뵨사마 수난극 관람기

별별 이야기 2009. 12. 10. 21:56 Posted by cinemAgora
3M흥업의 객원 필자이기도 한 일요신문의 신민섭 기자가 또 바빠지게 생겼다. 그는 연예 기자 가운데서도, 특히나 '사건 사고' 쪽에 집중하는, 그러니까 연예계의 사회부 기자 쯤 되는데, 요 몇 년 새 진짜 눈 코 뜰 새 없이 바쁘게 만드는 일이 연타석으로 터지고 있으니 이게 당쵀 축하할 일인지 위로할 일인지 모르겠다.

아무튼 요즘 연예기자는 유망직종이다. 연예인들이 좀 사고를 쳐줘야 말이지.(모처럼 눈빛을 반짝이며 취재 삼매경에 빠져 있을 그를 대신해, 요즘 영화 바깥으로 문어발식 확장을 추구하는 cinemAgora, 어쭙잖게 연예 분야에까지 슬쩍 수저를 올려본다.)

이번엔 뵨사마가 도마 위에 올랐다. 연예인도 사생활 보호를 받아야 한다며 한쪽에서 흘러나온 얘기를 일방적으로 실은 언론에 그의 변호인단이 쌍심지를 켰다고 하는데, 어쩌랴. 사람들이 그의 사생활을 이리도 궁금해하는데 말이다. 이게 바로 유명세의 대가 아니겠는가. 혹은 이른바 공인의 비운 또는 숙명이기도 하고.

사실, 나는 연예인을 공인이라고 부르며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에 일희일비하는 게 썩 마뜩지 않은 사람 가운데 한 명이긴 하지만, 연예인이 대중 사이에서 속세의 욕망이 투영된 아이콘, 또는 아바타로 기능하는 것을 막을 도리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어쩌면 연예인들은 인간처럼 질투하고 폭력적이고 변덕스러운,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현대판 버전 쯤일지도 모르겠다. 현대 사회가 개인화, 파편화되는 가운데 이웃 공동체가 사실상 사라지다 보니, 브라운관에 나오는 연예인들을 이웃보다 더 친숙한 이웃으로 여기게 되는 심리도 작용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니 사람들이 연예인 간통 사건에 아랫집 일인양 혀를 차거나 목소리를 높이고, 유명 연예인을 보면 마치 오래동안 알고 지냈던 사람처럼 스스럼 없이 친절하게 대하는 게 이상한 일도 아닌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각종 TV 연예정보프로그램들이 "안타깝습니다" 라는 가식 멘트를 날리면서도 시청자의 호기심에 적극 화답하며 어느때보다 '흥미진진'하게 전할 게 빤한 뵨사마 수난극의 향방은, 또 일견 빤하다. 하필 혼인빙자간음죄도 위헌 판결난 마당에 그에게 속았다며 법에 호소한 스물 두살 리듬체조 전공 여인의 넋두리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게 시기상조라 할지라도, 이미 여론전에서는 뵨사마가 밀리는 형국임은 어쩔 도리가 없다는 얘기다.

대체로 이런 상황에선 남자들이 백전백패다. 설령 나중에 그의 결백이 사실이고 리듬체조 여인이 억지를 부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 할지라도 사람들은, 특히 여성들은 주변적 정황을 통해 직관적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주변적 정황이란, 대체로 돈 좀 있고 권력 좀 가진 남자들이 여자 등골 빼 먹는 데 선수이며 널린 게 여자이므로 좀 데리고 놀다 싫증나면 갈아 타는데 익숙하다는, 유사 이래 크게 달라지지 않은 권력과 남녀 관계의, 일종의 법칙화된 경향성이다.

직관적 판단이란, 그러므로 대충 이런 사연이라면 보나마나 이랬을 것이라고 넘겨 짚는 걸 말하는데, 그게 또 확률적으로도 대략 맞는 경우가 많으며, 나 말고도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는 게 심리적 버팀목으로 작용하기 마련이다.

검찰이 수사에 나서도 결론이 나려면 하세월일 터이고, 이래저래 이 사건과 관련해 계속 말들이 오고가거나 문제의 여인이 언론에 직접 나서기라도 하는 날에는, 뵨사마만 골병 들게 생겼다. 뭐 어쨌든 분명해 보이는 것은, 그가 이번엔 헤어나기 힘든, 꽤 깊은 함정에 빠졌다는 것이다. 물론 이건, 그가 걱정돼서 하는 말은 아니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