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해 5월, 조사실에서...

별별 이야기 2007. 5. 21. 21:54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당시, 운동권에는 '정리'라는 용어가 있었다. 만약, '짭새'에게 붙잡혀 누군가의 이름을 불어야 하는 상황이 오면, 이미 거창한(?) 이유로 수배된 인물에게 '몰아주기'를 감행하라는 것. 어차피 감옥행이 확정된 사람에게 자잘한 죄목 몇 개쯤 덧붙여도 형량에는 별 차이가 없으니, 노출되지 않은 조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노출된 꼬리는 과감하게 '정리'하는 그 시대의 불문률이었다.  

그해 5월에 '정리'하기로 예정된 인물은 '광주학살 원흉, 전두환 노태우 처단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아무개 선배였고, 지침에 따라 나 역시, 조사담당 형사에게 '정리'를 시작했다. 심드렁한 표정으로 호구조사를 거쳐, 집회 참여과정을 시간대 별로 타이핑 하던 형사가 드디어 내 이름표가 달린 철근을 손에 들었다.

형사 : 너, 이거 어디서 났어? 누가 준거야? 박아무개야?
나    : 네? (최대한 어리둥절하게...) 그거...제꺼 아닌데요?
형사 : 죽을래? 이름표 안보여? 똑바로 말 안해?
나    : (잠시 어벙벙한 표정으로 뜸들이기...타이밍이 중요해, 타이밍.) 아~ 그거요?
      그게 제께 아니구요. 경찰들이 저를 잡으니까, 다른 학생들이 경찰한테 던진 거에요.
      근데, 잘못 던지는 바람에, 제가 맞아가지고...
      (뒷머리를 보여주며) 여기 보세요. 머리가 깨졌잖아요. 제가 제 머리를 때리겠어요?
      (신경질 난 것 처럼) 아이~ 씨, 땜통 생기겠네.
형사 : 니가 갖고 있던 게 아니라고? 조사해 보까?
나    : (제발...조사하지마, 조사하지마...) 저 잡은 경찰한테 한 번 물어보세요.

그게 끝이었다. 콩닥거리는 심장소리를 애써 감추며 거짓말을 토해냈건만, 생각보다 너무 쉽게 끝나버렸다. 뭐야, 이거. 뭐가 이렇게 쉽지? 내가 '내츄럴 본 라이어'야? 아니면, 조사담당이 초보형사야? 의문은 쉽게 풀리지 않았다.

유치장에 돌아오니, 낯익은 얼굴이 눈에 띄었다. 친구였다. 시위대열 맨 앞에 있었던 녀석은 최루탄을 뒤집어 쓰는 바람에 ,얼굴이며 목은 물론, 팔까지 몽땅 수포로 뒤덮여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독성을 자랑하는 한국산 최루탄의 위력을 다시 한 번 실감하는 순간. 고통으로 신음하는 친구 옆에 앉아 몇 마디 위로의 말을 건낸 나는, 조사실 상황을 복기하기 시작했다. 도무지 풀리지 않는 의문. 담당 형사는 왜 그렇게 간단하게 조사를 끝냈을까? 철근소지면 무조건 구속사유인데, 딱 한 번 묻고 끝나다니. 설마, 이미 구속이 확정된건가?

잠시 후, 끙끙거리던 친구가 불려 나갔다. 조사실로 가는 군. 어라? 조사실로 향했던 친구는 채 2분도 지나지 않아 다시 돌아왔다.

나    : 왜 이렇게 빨리 오냐?
친구 : 최루탄 냄새 난다고, 저녁 근무자한테 조사 받으래.
나    : 뭐? 저녁 근무자?

순간, 번쩍~ 하며 떠오른 단어가 있었다. 'Good cop, Bad cop'. 르와르 영화 속에서 숱하게 봐왔던 취조실 장면과 함께 떠오른 그 단어가 모든 의문을 푸는 열쇠였다.

to be continued...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