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언론사 영화 담당 기자가 국내 메이저 배급사 홍보 담당자를 만나 나눈 대화를 전해 들었다. 그는 "우리도 피해자"라면서 <아이언맨 3>가 1,300개 스크린을 확보한 데 대해 분통을 터뜨렸다고 한다. 이건, 명백한 거짓말이다. 

한국 극장가의 스크린 독과점은 한국의 메이저 배급사들이 솔선수범했다는 건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다. 2006년 <괴물>이 사상 최다 스크린인 700개 상영관을 확보했다. 스크린 독과점 논란이 일었다. 문화 애국주의자들이 분연히 저항했다. 다, 한국영화 잘되자고 하는 짓인데, 초치지 말자고. 

이듬해 할리우드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가 900개 스크린을 확보했다. 역시 사상 최다 스크린 경신이었다. 나는 당시 블로그에 이렇게 썼다. "할리우드는 알고 있다. 지난 여름 한국영화가 한 짓을."

말하자면, 한국의 메이저 배급사들은 스크린 독과점을 향한 일종의 쇄빙선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들이 길을 뚫으면 할리우드가 그 길로 무혈 입성한다. 그래 놓고, "우리도 피해자"라니! 개가 웃을 일이다. 

<위대하게 은밀하게>가 한국영화 최초로 1,000개 스크린을 확보했다. 언론은 또 한번 "한국영화 만세!"라는 유치한 구호를 외칠 것이고, 역시 또 한번 할리우드는 쾌재를 부를 것이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