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마르크스

영화 이야기 2018.05.09 09:43 Posted by cinemAgora

요즘은 영화 리뷰를 쓰는 것도 망설여 진다. 글이란 읽히려고 쓰는 것이다. 사람들은 더 이상 예전처럼 영화 리뷰를 찾아 읽지 않는다. 벌써 900만 명이 본 <어벤저스: 인피니티 워>에 대해 쓰면 좀 읽을 것이다. 대개 더 많은 이들이 관심 있어 하는 영화에 대한 글은 경향적으로 조금 더 읽힌다. 그러나 사람들이 거의 볼 일 없는 예술영화에 대해 끄적여 본들 관심을 끌기엔 애시당초 글러 먹은 세상이다.


하물며 공산주의 사상가 칼 마르크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레드 콤플렉스로 똘똘 뭉쳐 있는 이 나라의 공기에서 이 영화를 수입해 개봉하려고 하는 영화사가 제 정신인지 나도 의아할 지경이다. 그러니 이 글 역시 광범위하게 읽히기에 글러 먹었다. 그러나 쓴다. 기억을 남기고 싶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말해, 이 영화는 공산주의를 찬양하는 영화가 아니다. 산업 혁명의 와중에 노동자 계급의 비참한 삶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려 했던 어느 유대인 출신 독일 청년이 어떻게 그같은 사상적 지평에까지 도달했는지를 탐색하는 작품이다.


영화이므로 그가 집필한 <자본론>과 같이 머리가 복잡해지거나 아프진 않다. 칼 마르크스의 관계로부터 드라마를 뽑아낸다. 당연히 그의 사상적 동지였던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빠질 수 없다. 자본가의 아들이지만 노동자의 처지에 가슴 아파하고, 될썽부른 나무를 알아보고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엥겔스가 없었더라면 19세기 노동 운동의 태동도 훨씬 더 늦어졌을 것이다. 따라서 이 영화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우정 드라마이기도 하다. 영화는 칼 마르크스가 청년헤겔학파와 결별하고 가난과 박해와 싸우며 불과 30세에 <공산당 선언>을 집필하기까지의 상황을 다룬다.


대학 시절에 <공산당 선언>을 읽은 적이 있다. 물론 <자본론>도 읽으려고 '노력'은 했다. 역사적 맥락을 모른 상태에서 읽으니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웠다. 어쩔 수 없이 해설서를 구해 읽었다. 영화를 보니, <공산당 선언>의 시대적 맥락이 입체적으로 다가온다.


흥미롭게도, 엥겔스의 아내이자 동지 레니가 두 거두의 철학을 아주 쉽게, 동시에 울림이 큰 대사로 풀어 놓는다.


"나는 자유롭고 싶어요. 자유를 위해서는 싸워야 해요. 싸우려면 가난해야 하고요."


공산주의에 대한 평가와 이념적 지향과는 별개로, 칼 마르스크는 자본주의 시스템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으로 후대의 철학자와 경제학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런 역사적 인물을 재조명하는, 이런 영화가 만들어질 수 있는 유럽의 열린 문화 지형을, 나는 흠모한다. 게다가 밥 딜런의 노래 "Like Rolling Stone"이 칼 마르크스와 이렇게 근사하게 어울릴 수 있다니! 5월 17일 개봉.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4)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699)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18/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