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무섭다기보다 참담한 <오펀: 천사의 비밀>
cinemAgora
2009. 8. 22. 13:33
*스포일로 여겨질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물론, 나도 아이들이 악마 같다고 여겨질 때가 있다. 식당에서 부모의 무방비 속에 천방지축 뛰노는 아이들, 어른의 상황은 아랑곳없이 놀아달라고 질정 없이 붙잡고 늘어지는 아이들을 보면, "아, 아무래도 성악설이 맞는 것 같아"라고 읊조리곤 한다. <나홀로 집에>에서 불쌍한 도둑 아저씨들을 잔인무도하게 해코지하는 매컬린 컬킨을 보며, "저 싹수머리 없는 놈"하고 욕까지 퍼부었다.
<오펀: 천사의 비밀>을 보니 진짜 악마 같은 아이가 나온다. 자신을 입양한 집에 들어가서 온통 쑥대밭을 만들어 놓는다. 영악하기 이를 데 없는 이 아이 같지 않은 아이는 자신의 범행을 가리기 위해 이간질과 협박, 교묘한 두뇌 플레이까지 일삼는다.
아이를 공포의 대상으로 만드는 것은 <오멘> 시절부터 있어 왔지만, 사탄이 씌웠다든가, 하는 어떤 근거가 있었다. 그런데 이 영화는 평화롭던 집안을 공포의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그리고 오로지 반전의 충격을 위해 11살 여자아이를 진짜 악마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물론 사실은 그게 아니었군, 하며 안도하면 될 일이로되 나는 공포를 배양하는 이 영화의 전략이 썩 마음에 들지 않았다. 영화 초반부터 맥락없이 등장하는 뒤통수나 거울 샷도 그렇거니와 결정적으로 입양아라는 설정 때문이다. 이것은 할리우드가 미국 땅인 이상 끝끝내 버리지 못하는 공포 코드, 즉 외부로부터의 침입자와 일맥상통한다. 공포의 주체가 하필 입양아로 설정돼 있다는 것은,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입양아 입장에선 입양 자체가 공포일지도 모르는 터에 백인 중산층의 편리한 공포 유희에 입양아 설정을 끌어들였다는 것 자체에서 일말의 불쾌감이 느껴졌다. 뭐 그딴 거에 신경 쓰냐고 한다면 할 말 없다.
어쨌는 나는, 꼬마가 망치로 어른의 머리를 강타하고, 주근깨 얼굴에 피가 튀는 장면을 단순한 영화적 설정으로만 보고 넘길 수 없었다. 아무래도 이사벨 퍼만이 촬영 뒤에 심리 치료 같은 걸 받아야 하지 않을까 싶었기 때문이다. 영화를 위해 이런 섬뜩한 연기를 마다 않는 10대 소녀를 보는 기분은, 유치원 꼬마들이 어른들의 박수갈채를 받기 위해 일명 섹시가수 언니들의 골반춤을 흉내내는 풍경을 볼 때의 참담함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물론, 나도 아이들이 악마 같다고 여겨질 때가 있다. 식당에서 부모의 무방비 속에 천방지축 뛰노는 아이들, 어른의 상황은 아랑곳없이 놀아달라고 질정 없이 붙잡고 늘어지는 아이들을 보면, "아, 아무래도 성악설이 맞는 것 같아"라고 읊조리곤 한다. <나홀로 집에>에서 불쌍한 도둑 아저씨들을 잔인무도하게 해코지하는 매컬린 컬킨을 보며, "저 싹수머리 없는 놈"하고 욕까지 퍼부었다.
<오펀: 천사의 비밀>을 보니 진짜 악마 같은 아이가 나온다. 자신을 입양한 집에 들어가서 온통 쑥대밭을 만들어 놓는다. 영악하기 이를 데 없는 이 아이 같지 않은 아이는 자신의 범행을 가리기 위해 이간질과 협박, 교묘한 두뇌 플레이까지 일삼는다.
아이를 공포의 대상으로 만드는 것은 <오멘> 시절부터 있어 왔지만, 사탄이 씌웠다든가, 하는 어떤 근거가 있었다. 그런데 이 영화는 평화롭던 집안을 공포의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그리고 오로지 반전의 충격을 위해 11살 여자아이를 진짜 악마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물론 사실은 그게 아니었군, 하며 안도하면 될 일이로되 나는 공포를 배양하는 이 영화의 전략이 썩 마음에 들지 않았다. 영화 초반부터 맥락없이 등장하는 뒤통수나 거울 샷도 그렇거니와 결정적으로 입양아라는 설정 때문이다. 이것은 할리우드가 미국 땅인 이상 끝끝내 버리지 못하는 공포 코드, 즉 외부로부터의 침입자와 일맥상통한다. 공포의 주체가 하필 입양아로 설정돼 있다는 것은,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입양아 입장에선 입양 자체가 공포일지도 모르는 터에 백인 중산층의 편리한 공포 유희에 입양아 설정을 끌어들였다는 것 자체에서 일말의 불쾌감이 느껴졌다. 뭐 그딴 거에 신경 쓰냐고 한다면 할 말 없다.
어쨌는 나는, 꼬마가 망치로 어른의 머리를 강타하고, 주근깨 얼굴에 피가 튀는 장면을 단순한 영화적 설정으로만 보고 넘길 수 없었다. 아무래도 이사벨 퍼만이 촬영 뒤에 심리 치료 같은 걸 받아야 하지 않을까 싶었기 때문이다. 영화를 위해 이런 섬뜩한 연기를 마다 않는 10대 소녀를 보는 기분은, 유치원 꼬마들이 어른들의 박수갈채를 받기 위해 일명 섹시가수 언니들의 골반춤을 흉내내는 풍경을 볼 때의 참담함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