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한국영화의 뚜렷한 트렌드 하나는 '스릴러 붐'이다.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핸드폰>이나 <마린보이> <작전> <10억> 등 비교적 다양한 소재를 앞세운 스릴러들이 앞다퉈 개봉했다면, 최근에는 '유괴'나 '납치' 혹은 범죄로 인한 '가정 파괴'를 소재로 삼은 스릴러가 잇따르고 있다.

영화 기획에서부터 개봉까지 평균 2~3년이 걸린다는 것을 감안하면 최근의 트렌드는 지난 2008년 500만 흥행 달성에 성공한 '<추격자> 효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2007년 <그 놈 목소리>와 <세븐데이즈>의 흥행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충무로에 스릴러 시나리오만 넘쳐나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도 유독 스릴러 영화들이 잇따르는 이유는 간단하다. 2천년대 초중반의 조폭 코미디 붐처럼, 스릴러 영화들의 앞선 흥행 사례는 경향적으로 모험에 나서기 보다는 비교적 검증된 흥행 코드에 솔깃하는 투자자들을 훨씬 쉽게 설득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렇게 해서 영화화의 빛을 보게 된 스릴러 영화들이 한꺼번에 시장에 몰려 나오고 있는 셈이다.

이러니 부작용도 따른다. 아무리 주연 배우가 빵빵하더라도 유사한 설정을 자꾸 보다 보면 식상해지기 마련이다. 어느새 '유괴'나 '범죄로 인한 가정 파괴'를 다룬 스릴러 영화들에게서 일종의 공식 같은 클리셰를 보게 된다.

유괴 설정이 들어가 있진 않지만 올 상반기 개봉한 감우성 주연의 <무법자>와 지진희 주연의 <평행이론>까지를 넒은 범주 안에 포함시킨다면, '아버지의 사투'라는 키워드로 묶인다. 대체로 범인들이 죄의식 없이 범행을 저지르는 '사이코패스'라는 공통점도 발견된다.

최근 잇따른 미성년자 성폭행 사건이나 살인 사건 등은 이런 영화들에게 배후적인 알리바이를 제공한다. 요컨대, 사회가 흉흉하니 이런 영화들이 많이 만들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대체로 이런 영화들은 공권력 대신 자식을 구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아버지들을 사적 응징의 주체로 내세움으로써 이 시대 가부장의 무기력에 대한 역설을 보여주거나, 일상의 안전을 위협하는 절대악을 향한 복수 심리에 편승한다.  

<파괴된 사나이>에 대한 프리뷰를 쓴다는 게 서론이 길었다. 이 영화가 최근 한국 스릴러가 보여주는 어떤 진부함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다, <추격자>나 <세븐데이즈>를 봤을 때만큼의 소름 끼치는 영화적 쾌감을 안겨주지도 못하고 있다는 말을 한다는 게 이렇게 됐다.

물론 <파괴된 사나이>에는 이전 스릴러와 구별되려는 나름의 차별화 포인트가 있다. 범인의 정체를 일찌감치 알려주고 두 사람의 쫓고 쫓기는 상황에서 박진감을 뽑아내려 든다. 그러니까 미스터리를 포기하고 서스펜스에 집중하는 전략이다. 그러니 범인의 사이코패스적 캐릭터를 훨씬 더 자극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것도 당연한 귀결이다. 그렇다 해도 왠지 <그놈 목소리>와 <추격자>를 절반쯤 섞어 놓은 듯한 느낌을 지울 수는 없다.

연출 호흡이나 주연 김명민의 연기 등 영화 자체의 완성도는 썩 나쁘지 않은 편이다. 말 그대로 나쁘지 않다는 거지 참신하다는 얘기는 아니다. 7월 1일 개봉.

트위터: @cinemagora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