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하루에 노란 물과 하얀 물을 비슷한 횟수로 내린다. 뉴욕 맨해튼 고층아파트에 혼자 살면서, 아침 샤워하며 자위 한 번, 출근해서 한 번, 퇴근해서 화장실에서 한 번. 오늘은 집에 창녀를 불러서 섹스 한 번, 내일은 인터넷에서 꼬드긴 여자랑 한 번, 모레는 바에서 만난 여자랑 어두침침한 강변에서 한 번. 게다가 직장에서건, 집에서건 틈틈이 인터넷으로 포르노를 본다. 전화가 와도 고개조차 돌리지 않는다. 남자는 잘생겼다. 키가 크고 멋지다. 삼십 대 초반인데 직장도 번듯하다. 친절하지만 과묵하다. 남자는 관계를 하지만 관계를 맺지는 않는다. 섹스 한 번으로 끝이지, 여자친구가 없다. 어느 날 예고도 없이 여자가 남자 집에 침입한다.

2011년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도미니크 스트라우스-칸, 타이거 우즈가 연상된다. 남자는 분명히 섹스 중독이다. 하지만 자신을 혐오한다. 정신병인가? 어려서 성적 학대를 받았나? 미국 군산복합체의 실험동물인가? <쉐임>은 이른바 예술영화답게 아무런 힌트를 주지 않는다. 어떤 해석도 가능하다. 하지만 참을성 많은 미국 평단에서도 도대체 뭐하는 영화냐?, 는 볼멘소리가 높다. 가장 인내력을 시험하는 장면에서 여주인공은 바에서 영화 <뉴욕, 뉴욕>의 주제곡을 느릿느릿 처연하게 부른다. 카메라가 가수를 내내 클로즈업하면서 가수는 끝까지 부른다. 원곡보다 일 분 삼십 초를 늘려서 대략 오 분이 걸리는데 한 평론가는 체감시간이 삽십 분이었다며 끔찍해했다.

남자 주인공 마이클 파스벤더는 <쉐임>으로 2011년 베니스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시사주간지 <타임>에서 '2011년 올해의 연기자' 중 2위로 선정됐다. 수염을 깎은 파스벤더는 독일 병정 인상을 주는데 실제로 독일 피와 아일랜드 피가 섞였다.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로 유명한 독일 감독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와 성도 다르고 무관하다. 이전에는 <제인 에어>, <인글로리어스 배스터드>,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에 나왔고, 스티븐 소더버그와 리들리 스코트의 차기작에도 나온다.

여자 주인공은 영국 출신 캐리 멀리건이다. 전작 <언 에듀케이션>, <드라이브>에 비교하면 많이 안 예쁘게 나왔다. 차기작은 <로미오와 줄리엣>, <물랑 루즈>로 유명한 바즈 루어만 감독의 <위대한 개츠비>다.

감독이자 시나리오를 맡은 스티브 맥퀸은 영국 출신으로 32년 전 타계한 배우 스티브 맥퀸과 동명이인이다. 역시 파스벤더를 기용했던 감독 데뷔작 (2008)로 칸 영화제에서 골든 카메라 상을 탔다.


사랑이 없는 섹스 영화 <쉐임>은 미성년자(17세 이하) 관람불가 NC-17 등급을 받았다. 어른이 동반하면 관람 가능한 R 등급과 가장 큰 차이라면, NC-17 등급 영화는 일반 영화관에서 상영해주지 않는다. 대도시나 대학가 소규모 극장에서나 틀어준다. 미국에서 한 해에 NC-17 등급을 받는 영화는 한두 작품 정도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보면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쇼걸>이 같은 등급을 받았다. 미국 등급위에서는 전면 전신 누드, 오럴 섹스, 그룹 섹스가 나온다며 <쉐임>에 NC-17을 줬다. 하지만 <쉐임>은 에로틱하지도 음탕하지도 성적인 흥분을 안겨주지도 않고 담담하다. 한편 <쉐임>은 베니스 영화제에서 15분간 기립박수를 받았다.

영국 영화 <쉐임>은 미국 내 10개 관에서 시작해서 개봉 3주차 현재 50개 관에서 상영 중이다. 미국 배급업체가 4억 원에 배급권을 사서 현재 미국에서만 13억 원 매출을 올렸다. 배급업체는 돈 벌었다. 실제 영화 예산은 대략 70억 원이라고 한다.

<쉐임>은 예술영화다. 화면이 아름답다. 하지만 두 번 보기는 괴로운 영화다.

-하일수(미쿡 사는 3M흥업 독자)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