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낭소리'와 '오이시맨'

영화 이야기 2009. 2. 14. 16:21 Posted by cinemAgo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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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바 '작은 영화'들에 대해 말할 때는 조심스러워 진다. 설령 영화에 불만이 있다 할지라도 신랄하기란 쉽지 않다. 안그래도 힘겹게 만들었을 영화에 자칫 재를 뿌리는 것처럼 보이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최근 흥행 돌풍을 넘어 태풍이 되고 있는 독립 다큐멘터리 <워낭소리>도 마찬가지였다. 물론 이 영화의 흥행 선전이 한국 독립영화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실로 대단할 것이다. 불가능해 보였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는 영민한 기획과 헝그리 정신으로 빚어낸 장인적 촬영, 멀티플렉스를 공략하며 뒤를 받친 배급의 뚝심을 폄훼할 근거는 없다. 흥행 현상 그 자체에 대한 의미 부여에 인색할 이유는 없다는 얘기다. 
허나, 나는 <워낭소리>가 소띠 해를 맞는 관객들에게 시의적절한 맞춤형 감동을 '서비스'하기 위해 상황과 장면을 편의적으로 연출한 흔적이 엿보여서 보는 내내 찜찜했다. 그러한 흔적이 적어도 다큐멘터리라면 적절한 사실성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내 믿음을 위배하는 것처럼 보였기에, TV 휴먼 다큐가 자주 저지르는 과잉 연출의 우를 이 영화도 범한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품게 됐다. 그 의심이 <워낭소리>의 진심을 흔쾌히 포용하지 못하게 만드는 걸림돌이 됐다는 걸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충분히 설득력 있는 소재와 영상이었지만, 의도된 스토리텔링에 적절히 복무하는 장면들만을 취사선택한 듯한, 말하자면 농촌적 소재의 도시적 몽타주가 끝내 불편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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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개봉을 앞둔 <오이시맨> 역시, 총 6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니 이른바 작은 영화 계열에 속해 있는 작품이지만, 나는 이 영화를 흔쾌히 즐길 수 없었다. 저예산 영화로는 이례적으로 상당 분량을 홋카이도 로케이션으로 촬영했고,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로 잘 알려진 이케와키 치즈루가 출연한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히 관심을 끌만한 작품이었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 기존의 청춘 멜로를 뛰어 넘는 '새로움'이나 영화적 경험의 확장을 경험할 수는 없었다. 단지 이케와키 치즈루가 참 연기를 앙증 맞게 잘한다는 것 정도?(사실 나는 '오이시맨'을 '맛있는 남자'로 멋대로 해석하고 조금 야한 느낌의 영화이겠거니 짐작했으나, 막상 영화는 야함과는 전혀 상관이 없었다.)  

귀가 고장나 괴롭고 힘든 시간을 보내던 뮤지션 현석(이민기)이 홋카이도로 날아가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거기 붙박고 살아가는 젊은 여성 메구미(이케와키 치즈루)로부터 치유의 에너지를 얻는 과정은 일견 상투적이긴 해도 충분히 매력적인 이야기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영화는 남자의 상처를 설명하기 위해 관객을 자주 길고 지루한 과거 여행으로 안내하는데, 그것이 남자의 터져 버릴 것 같은 심상에 대한 울림 있는 가이드는 되지 못한다. 영화는 뜬금 없이 현석의 추억 속에 등장하는 재영(정유미)의 이야기로 중심을 옮겨 가는가 하면, 가족과 얼음축제에 따라나선 메구미의 일상도 살짝 제시하는데, 그렇다면 처음부터 주인공은 사실 세 명이라는 얘기가 된다. 헌데 중심 플롯은 현석에게만 집중돼 있으니 균형이 잘 안맞는 듯한 느낌이 든다. 유빙의 이미지와 쇄빙선의 소음, 눈보라의 시청각적 상징성 모두 훨씬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었을텐데, 인물들이 겉돌고 있으니 소리와 풍광이 더해진 감정의 변증법적 통일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았다.

어쨌든 이런 어줍잖은 분석의 틀이 무용한 영화인지도 모르겠다. 미덕이 있는 영화임에 틀림 없어 보이지만, 나로선 구체적으로 어떤 미덕이 있다고 쉽게 끄집어 제시할 수가 없다. 뭐랄까, 유려한 이야기의 힘으로 진정성을 과다 노출하고 있는 다큐멘터리 <워낭소리>와는 반대로, 극영화인 <오이시맨>은 오히려 이야기의 투박함으로 진정성을 과소 노출하고 있다고나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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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typistzero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이 있습니다.

