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상품의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해 제작된다. 이들은 소비의 재생산을 목표로, 상품의 가치를 과대포장하며 소유욕을 유발시킨다.

그러나 최근 TV 광고는 상품을 설명하거나 소유욕을 부추기기보다는, 일단 눈에 띄는 것만이 목적인 듯 형식이 내용을 지배한다. 인터넷을 통한 TV 시청과 IP-TV의 보급으로 일반 TV 시청방식이 감소하자, TV광고 역시 강제로 시청하지 않을 방법이 확대되었다. 방송국이 내보내는 광고를 수동적으로 시청하던 과거의 패턴이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게 되면서, 광고는 내용을 전달하기보다는 자극적이며 눈에 띄는 형식을 취함으로써 소비자의 시선을 최대한 고정시켜야 할 운명에 처한다.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기 시작한 것은 2007년부터다. '서우'가 엽기댄스를 추며 광고한 '옥메까와' CF와, 극장 앞에서 SHOW를 보여주면 된다는 광고 시리즈가 2007년 등장하며 큰 화제가 되었고, 이 경향은 2008년과 2009년에 계속되었다. 이효리는 소주 광고에서 춤을 추었고, 모토로라는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엽기댄스를 광고에 끌어왔다. 기이한 동작을 지켜볼 때 발생하는 자극은 비단 광고에 머무르지 않아, 많은 여성 댄스그룹이 광고와 경쟁하듯 기이한 동작을 반복 사용하는 안무를 채택하기 시작했다. 원더걸스의 텔미 댄스나 브라운아이드걸스의 '아브라카타브라'의 안무를 처음 보았을 때의 그 기이한 느낌이란..

여기까지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전략에 대출광고와 공익광고가 참여하자 이제 눈 뜨고 TV보기 겁나는 지경이 되었다. 노란 원피스를 차려입고 대출광고 춤을 추는 여성과, 원피스라 부르기에도 민망한 오렌지색 의상을 입고 몸을 비트는 여성이 채널을 돌릴 때마다 나오고, 공중파에서는 정부시책을 알려주는 데에는 관심 없는 공익광고가 오로지 기이한 몸동작으로 기억되는 상황이다.


내용보다 형식을 중시하는 광고는 정보통신 기술 분야에서 주도적으로 시작되었다. 기술이 상향평준화되며 기술 우위를 30초 이내에 전달하기 어려워지자,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해 브랜드의 비쥬얼적 측면 노출을 강화하는 전략이 이들에 의해 진행되었다.

유명 모델을 기용하기보다는 무명의 모델에게 기이한 동작이나 엽기적인 춤을 추게 하는 것은 제작비가 적게 들 뿐 아니라, 이렇다 할 장점이나 특색이 없는 자사의 서비스와 제품을 애써 설명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선호된다. 초기 소비자는 이러한 광고를 유머러스하게 이해하였고, 선호 광고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공공기관이 진행하는 광고들이
내용보다 형식을 중시하는 광고전략을 채택하는 것은 이미지정치의 한 단면으로 여겨져 씁쓸하다. 보건복지가족부의 '받자 받자 암검진'편은 무엇을 위한 광고인지 인지되지 못한 채 저들이 왜 춤을 추는 지에만 관심이 가고, 국산 돼지고기를 홍보하는 CF과, 모지자체의 복분자주 광고 역시 왜 그 제품을 선택해야하는 지 설득하지 못한 채 기이한 춤으로 기억될 뿐이다.

혹자는 황공하게도 군수님이 광고에서 직접 망가져주시고, 최고의 여성 아이돌그룹이 이미지 상관하지 않고 엽기댄스를 보여주는 게 어디며, 딱딱하고 재미없기만 하던 공익광고가 서민친화적인 춤사위를 펼쳐주는 것만으로도 성은이 망극할 정도로 고맙게 여긴다 하니, 당분간 광고계는 춤판이 계속되지 않을까 예상된다.

posted by 늙은소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