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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주말 개봉한 이경미 감독의 데뷔작 <미쓰 홍당무>가 꽤 선전했다. 10억 원 정도의 비교적 저예산으로 찍어 놓고 첫 주말 25만 9천여 명을 동원했으면 거의 단박에 손익분기점에 접근한 셈이니 제작자인 박찬욱 감독으로선 므흣한 미소 머금을 일이다. 바람직 해 보인다. 입아픈 얘기지만, <영화는 영화다>나 이 작품처럼 적은 돈 들여 만들어 놓고 수십만 정도만 모아도 흥행했다고 평가되는 영화들이 더 많이 나와줘야 한다. 그래야 한국영화 저변이 튼튼해 진다.

어쨌든 <미쓰 홍당무>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은 예상대로 극과 극인 것처럼 보인다. 조금이라도 낯선 영화 언어를 구사하는 작품들이 종종 얻게 되는 극단적인 열광과 극단적인 냉소를 쌍권총으로 맞고 있다.  모처럼 재연되는 <지구를 지켜라>적 현상이랄까.

그런데 이 작품의 경우엔 일단 첫 주말 25만 명이나 되는 관객을 '낚았다'는 게 주목된다. 이나영과 오다기리 죠를 캐스팅해놓고도 지금까지 7만 명에 그치고 있는 <비몽>에 비하면 샴페인을 수백 병 터뜨려도 모자랄 일이다. 설령 영화를 본 적지 않은 관객들이 탄식을 흩뿌리며 극장문을 나서는 일이 있었다 할지라도 비주류적 감성 충만한 이 영화가 '보고 싶은 반열'에 올랐다는 것은 내 보기엔 순전히 공효진의 덕이다. 안면 홍조 가득한 채 뭐 씹은 표정으로 "내가 뭘~!" 하며 내지르는 그 범상치 않은 표정에 많은 관객들이 뻑 간 게 분명해 보이니까. 말하자면 예고편으로 암시되는 그녀의 모습은 새로웠고, 신선했다.

물론 관객에 따라선 막상 영화를 보니 얘기가 달랐을 수도 있다. 사실, 낯선 것을 쉽게 나쁜 것으로 등식화하는 한국의 문화 지형 안에서 총체적 비호감의 화신 양미숙이 대중 관객의 폭 넓은 감정이입을 이끌어낼 가능성은 애시당초 크지 않았을 일이다. 예의 이 진상적 인물이 펼치는 영화적 해프닝과 '차지 칼카'로부터 일말의 오락성을 발견해내는 데 실패한 관객들이 저주의 화살을 퍼붓기 시작했다. 나는 그런 풍경이 '다 이유가 있어서 비상식적인 행동을 일삼고' 그 때문에 왕따 당하는 양미숙의 처지와 슬쩍 오버랩된다. 그러니 이 얼마나 의미 있는 흥행이란 말인가.


국내 주말 박스오피스(2008.10.17~19)

순위       작품명                 배급사          서울주말         전국누계
===========================================================================
1위        이글 아이               CJ               141,000       1,306,000
2위        미쓰 홍당무             밴티지홀딩스      71,740         259,250
3위        맘마미아                UPI               40,000       4,105,000
4위        공작부인                N.E.W.            37,540         117,830
5위        하우 투 루즈 프렌드     롯데              22,200          64,620
6위        데스 레이스             UPI               18,000          76,000
7위        고고  70                쇼박스            12,330         592,300
8위        모던 보이               CJ                11,000         763,000
9위        사과                    청어람             9,550          32,960
10위       구구는 고양이다         CJ                 6,200          10,500

*순위는 서울 관객수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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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익명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8.10.20 15:57
  2. BlogIcon 커서  수정/삭제  댓글쓰기

    극장 안에서 배를 잡고 봤는데 나중에 보니 제 웃음소리가 제일 컸더군요. 여기저기 키득거리는 소리도 들렸고요.

    와이프가 좀 희안하다길래 어떻게 웃음을 설명할까 하다가 레고와 회화의 차이로 설명했습니다. 익숙한 회화가 아니라 약간 뭉툭한 레고인데 그 끼워 맞추는 맛이 끝내준다라고.

    정말 이보다 웃긴 영화는 에어플레인 이후 처음인 거 같습니다.

    2008.10.20 16:15 신고
    • cinemAgora  수정/삭제

      레고를 끼워 맞추는 재미라...적절한 비유인 듯 합니다.^^

      2008.10.20 16:43
  3. 조유진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 정말 좋았습니다.
    소외된 자들을 따스힘 감싸는 힘도 있었고,
    무엇보다 너무 웃기잖아,,이건,,,

    극장에서 너무 미친듯이 웃어서 친구와 전 너무 무안했다죠?

