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격자>의 흥행이 파죽지세다. 지난 주 이 영화가 200만을 눈앞에 뒀다고 썼는데, 한 주마다 자동으로 100만씩 늘려 불러야 할 판이다. 실제로 일주일 사이 100만 명을 더 모아 전국 누계를 287만 명으로 늘렸기 때문이다. 오늘 내일 중 300만 명을 돌파할 것이다. 이 영화에 P&A 비용을 포함, 60억 원 가까운 돈이 들어갔으니 투자사나 제작사 입장에선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이익이 남기 시작한 셈이다.
필자가 어제 이 영화를 제작한 영화사 비단길의 김수진 프로듀서를 만났는데, 입이 귀에 걸려 있었다. 내심 400만을 넘어 500만까지 갔으면 하는 눈치였다. 그래야 <살인의 추억>처럼 "관객들의 뇌리에 오래 기억될 영화로 남지 않겠냐"는 것.
극장가가 비수기로 접어든 게 변수이긴 하지만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아주 불가능해 보이진 않는다. 개봉 이후 3주 연속 20만 명 이상의 서울 관객수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는 게 그같은 예측에 설득력을 안겨주고 있다. 금상첨화로, 워너 브라더스와 100만 달러 수준의 리메이크 판권 계약까지 체결했다.
<추격자>의 독주가 이어지면서 새로 간판을 내건 영화들은 울상이다. 신작 프리미엄이 먹히질 않기 때문이다. 미국 대통령 저격 사건이라는 가상의 모티브로 손님 끌기에 나선 <밴티지 포인트>가 그나마 뒤를 따라 붙었으나 1위와의 격차가 크다. 차태현, 하지원 주연의 <바보>도 첫 주말 3위에 그치며 어중간한 데뷔전을 치렀다.
아카데미 작품상에 빛나는 코언 형제의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전국 11개 스크린을 그대로 유지하며 3만 7천 명의 전국 누계를 기록했다. 이로써 한국에서 아카데미 특수는 더 이상 별 볼 일이 없어졌음이 입증됐다. 사실 그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언론에서 실컷 떠들어댄 이 영화를 보고 싶어도 볼 수 없는 관객들이 적지 않다는 게 문제다. CGV가 이 영화를 위한답시고 채워 놓은 인디상영관의 족쇄는, 이 경우엔 오히려 좋은 작품을 관객으로부터 격리시키는, 유배나 다름 없어 보인다. 스크린 수를 늘려라!
국내 주말 박스오피스(2008.2.29~3.2)
순위 작품명 서울주말 전국누계
============================================================
1위 추격자 205,100 2,874,600
2위 밴티지 포인트 120,200 421,700
3위 바보 99,000 407,000
4위 점퍼 41,100 1,681,800
5위 스파이더위크가의 비밀 24,000 598,000
6위 사랑보다 황금 18,000 44,400
7위 어톤먼트 17,000 189,000
8위 람보 4: 라스트블러드 13,500 72,700
9위 데스노트 L 9,900 339,700
10위 쿵푸덩크 9,300 41,200
*순위는 서울 관객수 기준
순위 작품명 서울주말 전국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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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추격자 205,100 2,874,600
2위 밴티지 포인트 120,200 421,700
3위 바보 99,000 407,000
4위 점퍼 41,100 1,681,800
5위 스파이더위크가의 비밀 24,000 598,000
6위 사랑보다 황금 18,000 44,400
7위 어톤먼트 17,000 189,000
8위 람보 4: 라스트블러드 13,500 72,700
9위 데스노트 L 9,900 339,700
10위 쿵푸덩크 9,300 41,200
*순위는 서울 관객수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