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레볼루셔너리 로드>를 적절하게 설명하는 것은 내 능력 바깥의 일이다. 그것이 상찬이든 극찬이든, 조악한 몇가지 단어로 이 영화를 말하는 것이 사전에 어떤 규정이나 편견을 만들어낼까 두렵기 때문이다. 영화를 본 뒤 가슴에 어떤 자국을 남길지는 지당하게도 관객들 각자가 지닌 삶의 편린에 따라 천양지차일 터이기 때문이다. 그 어떤 영화가 안그러겠냐만, 이 영화의 경우엔 좀더 두렵다. 그 두려움은 말문이 막히게 만드는 걸작을 만났을 때 느끼는, 그런 종류의 두려움이다.

말할 것도 없이, 나는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이 영화 <레볼루셔너리 로드>를 보기를 원한다. 재미있어서냐고? 영화를 그저 재미 있고 없고로 나누는 무자비한 품평은 이 영화에 대한 모욕이다. <레볼루셔너리 로드>는 아무것도 아닌 듯한 이야기를 가지고도 어떻게 영화적 긴장감을 만들어내는가를 보여주는 모범 사례이자, 특정한 시대를 산 특정한 인물들의 구체적 삶 속에서 놀라운 보편성을 건져 올리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이 영화는 상품이 아니라 작품이다.

10여년 전 아카데미를 경악시켰던 <아메리칸 뷰티>에 대해 강렬한 기억을 간직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샘 멘데스 감독이 동명의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이 영화에 흔쾌한 신뢰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아메리칸 뷰티>에서 미국 중산층 가정의 위선적 치부를 잔인할 정도로 냉소적으로 파고 든 바 있는 샘 멘데스는, 1950년대의 중산층 부부를 매개로, 또 한번 매력적인 결혼과 안락한 가정이라는 이데올로기 뒤에서 떨고 있는 실존의 위태로움과 불안감을 들춰 낸다.

일상의 평온함 뒤에 숨은 소외의 굴레,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싶어하지 않는 외부의 위선적 시선, 그리고 그 시선에 편승하는 편리한 자기 기만이 치명적인 폭력으로 전이되는 풍경이 이 영화 속에는 있다. 남의 가정사이니 누군가에게는 별 거 아닌 것으로 보이겠지만 그래서 이 영화를 미국판 <사랑과 전쟁>으로 보고 마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 별 거 아닌 것들이 개인의 행복을 옭아매고 거대한 상처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그 어떤 대규모 스펙터클 영화보다 흥미진진하고도 아프게 다가온다. 샘 멘데스는 그 굴곡의 드라마를 단지 드라마로 소비하지 않는 대신, 다층적 시점을 오가며 응시하고 논평함으로써, 끝내 내 가슴에 조용하고도 강력한 파장을 일으켰다.

그러니 보시라. 기혼여성이라면 무조건 보시라. 기왕이면 남편과 함께. 2월 19일 개봉.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