    그러나 그 웃음뒤에 슬며시 밀려오는 안타까움,,그리고 따스함,,

    과히 올해본 영화 중 최고였다고,,
    그리고 천하장사 마돈나와 가족의 탄생이나 연애의 목적 이후에 간만에 만나보는 신인감독의 패기랄까,,암튼,,영화 최고였습니다.

    비몽으로 우울했는데, 완전 치유된 느낌,,ㅎㅎ

    근데 학생한테 추천했는데, 반응이,,-_-;;;

    에긍,,왜 이 따스하고 유쾌한 영화에 공감을 못하는걸까,,
    뭐가 문젠거야,,,

    지구를 지켜라는 그럴수도 있다 쳐도,
    이 영화는 나름 상당히 대중적인 재미도 있는데,,,

    2008.10.20 16:40
    • cinemAgora  수정/삭제

      학생들이 혹 청소년은 아니겠죠?ㅎㅎ

      2008.10.20 16:43
  4. 이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황당했어요. 진짜 최악의 영화 뭔말인지도 모르겠고 스토리도 이상해 낚인 사람중 한명이네요 전..... 뒤에 사람들도 보다가 중간에 나가더라구요 최악이라고 생각했음.......

    2008.10.20 18:00
    • 옥다방 고양이  수정/삭제

      뒤에서 보다가 나간사람들이요 ~ 그 사람들 재미 있어서 안나가고 버티다가 한번 더 보고 간 사람들이에요 ^^

      최악은 님글이구요 공효진씨 연기만으로도 본전은 빼고 남을 영화에요 그입 다무세요 ~

      2008.10.20 23:25
    • 박지용  수정/삭제

      //옥다방고양이

      윗분과 상관없는 사람입니다만 어이없네요

      사람마다 영화보는 취향이 다를수도있는겁니다

      댓글에 쓸데없는 ^^남발은 짜증을 유발하게 하는 비매너의 극이죠

      그 입다물라니 어이없네요

      똑같이 되돌려드리죠 그쪽이나 입다무시죠? ^^

      그쪽이 더 최악인거같은데요? ^^

      기분나쁘죠?

      댓글도 생각하면서 신중하게 쓰시길바랍니다

      2008.10.21 04:48
  5. 도롱뇽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굉장히 영화 재밌게 봤어요..
    위에 분처럼 최악이라고 하시는 분이 있는 반면..

    '차지 칼카'라고 살짝 둘러서 표현해주셨네요..^^
    전 그 장면에서 정말 미친 듯이 웃었습니다..
    이런 영화가 많이 흥행을 해야할텐데 말이죠..

    2008.10.20 18:22
  6. ggg  수정/삭제  댓글쓰기

    뒤에서 보다가 중간에 나가는 사람들하고 자기 생각하고 무슨 상관일까요. 자기가 좋으면 그만이지. 뭔말인지 모르겠다고 최악이라니 참 이해의 폭이 좁으신 분인 듯.... 낚인게 자랑인가요. 자기 취향하고 맞는지 안 맞는지 영화 정보도 안 뒤져보고간 자신을 탓해야지.

    2008.10.20 18:34
    • ㅠㅠ  수정/삭제

      할말이 없음 이런사람들,,,,,

      2008.10.21 01:12
  7. 모과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이 쉬는 날이라서 어제 저녁 심야로 큰영화관에 처음 입장 객도 돼보고 ,모두 10명이서 영화를 봤습니다.
    드라마 [화려한 시절]에 출연했던 류승범과 공효진을 보고 아! 어디서 저렇게 연기를 잘하는 배우들이 동시에 둘이서 튀어 나왔나!
    감탄을 했었습니다.
    그후, 류승범,공효진의 드라마,영화는 거의 다 봤습니다.
    이영화는 [공효진의, 공효진을 위한, 공효진만이 할수 있는 연기]가 볼만합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열등감이랄까.취약점일까...뭐 그런 것들을 ...머리속으로 잠시 생각해 볼수 있는 것들을 말해 버리는 독특한 발상으로 영화의 색다른 재미를 줍니다.
    박찬욱감독이 제작을 했으니 철학을 전공하고 ,다독을 한 그의 공상과 신인 여 감독과 작품의 궁합이 잘 맞았습니다.
    19세 판정은 당연한 듯하고 ...
    공효진은 제자이며 은사의 딸에게 따귀를 맞으면서도 [찐따와 찐따의 친구]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합니다.
    어쩌면 사실 우리는 모두 어느 방면에서는 찐따들이 아닐런지요?
    영화를 보면서 큰소리로 웃었는데 관객이 10명이라서 [영화관이 변두리라서그렇습니다.]
    공효진의연기는 사람을 유쾌하게 합니다.
    연화관에 있는 여성 관객중에서 영화속의 공효진 보다 못생긴 사람은 없으니까요.^^

    2008.10.20 23:26
  8. BlogIcon parkvs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간히 터지는 웃음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캐릭터, 공감제로 '양'양

    늘어질대로 늘어져버린 긴장감없는 극전개.....

