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범자들

영화 이야기 2017.07.31 18:01 Posted by cinemAgora

김기춘이 징역 3년형을 선고 받았다. MBC에서 해직된 최승호 피디가 연출한 다큐멘터리 영화 <자백>(2016)이 떠올랐다. 그 작품에서 최승호 피디는 공항에서 우연히 만난 김기춘을 집요하게 따라 붙으며 그가 유신 시절 자행했던 간첩 조작 사건에 대한 책임을 추궁한다. 당연히 김기춘은 ‘모르쇠’로 일관한다. 오늘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실형을 받았으니, ‘사필귀정’은 역사의 진리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그가 유신 시절에 자행했던 숱한 사법 살인을 떠올리면 지나치게 가벼운 처벌이라는 생각도 든다. 최승호 피디가 따라 붙었던 원세훈 전 국정원장 역시 대선 개입 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그 또한 권력에 빌붙어 국민을 속이고 우롱했던 대가를 톡톡히 치러야 할 것이다.

권력에 대한 감시, 부당한 권력 행사에 대한 비판은 언론인의 책무다. 그러나 아다시피 MB 정권 이후 많은 언론인들이 바로 그 책무를 다했다는 이유로 해고, 정직, 감봉, 부당 발령의 대상이 되었다. 권력에 장악된 방송 언론은 권력 비판적 언론인들을 회사 밖으로 쫓아냈다. 마이크를 빼앗기고 카메라를 빼앗긴 그들은, 그러나 가만히 있지 않았다. 뉴스타파, 국민TV, 고발뉴스 등의 대안 언론을 만들어 이른바 공영 방송이라는 곳이 상실한 언론의 책무를 이어나갔다. (개인적으로 나는 뉴스타파 후원 회원이다.)

MBC 재직 시절 'PD 수첩'을 제작했던 최승호 피디는 거기서 한 걸음 더 나갔다. 진실 규명의 책무를 영화 매체로 확장했다. 그가 지난해 선보였던 <자백>은 그 첫 번째 실천이었다. 그 작품은 방송 PD가 만든 다큐멘터리 영화에 대한 편견을 가볍게 일축했다. 다큐멘터리의 미덕은 현란한 영상 테크닉이 아니라 진실을 향해 달려가는 지치지 않는 시대 정신과 진정성임을 그는 입증했다.

이제 최승호 피디는 바로 그가 속했던 곳, 아니, 여전히 속해 있는 방송 언론으로 카메라를 돌렸다. 8월 17일 개봉하는 다큐멘터리 <공범자들>이 그것이다. 제목이 선언한 것처럼, 이 작품은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한 두 개의 공영 방송, MBC와 KBS의 권력 부역자들을 고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MBC의 김재철 전 사장, 김장겸 현 사장을 비롯해 KBS의 길환영 전 사장, 고대영 현 사장까지, 이른바 ‘앰부싱(매복했다가 인터뷰를 시도하는 취재 방식)’의 표적이 된 그들은 애써 태연한 척 하지만 당황한다. 감독이자 주연인 최승호 피디는 이 작품에서 추격자가 되었다. 한국의 공영 방송을 망친 공범자들에게 집요하게 달라 붙어 끊임 없이 질문한다. MB에게도 달라 붙는다. 질문을 못하게 막자 “언론이 질문을 못하게 하면 나라가 망합니다.”라고 경고한다.

그러나 이 영화가 다만 방송계의 권력 하수인들을 비판하는 데 그쳤다면 여운이 길지 않았을 것이다. <공범자들>은 한편으로, 불이익을 감수하며 끊임 없이 저항하고 목소리를 높였던 언론인들의 투쟁을 담아낸다. 강요된 침묵에 굴복하지 않은 양심적 언론인들이 분명이 있었음을, 그리고 지금도 있음을 상기시킨다.

MBC에서 해직된 뒤 암투병 중인 이용마 기자는 영화 속에서 말한다.

“우리 싸움의 의미요? 저는 기록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봐요. 적어도 이 암흑의 시기에 침묵하지 않았다...”

부조리에 대한 언론인들의 함성은 그 자체로 기록이다. 다큐멘터리 <공범자들>은 그들의 기록을 기록한다. 그리고 이 기록은, 망가지다 못해 너덜너덜해진 공영 방송이 다시 설 수 있다는 일말의 희망 신호이기도 하다. 그곳에는 여전히 침묵하지 않는 언론인들이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59)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679)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17)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17/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