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도 안할 카드, 왜 굳이 재발급을?

애경's 3M+1W 2008. 1. 18. 17:54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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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ettyimages

요즘 이래저래 심기가 불편하시다.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현저히 떨어졌으며 '분노 경영(anger management)'도 잘 되지 않는다. 그리하여 나이값 못하고 조금만 심사가 뒤틀리면 쉽게 폭발하곤 하는데, 그 불똥은 대부분 가족들에게 튄다.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 것 역시 그런 이유로 엄한 곳에서 민폐 끼치지 않기 위해서다. 하지만! 이런 최근의 상태를 충분히 감안하더라도, 나는 열받을 만 했다.  

발단은 그 날 오전경 걸려온 한 통의 전화. 머피의 법칙은 그날 아침에도 여지없이 들어맞으며, 우유를 먹던 아이가 이제 막 가물가물 눈을 감는 타이밍에 절묘하게 맞춰 핸드폰이 울려댔다. 행여 애가 깰까 싶어 조심조심 전화를 받았더니 "고객님, 신한카드사인데요...." 한다. 뻔하다. 카드사에서 온 전화라면. 더구나 최근 몇 년 간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카드이니 더더욱. 상대의 말이 길어지기 전에, 일단 나의 입장을 분명히 하기로 한다. "죄송한데요, 제가 최근 2년 여간 신한카드를 한 번도 사용 안했고, 앞으로도 쓸 생각이 없거든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지금 제가 갓난아이를 우유 멕여서 재우는 중이라구요!" 귓둥을 철판으로 막았는지 귓구녕에 철심을 꽂았는지 상대 여자는 본인 직무에만 충실하다. "카드 기간이 만료되서 재발급을 해드려야 하는데요..... 주소를 확인하려고 전화드린거거든요?!? 우편물 수령 주소가 강남구 역삼동.............." 그녀는, 자신이 어떤 제품 혹은 상품을 판매 혹은 홍보하기 위해 전화를 건 그렇고 그런 텔레마케터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려는 듯, 처음보다 한 뼘 더 높아진 톤으로 기어이 해야 할 말을 다 쏟아낸다. 미쳐 죽어.

"이것 보세요. 그 카드 안 쓴지가 어언 2년이 넘었다니까요. 게다가 안쓰고 싶다는데, 굳이 카드를 만들어서 발송을 하겠다는 저의는 뭐죠? 카드발급하는 비용만 낭비 아닌가요?"
"고객님, 원칙이 그렇습니다. 만료일이 가까운 이상 저희는 카드를 재발급해드리는 게 원칙입니다. 고객님의 카드는 2008년 2월 만료 예정으로서....어쩌고"
"그러면 지금 카드발급 혹은 사용을 취소해주시면 안되나요?"
"고객님, 그건 저희 부서와는 상관없구요. 일단 카드를 받으신 후 해당 영업점이나 1544-어쩌구로 전화하셔서 다시 상담하셔야 합니다."

그러니까 이런 말이다. 카드 원료 비용, 카드를 보낼 봉투와 그 안에 사용설명을 안내하는 안내문 종이 비용, 카드를 무사히 내 손에 전달할 인력에게 지급해야 할 비용, (혹시 부재중일 경우 허탕을 치고 몇 번의 통화 끝에 다시 찾아와야 할 수고), 그리고 받은 그 카드를 폐기하기 위해 내가 팔아야 할 발품, 그 카드를 폐기처리하기 위해 그 어떤 절차를 밟을 어느 지점인가의 직원의 노동력, 그 순간 내가 쏟아낼 불만불평을 감내해야할 그 직원의 스트레스, 그러한 카드들이 폐기되는 순간 발생할 환경오염 등등. 이것이야말로 낭비가 아니고 뭐란 말인가. 무엇보다 중요한 건, 가물가물 꿈나라로 향하던 우리 아이가 어느 새 말똥말똥한 눈을 한 채 슬슬 스팀 가동되시는 나를 빤히 올려다보고 있더라는 사실이다. 망했다.

"그래서 강남구 역삼동... 그 주소로 보내겠습니다. 저는 말씀드렸습니다."
(말이 안통하는 여자군. 길게 말할 필요 없어.....) "네 그러세요."
"그러니까 그 주소.... 로 보내도 된다는 말씀이신거죠?"
(진짜 진상이구만. 그러라는데 왜 이렇게 물고 늘어져....) "그러시라니까요."
"고객님, 분명히 저는 주소확인했고 그쪽으로 보낸다 했습니다?!?.... 잘 들으신거죠?"
 