    생각 외로 실망이었습니다.

    2008.10.20 23:40
  9. 영화평보니 반응이 극과극이던데..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직접봐야되겠군 ㅋㅋ

    2008.10.20 23:58
  10. BlogIcon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상적으로 사람들이 느끼는 자존감의 문제를 잘 표현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머도 시기적절하게 잘 사용했고...
    저 위에 있는 리플처럼 저도 웃는 한켠으로 마음이 아렸습니다.
    오랜만에 좋은 영화 봤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 많은 한국 관객이 즐기기엔 다소 '잘 만든' 감이 있습니다.
    그 속에 살짝 깔린 의미들을 읽어가며 영화를 보기엔
    한국 관객의 귀차니즘은 좀 심하다 싶을 정도니까요.

    2008.10.21 00:01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정답이십니다.^^

      2008.10.21 00:04
    • 브콜돼  수정/삭제

      글쎄요...
      저는 한국관객들이 세계에서 최고로 부지런한 관객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주간지가 있는 나라가 한국밖에 없는걸로 알고 있구요.
      매우 하드한 영화인 '추격자'가 6백만 가까이 관객이 든것이나 괴물이 흥행 1위를 하는걸보면 관객수준이 꽤 높은거 같은데요?

      문제는 이 영화에서 감독이 의미를 깔아놓는 방식이 영화적이지 못했다는거죠 .
      너무 산만하기도 하고

      2008.10.23 19:35
  11. 박지용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는 아직 보지 않았습니다만 극과 극인 평이 많네요

    그만큼 호불호가 분명하단 말이겠죠

    예를 들어 제가 우결의 서인영을 보기 싫어 서인영이 나오면 채널을 돌려버리는 일이

    있지만 반대로 서인영의 모습이 당당하다며 좋아하는 사람도 있으니깐요

    웃음의 코드나 케릭터에 대해 전혀 공감이 가지않으면 위와 같은 평을 하는분들도 분

    명히 있거늘 그것을 할말도 없다 라든가 생각을 요하지 않고 그냥 눈으로 즐기기 위해

    영화를 선택한분들의 실망도 단순히 귀차니즘이라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지않나요?

    2008.10.21 04:54
  12. 할일없는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말에 '미쓰 홍당무'와 '고고70'을 몰아보며, 반가운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어쩌다 떠올리는 부끄러운 추억을, 그녀는 매 순간 마주할 수밖에 없었겠구나.. 생각하며 양미숙이라는 캐릭터에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다고 여겼는데, 꼭 그렇지는 않나보군요. 평이 극과 극이라니..

    저는 영화가 즐겁고도 슬퍼 울며 웃다가, '울다 웃으면 어떻게 된다던데..' 하릴 없는 걱정도 하며 보았습니다. 더불어 '여학교라는 공간의 특수성'도 잘 표현된 것 같아서 새삼 여중, 여고시절이 떠올랐습니다.

    영화와 비슷하게도 사학, 그것도 여중 여고가 함께 있는.. 더불어 이사장이 이상한 사이비 종교에 빠져 전교의 학생과 교사들에게 이를 강권하는.. 그런 학교가 제 모교였답니다. (이사장 생일에 한 학년 전체가 화장하고 미니스커트를 입고 나가 춤도 췄다죠. ^^;;)

    학생들이 좋은 인간이 되는 것은 물론, 좋은 성적을 내고 인생의 중요한 부분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는 관심 없는 학교에서, 여자아이들은 6년간 왜곡된 정체성을 키워나갔죠. (폐쇄성이 극심한 여학교는 종종 아이들을 괴물로 키우기도 한답니다.)

    서종철이 자신의 고교시절 은사이자 동료라는 점에서, 양미숙은 자신이 다닌 학교로 다시 돌아온 셈인데.. 기억하기 싫을 것이 분명한 모교를 직장으로 택해 돌아왔다는 점에서.. 그녀는 애정과 집착을 혼동할 뿐 아니라 자신이 받는 모욕과 관심을 구분하지 못하는 단계에 와 있는 것은 아닌지.

    괴로웠던 장소로 돌아와, 괴로운 추억을 연상하게 하는 상대에게 집착하다니.. 태어난 장소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물고기처럼 양미숙은 괴로운 기억의 장소에서 결국 죽음을 맞이한 뒤, 다시 태어나는 것인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여성 영화는 늘 반갑고 고맙네요.

