 격려와 응원의 박수를 보내는 데 인색할 이유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