    1. 다큐멘터리가 '적절한 사실성'에 전제해야 한다는 믿음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실성이 아니라, 적절한 사실성이라는 어휘를 선택한 이유가 있는지요? <워낭소리>에서 몇몇 의도된 장면이 과연 적절한 사실인지 아닌지는 저 어휘 선택에서 갈릴 것 같거든요. 이것은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에 대한 해석 혹은 정의에 대한 문제일 것 같기도 한데요.

    2. 농촌적 소재의 도시적 몽타주(아무리 읽어봐도 이건 비문 같네요. 농촌 소재의 도시 몽타주)때문에 불편했던 이유. 이 또한 잘 모르겠네요. 과연 <워낭소리>에 도시의 몽타주가 숨어 있는지, 이것은 관객의 경험의 차이에서 달라질 것 같거든요.

    3. '의도된 스토리텔링에 적절히 복무하는 장면들만을 취사선택한 듯한'. 자 다시 묻겠습니다. 다큐멘터리가 무엇일까요. 기록일까요.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일까요. 무엇일까요.


    <워낭소리>를 보며 간혹 튀는 장면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말하는 낌새가 영 불편해서요. 사실 작은영화든, 큰영화든 상관없거든요. 까질 한 것은 상관없지만, 까칠할만 하다고 복선을 깔아둘 필요는 없다는 것이지요. 여튼, 다큐멘터리가 무엇일까요. 저도 잘 모르겠네요. 저도 까칠하게 글을 남겨봅니다.

    2009.02.15 03:06 신고
    • 문정혁  수정/삭제

      글 작성자는 아니지만, 그 글에 어느정도 동의하는 사람의 입장으로서 대답드린다면,
      1. 적절한 사실성이라는 말을 사용하신 이유는 아무래도 다큐멘터리 영화라는 그 자체적인 특성으로 인한 것인거 같습니다. 3의 대답도 될 것 같습니다만,
      다큐멘터리 영화는 그 장르 자체에서 기록영화라는 특성을 갖지만 다시 그 장르로 기인한 '목적'이라는 것을 가지게 됩니다. 어느 방향으로든 말이죠, 그리하여 그 중간의 선을 잘 유지하는 것이 잘 '팔릴' 다큐멘터리 로서가 아닌 잘 '만들어진' 다큐멘터리가 될 수 있죠.

      근데 글 쓰신 분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워낭소리의 편집이 지나칠 정도로 그 '기록'보다는 '보여주기', '목적'에 좀 과하게 쏠리지 않았나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물론 어느정도 동의를 하는 바이구요.

      2. 2번 같은 경우는 제가 보기에 약간 오해의 여지가 있는 단어 취사선택이 그런 의문을 가지게 하지 않았나 싶군요. 농촌적 소재의 도시적 몽타주라기 보다는 개인적으로 향수적 소재의 물질적 몽타주라고 표현하였다면 좋았다고 생각됩니다. 뭐 글쓴이가 정확히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는 제가 꿰뚫어 볼 수가 없습니다만, 사실이 아닌, 그저 사실처럼 보이는 '내러티브'를 '팔기'위해 제작한 것처럼 보인다는 말씀인거 같습니다.

      물론 완벽한 진실을 담고있는 다큐멘터리는 없고,
      돈을 포기한 영화는 존재할 수 없기에,
      100%공감한다고 말씀을 드릴 수 는 없고,

      제가 자본주의 사회의 물질적 풍토 속에서,
      된장녀의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 조차도 정당해질 수 없다고 보는 입장이기도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분명 '내러티브'만을 담고있는, '팔기'위한 다큐멘터리 영화라는 것은 존재할 수 없다는 주의이기에(워낭소리가 이렇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글쓴이에게 조건부 동의를 표시합니다.

      2009.02.15 05:57
    • cinemAgora  수정/삭제

      제 표현 방식에 대한 질문이라면 길게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저는 제 생각을 제 방식대로 표현한 것이니 어떻게 읽느냐는 사람님의 몫입니다. 나머지 부분은 문정혁님이 송구하게도 제 대신 적절한 대답을 해드린 듯 하여 말을 줄이겠습니다.

      2009.02.16 00:01
  2. BlogIcon 애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답답해서 몇 자 남기려고요.