    2008.10.21 04:59
  13. BlogIcon 눈 오는 여름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 얘기는 아니고 좀 다른 얘긴데,
    부산영화제에 갔다가 우연히 감독 인터뷰를 보기 전까지, 포스터만 보고는 얼핏 "박찬욱 감독이 감독"을 한 줄 알았습니다. 자세히 보니 "박찬욱 감독 제작" 이더군요... 각본은 박찬욱 감독과 같이 작업한 것 같긴 한데요,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장편 신인인 여감독이라고 감독 이름은 조그맣게 박아놓고 박찬욱 이름만 크게 써 놓고 띄워보려는 건가...' 싶어서 좀 찝찝하더군요. 제가 너무 까칠한가요? -_-a...

    2008.10.21 05:11
  14. 2007년 6월 기사 입니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찬욱 감독과 하지원이 7일 오후 서울의 한 호텔에서 전격 회동을 갖는 모습이 포착됐다. 이날 만남에는 두 사람 외에도 박찬욱 감독의 영화 제작사인 모호필름 관계자와 하지원의 소속사인 소프트랜드 관계자가 함께 했다.

    이날 만남은 1시간 남짓 진행됐다. 이들의 만남을 목격한 한 연예 관계자는 “박찬욱 감독과 하지원이 심도있게 영화 출연과 관련된 논의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만남은 박찬욱 감독이 모호필름에서 제작되는 후배 감독의 영화에 하지원을 캐스팅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 영화는 박찬욱 감독이 직접 시나리오를 쓴 작품으로 매력적인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로맨틱 코미디다.


    만약 하지원이 양미숙이 됐다면...ㅎㅎ

    2008.10.21 08:29
  15. BlogIcon 철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사실 박찬욱감독을 꽤나 꺼리는 편인데, 이 영화는 괜시리 보고싶더군요. ^^

    2008.10.21 13:08
  16. 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이 영화 기대를 많이 했는데..별로였어요 내용도 갈수록 산으로 가고요...안면홍조증여자를 내세워서 좀더 깊이있게.. 그러면서도 재미있게 다룰거라고 생각했는데...캐릭터만 좀 독특했지..내용은 산만했어요..인물들이 전부 다 제정신이 아닌것처럼 나오는 그런것도 좀 별로였고..대화나 행동방식이 보통사람들이 하는 방식은 아니죠..
    그런데 서우랑 황우슬혜는 좋았습니다. 특히 서우라는 배우에게 관심이 많이 가더라구요. 탐나는 도다..드라마 여주인공을 맡은거 같던데..기대가 많이 됩니다.

    2008.10.21 16:25
  17. love&free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호평만 봤는데..
    이 영화도 평이 좀 나뉘나 보네요. 의외예요.
    아직 영화를 보기 전이라 모르겠지만,
    모처럼 가벼운 코미디를 기대한 사람들이 던지는 괜한 푸념 아니었을까요.
    그러나 저러나.. 모던보이와 고고칠공이 아직 100만명을 넘기지 못한 것도 의외네요..

    2008.10.21 22:50
    • cinemAgora  수정/삭제

      사랑과 자유님 오랜만에 댓글 남겨주셨네요.^^

      2008.10.22 00:44
  18. 후훗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반적으로 최광희 기자님이 추천해주는 영화들은 다 일정이상의 퀄리티를 보장해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자기만의 색깔이 좀강하신 것 같지만.
    어찌되었건간에 직장동료들이랑 같이 봤는데 다들 좋아라하드라구요. 내용이 조금 산만한긴 하지만 재미를 반감시킬정도는 아니던데...
    저는 이런류의영화, 약간 비주류적 인간들의 삶을 보여주는 영화가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비주류라서 그런지..

    2008.10.22 21:09
  19. 브콜돼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자님이 간과하신게 있으신거 같아요
    이 영화 홍보를 엄청 하던데 ...홍보비가 아마 영화제작비보다 더 나오지 않았을까요?
    네이버 전면에 광고실리는것도 꽤 비싸다던데 ...

    전 영화가 별로였거든요
    엄청 산만하고 현실성없는 캐릭터에 ...
    당체 몰입할만한 대상을 찾을수가 없더군요
    박찬욱 감독님이 남자관객들에게 유익한 영화라고 하는 이유도 잘 모르겠고 .

    평단에서 앞다퉈서 호평을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더라구요

    걱정은 한국 영화의 스펙트럼이 넓어지는 건 좋지만 스필버그나 제임스 카멜론
    혹은 재밌는 헐리우드 로맨틱 코미디처럼 일반대중들이 정말 재미있게 볼만한
    한국영화가 점점 없어지는게 한국 영화의 위기와 상통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08.10.23 19:23
  20. 세렌디피티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영화평이라는것이 지극히 주관적인거라서 정답이라는것은 없는것 같고,다만 또같은 영화를 보고나서 느낌이 비슷한 사람을 만나면 반가운것이 아닌가 싶네요.
    개인적으로는 신인여성감독의 신선한 영화한편 봤다는 정도의 느낌입니다.

    2008.10.24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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