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출, 그리고 문화적 소통

음악 이야기 2008. 9. 28. 09:35 Posted by cinemAgora

보아가 미국에 진출한단다. 한국보다 일본에서 더 유명한, 그래서 덩달아 한국에서도 유명한 그 보아 말이다. 대중 음악 전문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보아의 미국 데뷔 계획을 들었을 때 시답지 않은 의문들이 꼬리를 물었다. 그녀는 왜 영국도, 스페인도, 필리핀도, 중국도 아닌 미국에 가는 것일까. 왜 우리의 대중 문화 혹은 스포츠 아이콘들은 어김 없이 일본 다음에 미국일까. 그리고 그 나라에 가는 것을 진출이라고 표현해야 하는 것일까. 내가 보기엔 퇴출을 자처하는 일일 수도 있는데 말이다. 그리고 왜 TV 드라마 속 주인공들은 연인과 잠시 헤어져 있어야 할 착잡한 일이 생기면 스위스도, 브라질도, 쿠바도 아닌 미국으로 가는 것일까. 머리 식히기엔 남태평양의 피지도 괜찮고, 뉴질랜드나 호주도 있는데 말이다.

큰 시장에 대한 도전이란다. 일견 수긍할 수 있는 말이다. 시장이 좀 달라야 말이지. 뉴욕발 금융 위기가 마치 나비효과처럼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걸 목격하면서, , 이거 정말 세상이 도미노구나, 일상적으로 확인하며 산다. 하지만 얄궂게도 우리는 하필 그 도미노의 처음이자 중간이 아닌, 맨 끝에 서 있어서 문제다. 거꾸로 한국의 주가가 폭락했다고 다우존스나 나스닥, 니케이 지수가 눈 하나 꿈쩍 하지 않을 일이니, 나는 아침 신문을 펼칠 때 요즘 자동적으로 국제 경제면을 제일 먼저 들여다 보게 됐다. 내 먹거리는 월가를 주름 잡는, 댄디하고도 쉬크하게 차려 입은 섹스앤더시티적 뉴요커 애들이 쥐고 있다!

그렇다고 자동연산적으로 보아의 미국 진출을 무작정 기대할 일은 못 된다. 경제야 어쩌다 보니 그 지경이 됐지만, 아니 그렇게 생겨 먹게 자라 올 수밖에 없었지만, 문화는 좀 다른 문제 아닌가 싶은 것이다. 하루에도 열두 번 씩 확인하게 되는, 도미노의 끝에 놓여 있는 우리의 위치를 춤 잘 추고 노래 잘하고 귀엽기 그지 없는 보아가 큰 시장 넘보러 간다는 핑계로 우리에게 확인시켜줘야 속이 시원하겠냔 말이다. 돈이야 벌겠지. 하지만 그건 보아와 SM의 돈이지 나의 문화적 자긍심과는 하등의 관련 없는 일이다. 


어쩌면 이 땅의 대중 문화는 그렇게 약속이라도 한 듯 끊임 없이 우리의 주변부성을 환기 시킴으로써 존재 이유를 획득하고 있는지. 진출이라는 단어 뒤에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감히 드러내거나 공유할 수 없었던 문화적 열패감의 그늘이 어른거린다. 앞서 비가 그랬고, 알 켈리랑 친하다고 자랑하는 진영이 그랬던 것처럼, 이번에는 보아가 그 어여쁜 몸 일으켜 우리의 그 주변부적 열패감에 도장을 꾹꾹 눌러줄 태세를 갖추고 있다. 가서 평생 먹고 살 돈 벌어오면 보아에겐 다행이겠다. SM이 기뻐할 것이고, 필시 연예가중계랑 섹션 TV 연예 통신도 박수를 보낼 것이다.


뜬금 없는 얘기지만 요즘 내가 듣고 있는 대학원 수업 중 한 교수가 1930년대의 뉴욕 풍경을 찍은 사진을 보여주면서 이렇게 말했다. 저게 1930년대란 게 믿겨져요? 우린 참 한참 뒤떨어진 거죠. 이제 좀 따라 왔을 뿐이에요. 요컨대, 예술과 인문학을 말한다는 그 교수님의 시야에서도 우리는 쫓아가는 입장이고 저들은 한참 내쳐 달려간 상황이다. 그게 객관적 팩트이니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한다. 조사 빼고는 대명사와 명사는 죄다 영어인 그 강의에서 나는 팩트니 뭐니 참 혼란스러웠다. 어쨌든 나는 이런 생각이 기계적인 문화 국수주의는 아니라고 변명하고 싶어진다. 시류를 선도하는 문화적 흐름에 열려 있는 태도와, 그들을 경외하다 못해 추종한 나머지 그들 시장의 논리에 우리의 몸과 영혼을 짜맞추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라고 믿고 싶기 때문이다.


최호
감독의 <고고 70>이 상기하는 70년대 록 밴드 데블스는 기지촌 출신이다. 영화는 그들이 하필 깜둥이 음악에 필 꽂히는 바람에 홀대 받다가, 끝내 환호성의 대상이 되는 과정을 비춘다. 하지만 적어도 그들을 주변부 국가의 흉내내기 음악인들로 단정지을 수 없었다. 이 땅의 모순 때문에 온 몸에 시커먼 멍 자국이 난 그들은 굴하지 않고 쏘울을, 록 스피릿을 지들 세상의 감옥 벽을 넘어 꾸역꾸역 질러댔기 때문이다. 그러니 양갈보 언니들과 함께 자라난 그들이야말로, 어디로든 진출하지 않고도 당대 대중과 나눌 문화적 소통을 실천한 셈이다.

FILM2.0 칼럼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