    우선 기축년에 의도한 맞춤형 감동.. 이라고 말씀하신 부분은 아마 그렇겠지 하고 예측하신 것 같은데 사실과 다른 것이.. 저희가 1월 15일 개봉을 하게 된 게.. 아시겠지만 이쪽 영화는 극장 스케줄이 1차적으로 고려되기 때문에 저희가 원하는 개봉 시기를 밀어 붙일 수 없는 상황이거든요. 한 주 뒤나 그 뒤 설 연휴 대목에 맞춰 개봉하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었는데 뜻밖의 천운이 따라 새해 첫 개봉하는 한국영화가 된 것이지요.

    또 하나, 편의적인 연출 부분은 다른 몇몇 기자들도 지적했던 부분이죠. 그 뒤 수도 없이 감독이 얘기했듯이 어떤 영화든 카메라에 담기는 순간 연출은 이뤄지는 것이다 라는 것. 더 자세히는 이렇죠.

    < 리얼’이란 정의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그냥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정말 ‘리얼’인지 묻고 싶더라. 어떤 것들이든지 카메라의 눈에 담기면 그 자체로 연출일 수밖에 없다. 진실이란 부분은 카메라 워크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이 아니다. 다시 말해보자. 할아버지와 할머니와 소의 관계, 그들의 삶은 팩트 그 자체다. 난 그 진실이란 재료에 내 입맛에 맞는 조미료를 가미하고 알맞게 익혀서 하나의 요리로 완성한 거다. 방법의 문제일 뿐이다. 연출을 했는가 안 했는가의 문제라면, 최소한의 연출이 들어갔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분명히 말하건대 단지 아름다운 그림을 잡아내기 위해서 연출한 건 아니다. _ 무비위크 인터뷰 중>

    더구나 페이크 다큐멘터리라는 장르도 엄연히 존재하는 요즘인데 ‘다큐멘터리’의 장르에 얽매인 편집과 연출 논란이 참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장르의 굴레 안에 머문다는 이유 때문에 이토록 비판 받아야 하는 것인지도 의문이고요.

    마지막으로.. 심정적인 부분인데 최광희 기자님의 영화 기사의 상당부분은 상업영화에 관한것이지요. 그렇다면 이 전까지는 비판하고 싶어도, 비판할 수 없을만큼 구조적으로 약해빠진 독립영화를 언급하는 것이 혹시 해가 될까 배려차원에서 보지도 않고 쓰지 않으신 건지.. 서운한 마음에.. 긴 글이 되버렸네요.

    2009.02.16 15:14
    • cinemAgora  수정/삭제

      우선 <워낭소리> 70만 돌파 축하드립니다!^^

      영화의 힘이 절대적이겠지만, <워낭소리>의 경우엔 미디어의 측면 지원도 적잖게 작용하지 않았나 싶은데 저같은 소수 의견에 답답하시거나 서운해 하실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워낭소리>에 관심과 지지를 보내시는 분들이 훨씬 더 많다는 것, 잘 아시잖아요.

      애플님의 말씀, 수긍하지 못할 바 아닙니다. 다만, 저는 이 글을 통해 <워낭소리>에 대해 제가 가진 기대치에 살짝 어긋난 부분을 언급한 것입니다. 물론 이 영화의 흥행세가 거대하니, 보신 분들 가운데 혹시라도 동의해주실 분들이 계실지 몰라서 말이죠.

      '맞춤형 감동'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조금 가혹하게 들릴지 몰라도 단지 시의적인 것만을 뜻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어떤 종류의 '감정적 목표지점'을 설정해 놓고 그것을 충족시키겠다는 의도성이 불편했다고나 할까요. 제가 다큐를 너무 '의식의 환기'라는 측면에서만 바라보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지금까지 제가 본 많은 훌륭한 다큐들은 저한테 그런 미덕을 선사해줬고, 그런 점에서 <워낭소리>는 좀 다른 차원의 영화였습니다.

      페이크 다큐라는 장르가 엄연히 존재하는 것 알고, 극영화든 다큐든 연출의 불가피성도 모르는 바 아닙니다. 인용하신대로 대상이 카메라에 담기는 순간, 연출이 개입되기 마련입니다. 이를테면 마이클 무어의 작품에서도 노골적으로 의도된 연출이 자주 등장하죠. 다만, 그의 작품은 관객들에게 감독의 개입을 확실하게 인지시킨 상태에서 그 의도성을 해석할 여지를 줍니다.

      <워낭소리>가 불편했던 건, 내레이션의 배제를 통해 다분히 대상을 관조하는 듯 하면서도 편집의 호흡은 어떤 도달점을 향해 관객을 맹렬히 몰고 가는 듯한 인상을 줬다는 점입니다.