옆에 있었다면, 애 물리고 있던 우유병 뽑아들고, 따박따박 따져묻는 그녀의 머리를 사정없이 후려쳤을 것이다. 요즘 안그래도 사소한 일에 부르르 하는 스스로가 통제가 안돼 미쳐죽을 지경이고만, 이 여자 아예 기름을 들이붙는고만. 그래그래, 잘 들었다잖냐. 강남으로 보내던 강북으로 보내던, 당신은 어쨌건 '보내는 것이' 소기의 목적 아닌가. 그리고 내가 그 사실을 인지하고 숙응했다는 것에 대해 통화 기록만 남기면 그만이지 않나. 그리하여 당신의 오늘이 안녕하면 그만이지 않나. 그러니까 그리로 보내시라니까...... 결국 나는 "그러라니까 몇 번을 물어! 애 다 깼잖아. 당신이 책임 질거야!!!" 소리 버럭 지르고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었버렸다. 젠장. 왜 승질 돋궈서 날 왜 이 모양 요 꼴, 교양머리라곤 반푼어치도 없는 여편네를 만드냐고.

그런 뒤 얼마 후. 아침마다 울려대는 핸드폰. 발신자는 사건(?)이 있던 날 통화거부로 등록해 놓은 신한카드사의 연락처다. 한참 울리다 끊기자 곧 집 전화가 울려댄다. 누굴지 뻔하므로, 역시 받지 않았다. 오후에도 한번, 안받자 호출 번호가 남겨지기 시작한다. 그리고는 같은 국번으로 시작하는 비슷한 번호의 발신도 몇 차례. 그러길 며칠. 아니, 내가 무슨 카드빚을 연체한 것도 아니고. 사소하게 핸드폰 요금 한번 안밀리고 따박따박 자동이체하며 성실하게 살고 있는 나를, 왜 이렇게 괴롭힌단 말인가. 나는 왜 갑자기 죄인이 되어 카드사의 전화를 일방적으로 피하고 있단 말인가. 안쓸 카드 발급 안받겠다는 게, 그렇게 죄인가? 누군간 그러겠지. 받고 안쓰면 그만이지 뭘 그러냐고. 그래 그러면 되겠지만, 그게 싫단 말이다. 왜 살다보면 가끔, 아주 작고 사소한 것에 뾰족해지면서, 그게 인생의 아주 중요한 사안이 되버리지 않나. 5백원짜리 라이터 하나에 발끈해 큰 일 하신 영화 <라이터를 켜라>의 허봉구처럼 말이다. 안 쓸 카드가 내 손에 들어오는 그 순간, 뭐랄까, 내 인생 엿 같아질 것 같은 느낌이랄까.

그래서? 뭐 치사하긴 하지만, 여전히 계속 받지도 걸지도 않으며 버티고 있는 중이고. 나 소싯적에 카드 3개 돌려막기로 한 달 이자만 60만원 냈던 시절도 있어서, 그렇게도 카드에 얽힌 아픈 기억이 있어서 이 대목에 좀 더 예민해진다는 변명 아닌 변명을 슬쩍 늘어놓으며 맺으려 했더니. 옆에서 나 타자질 하던 거 엿보던(?) 속 편한 우리 개띠 언니가 일갈한다. "너 정말 카드사 직원이랑 저리 길게 대화했단 말야? 너~ 참~ 착하다 야." + "근데 그걸 그렇게 길게 쓰고 앉았냐? 너~ 참~ 정성이 뻗쳤다 야." 그래, 세상은 그런 거다. 정성이 뻗쳐 매번 삽질이다. 정의롭다는 건, 알고보면 별 영양가 없이 몹시 피곤하기만 한 일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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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PD the ripper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참, 난감하오. 분노가 치밀어야 맞거늘, 피식 피식 웃음이 나오니 말이요. ㅋㅋ 나도 예전에 카드사 전화에 열받아서, 발품팔아 어거지로 해지한 적이 있다오. 김태희가 광고하는 그 카드였오. 그때 생각이 나서 더 웃음이 나오는구려. ㅎㅎㅎ

    2008.01.18 23:40
  2. BlogIcon 말미잚  수정/삭제  댓글쓰기

    엄밀히 따지자면 굳이 카드사 여직원의 문제도 아니고 철저히 분업화된 사회구조속에서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충실히 이행할려는거 뿐이겠죠.
    그녀 역시 그 업무를 제대로 시행하지 못했을 경우 분명한 불이익이 따를거고..
    더군다나 고객 항의라도 들어온다면 아마 자살하고 싶은 마음까지 들지도 모르겠고요.
    덕분에 기업이나 생산자측은 복잡한 시스템뒤에 숨어 오만한 배짱도 부릴수 있는거 겠지요.

