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도의 츄잉 클럽 : 김구라 편

3M 푸로덕숀 2007. 6. 21. 10:46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을 씹는 건 쉬운 일이다. 하지만 공개적으로 씹는 건 어려운 일이다. 공개된 사람이 공개된 사람을 씹는 건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익명성의 뒤에 숨은 치사한 저주가 판을 치고 있는 마당이니, 이미 대중에게 알려져 있는 사람이 대중에게 잘 알려진 누군가의 실명을 거론하며 씹는 것은 위험을 감수하는 행위가 된다.

하지만 이 '씹는' 행위는 필요하다. 잘근잘근 씹어야 제대로 소화가 되는 건 만고불변의 이치다. 그리고 알려진 사람이 알려진 사람을 씹는 행위는 익명의 개인이 수행할 수 없는 왕성한 소화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현대의 매체는 수용자들에게 무차별적인 이미지 공세를 펼친다. 수용자를 수동태로 만들어 버리기 일쑤다. 그러므로 더더욱 씹어 삼켜서 내것으로 만드는 능동적인 행위가 필요한 것이다.  

말이 쓸데 없이 진지해 졌다. 지난 번 개그맨 김학도 씨의 인터뷰가 비교적 좋은(?) 반응을 얻은데 고무돼 그와 함께 고정으로 팟캐스트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다. 제목은 위에 나온 대로 '츄잉 클럽'이다. 한마디로 씹는 클럽이다. 개그맨, 가수 등 연예인들은 물론, 우리 사회에서 유명세의 특혜를 입고 사는 모든 분들이 대상이 될 것이다. 그들의 유명세를 김학도 식의 신랄함으로 검증하는 것이 이 코너의 목적이되, 짐작하시겠지만 그리 진지하지는 않다. 우린 그냥 낄낄 대며 그가 거론한 인물에 대해, 그리고 그 인물을 소비하고 있는 우리 시대의 대중 문화에 대해 한번쯤 곱씹을 계기를 얻으면 족할 것이다. 수면 위에선 칭송만이, 물 밑에선 증오와 저주가 난무하는 시대에 '씹어야 소화된다'는 제 3의 방법론이 유쾌하게 구현될 수 있는 코너가 되기를 스스로 기대하며 3M흥업을 아끼시는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한다.

김학도 씨의 흔쾌한 동의를 얻어 클립을 올린다(그러므로 향후 그의 동의가 사라지면 즉시 삭제될 수도 있다). 지난번 인터뷰와 마찬가지로 이 코너 역시 당분간 메타블로그에 발행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김학도씨를 쓸데 없는 선정적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고자 하는 의도도 물론 있지만, 배포에 의해서가 아닌, 누리꾼 스스로 참여하고 향유하는 것만이 진정한 '씹기'의 정도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부디 즐청 하시길.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