      이를테면 같은 상황에서 동시에 일어나지 않았을 것 같은 장면이 마치 투 카메라나 쓰리 카메라를 쓴 것처럼 이어붙여진 신이 몇 개 있었습니다. 자식들이 할아버지에게 용돈 드릴테니 이제 그만 소를 팔라고 독촉하는 장면에선 실제 상황이 아니라 아마추어 배우들의 연기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설령 그것이 실제 상황이었다 할지라도 그 장면에서 실제적 생동감이 느껴지지 않았다면, 아마도 프레임 안의 인물들은 다분히 카메라를 인식하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루고 있는 대상이 최노인과 소인만큼, 전 연출자의 더욱 겸손한 시선을 기대했던 것 같습니다. 그 스러져감의 엄숙함 앞에서 그 어떤 의도적 연출이라도 끝까지 배제해보려는 더욱 강력한 투철함을 기대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누가 다뤄도 엄숙해질 수밖에 없는 소재 자체가 아니라, 소재에 접근하는 '방식'을 통해 더 큰 감동을 느끼고 싶었던 건, 지적하셨듯 다큐라는 장르에 대해 제가 가진 편견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스토리텔링적인 요소가 짙은 영화라는 걸 사전에 알았다면 그런 기대감은 일찌감치 접었겠지만요.

      제가 독립영화를 소홀히 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여기서 구구절절 변명할 부분은 아닌 듯 합니다. 제 직업적인 사정과 연관된 문제이긴 하지만 그 부분에 대해 늘 부채감을 지니고 있는 게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평소엔 안그랬으면서 이제 와서 왜?"냐고 하는 말씀의 다른 표현이라면 (지난 1년간 인디스토리 배급영화의 시사 초청을 받아본 적이 없는)독립 영화기자의 입장에선 마찬가지로 서운합니다.^^

      다시한번 <워낭소리>의 선전에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2009.02.16 20:08
    • BlogIcon 애플  수정/삭제

      네..제가 다소 감정적으로 덧글을 단 경향이 없지 않지요. 이런 맹랑한 글에 긴 답글이.. 많이 고맙습니다. 저는 여전히 변함없이 최기자님 글을 살핀다는 거.. 아시죠^^
      감사해요.

      2009.02.17 11:38
  3. 랜디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신세 한탄 한 번 하고 싶은데요....워낭소리 재미없습니다.ㅠㅠ
    개봉하는 날, 아무도 보고 싶어하지 않을 것 같아 혼자 보러갔는데
    나오면서 누구랑 같이 갔으면 정말 미안했겠다 싶었습니다.
    영화 잘 된다고 시샘하는 건 아닌데 답답하긴 하네요.^^

    2009.02.17 01:56
  4. 넙데데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거 주인분의 나름의 고집 같은 게 느껴지네요. 보통 까칠한 관점을 가지신 분들이 어떤 티 없는 순수함에 대한 지향과 동경 같은 것이 이 글에서도 드러나는 듯 하네요.

    2009.02.17 11:18
  5.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님이 남기신 비밀 댓글에 대한 댓글입니다. 비밀 댓글 안에 댓글을 포함시키려 했더니 공개가 돼 버려 원문은 부득이하게 삭제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네, 댓글 감사합니다. 밴쿠버 때 뵌 기억이 나네요.^^반갑습니다.

    아시다시피, 독립영화, 혹은 비상업영화를 시사회에서 놓치고 나면 일반 관객들과 똑같은 입장이 되기 때문에 따로 찾아 보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런 점에서 독립영화 진영에서도 저같은 기자들을 조금 더 적극적이고도 세밀하게 활용(?)해주길 바랐던 것도 사실입니다.

    제가 기고 보다는 방송 활동을 주로 하는데, 방송에 나가서 독립영화를 소개한다는 것이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습관적으로 "발품을 좀 파셔야 합니다"라는 전제를 달긴 하지만, 실상 배급의 문제 때문에 일반 관객들이 챙겨 볼 수 있는 기회가 너무 협소하기 때문에 소개를 한다 한들 무슨 소용인가 싶을 때도 많습니다. 독립영화와 관련한 그런 안타까움이 저에게도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어쨌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게 주어진 채널을 통해 독립영화를 더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이 뭘까, 줄곧 그런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고민이 이런 소통을 통해 물꼬를 틀 수 있기를 바랍니다. <워낭소리> 때문에 이런 논의를 할 수 있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건강하시고, 기회될 때 또 뵙게 되기를 바랍니다.

    2009.02.21 23:5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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