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올림픽 중계, 자랑질 vs. 생까기

TV 이야기 2010. 2. 8. 00:48 Posted by cinemAgora

알다시피 코앞으로 다가온 2010 밴쿠버 동계 올림픽 중계는 SBS와 그 네트워크 방송사에서만 접할 수 있다. 이미 법원 판결까지 난 마당에 올림픽 중계권을 특정 방송사가 독점하는 게 타당하느냐의 문제에 대해 뒤늦게 왈가왈부할 생각은 없다. 솔직히 그간의 스포츠 이벤트 중계 관행을 보건대, 차라리 한 곳에서만 하는 게 전파 낭비를 줄이는 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은 있다. 모든 국민을 올림픽 앞으로 동원하듯, 3개 방송사가 똑같은 시합을 중계하고 있는 게 영 마뜩지 않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중계권을 둘러싼 저간의 사정이 어쨌든, 최근 지상파 방송국들의 스포츠 뉴스를 보고 있자니 이상한 구석이 많아 보였다. 일요일 MBC 스포츠 뉴스는 불과 6일 앞으로 다가온 밴쿠버 올림픽에 대해 단 한 줄의 기사도 내보내지 않았다. 같은 시각의 KBS 스포츠 뉴스를 볼 수 없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더니, 밴쿠버 관련 소식은 '빙상의 희망 이상화'를 소개한 지난달 22일의 리포트가 사실상 유일하고 나머지는 연합 뉴스 기사를 옮겨 놓은 게 전부다.

예년과 비교해 본다면 이 즈음에 따로 타이틀을 돌려가며 종목별 메달 유망주를 소개하거나 현지의 준비 상황 따위를 꽤나 들뜬 톤으로 전달했을 법한데, 희한하게도 두 방송사는 유독 올해 올림픽에 대해서만큼 지나치게 차분해 보인다. 반면, SBS는 예상대로 밴쿠버 관련 뉴스가 홈페이지에만 7개가 올라와 있을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정도라면 마치 두 방송사가 SBS의 독점 중계에 배알이 뒤틀린 나머지, 밴쿠버 올림픽 자체를 보이코트하기로 작심이라도 한 것처럼 보인다. SBS는 잔뜩 의기양양해 자랑질을 일삼고, 두 방송사는 "밴쿠버에서 올림픽이 열려?" 하듯 시쳇말로 생까는 분위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그런데 이건 앞뒤가 안맞는 상황이 아닌가 싶은 것이다.

KBS와 MBC는 SBS가 밴쿠버 올림픽의 중계권을 독점한 데 대해 이른바 '보편적 시청권'을 내세우며 방송통신위원에 분쟁 조정 신청까지 낸 것으로 알고 있다. 한데 결과적으로 중계가 불발이 됐다면 뉴스로라도 보편적 시청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게 타당한 게 아닌가?

지금처럼 '무관심' 뉴스를 하는 건, 보편적 시청권이라는 명분이 그저 핑계에 다름 없었다는 걸 스스로 고백하는 꼴 아니겠냔 말이다. 그런 행태가 SBS의 독점 욕망과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일 뿐더러 이런 유치한 자존심 싸움을 소위 '공영방송'을 자처하는 공룡 방송국들이 하고 있는 꼬락서니가 참으로 볼썽 사나워 하는 얘기다. 뉴스는 자사 이익을 위한 화풀이 도구가 아니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