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스 하이드

영화 이야기 2018.05.25 17:18 Posted by cinemAgora

우리가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한, 우리 모두에겐 '존재감'이 필요합니다. 가족이든, 학교든, 직장이든, 무리 안에서의 가치와 존재 이유를 확인할 수 없을 때, 사람은 엄청난 무기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왕따는 타인의 존재감을 의도적으로 박탈하는 폭력적 행위죠. 단순한 괴롭힘을 넘어 따돌리는 것 역시 폭력인 것은, 자존감 또는 존재감이 사람에게 대단히 중요한 심리적 자산이자 동기이기 때문입니다.

여기, 존재감 제로인 고등학교 물리 선생님 지킬이 있습니다. 그녀는 30년이 넘게 교사 생활을 했지만, 동료 교사는 물론 학생들로부터도 무시를 당합니다. 정말 못 가르칩니다. 아는 건 많은데 가르치는 법을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왜 아이들은 자신을 무시할까?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그런 그녀가 어느날부터 변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 변화의 시작은 아주 단순한 데서 출발합니다. '말릭'이라는 이름의 장애 학생은 자신을 가장 괴롭히던 문제아였습니다. 이 아이를 자신의 실험실로 불러 특별 교습을 시켜준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수학 문제를 생각을 통해 풀 수 있음을 가르칩니다. 그녀가 말릭에게 가르친 것은, '생각하기'였습니다.

지킬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일반계 학생들에게만 허용된 조별과제를 자신이 가르치는 기술계 학생들에게도 적용합니다. 기술계 학생들은 우리의 실업계처럼 집단으로 존재감이 없는 아이들입니다. 말썽을 피우고 선생 말을 무시하는 건, 그 아이들이 존재감을 확인하는 나름의 방식이었던 셈이죠. 어쨌든 지킬이 이 아이들을 일반계와 똑같이 대우하게 되니, 지금까지 그녀를 무시하던 학생들이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의미심장합니다. 나의 모멸감을 바라보고 스스로를 연민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타인의 존재와 그 가치를 존중하니, 나의 존재감도 커지는 것입니다.

영화 <미세스 하이드>라는 제목과 주인공의 이름을 보고,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맞습니다. 완전히 다른 양면성을 지닌 지킬과 하이드의 상황을 이자벨 위페르가 연기한 인물에게 적용시킵니다. 조금 황당하다 싶게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그러나 이 유머러스한 휴먼 드라마는, 인간의 양면성이란 건 분열적인 측면과 동시에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잠재적 능력을 뜻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주 단순해 보이는 수학 공식에도 철학이 있습니다. 그렇게 단순하게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깊게 새길만한 '생각'을 안겨주는 것, 저는 그것이 좋은 영화의 미덕이라고 믿습니다. <미세스 하이드>는 재미도 있고 좋은 영화에 속합니다. 5월 31일 개봉.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18/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