    아마도 그 여직원이 글쓰는 사람이라면 오늘 어떤 고객에게 카드 재발급에 대한 전화를 시도했다가 당한 일에 대해 쓸지도 모르겠군요.

    현대 사회는 너무 복잡하고 세밀하다보니 스트레스의 원인도 세밀해지고
    원치 않은 부담을 상대에게 주기도 하죠.

    이럴때일수록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 시켜주어 마음이라도 풍족하게 해줘야하는데 경기도 어려우니 그런류는 일부의 호사 취미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러니 잡지 한권을 사서 읽는것도 영화 한편 고르는 것도 음악씨디 하나
    구입하는 것도 문화적 충족의 기쁨을 넘어서는 지출의 스트레스로 먼저
    다가오는거겠죠.

    핸드폰 요금은 연인들의 대화의 치명적인 부담감을 주고 오붓한 한 가정의 저녁
    외식 역시 또 다른 금전적 스트레스를 받는 이가 있겠죠.

    그렇다고 다운이나 받아서 문화충족할라치면 다운족으로 욕이나 먹지
    스스로에게도 떳떳하지 못하고..

    이명박당선자님 경제 좀 살려주세요~라고 외쳐봐야하는건가.

    전 마음이 들뜷을때는 불교티비 켜놓고 백팔참회문인가 염불 목탁 소리에
    맞춰서 명상을 하기도 합니다.

    불자는 아니지만 명상의 수단으로는 꽤 괜찮은 방법이더군요.

    같은 리듬에 언제 멈출지 모른채 지속되는 목탁소리와 흥얼거리듯 하는 염불소리가 마음을 안정시켜주데요.

    한번 해보세요.

    2008.01.19 06:17
    • 알 수 없는 사용자  수정/삭제

      기독교신자인 저도 산사의 새벽 목탁소리를 참 좋아한답니다. 그런 마인드힐링이 너무 절실한 요즘이에요.... 말미잚님 지적대로, 그 여직원 점심 내내 '따박따박 따져묻다가, 휙 끊어버린' 문제고객에 대해 동료들과 함께 마구 씹어댔겠지요. 하지만 기업차원의 문제이긴 하지만, 그 여직원의 에디튜드는 분명 문제가 있었어요. 애 보는 엄마 마음이라는 건 죽었다 깨어나도 이해 못하겠다는 식으로 마구 들이댔다니까요. 제가 결정적으로 열받은 대목은, 그녀의 그런 배려없고 막무가내인 전화 에티켓이었어요....

      2008.01.20 00:27
  3. 알 수 없는 사용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발신자표시에서 모르는 번호는 아얘 받지 않는게 상책인것같아요
    뭐..그러려면 떳떳하게 살았어야한다는게 전제가 되야할꺼같지만요

    2008.01.19 09:15
  4. 꼬봉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쓰실꺼면 그러기전에 먼저 카드 해지를 해놓으시던가 하셔야지 카드사에서는 해지가 안되어있고 만료가 되어가니 카드를 발급해주겠다고 하는 데 텔레마케팅애들은 그런걸로 월급받아 먹고 사는 데 카드사 책임만은 아닌듯

    2008.01.19 16:28
    • 알 수 없는 사용자  수정/삭제

      2년 정도 안쓰면 자동해지되는 그런 시스템을, 카드사에서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닐까요? 카드발급 땐 찾아오는 서비스, 근데 왜 해지할 땐 꼭 이용자가 발품을 팔아야 하느냔 말이죠.... 전적으로 카드사 책임 맞습니다.

      2008.01.20 00:28
  5. 익명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8.01.19 17:44
  6. 알 수 없는 사용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악뉘우스님. 무슨 의도의 말씀이신지는 알겠습니다만. 본인의 심리상태야 어떻든 간에, 모든 사람에게 매사 착하고 친절하게.... 솔직히 그런 '슈퍼우먼'으로 살 자신은 없네요. 살다보니 '가는 정과 오는 정이 동일한 질량이 아닌' 경험도 종종 하게 되는지라. 꾸준히 선량하게 살 수 있다면, 그것이 제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되겠죠. ^^ 어쨌거나, 길게 조언말씀 주신 것(그 안의 함의를) 새겨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8.01.21 01:03
  7. 최지은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드 재발급에 대해 검색 중 우연히 보게 되어 댓글 남겨봅니다. 벌써 1년도 훨씬 전의 일이라 지금은 육아 스트레스로부터 조금 편하게 지내고 계시길 바랍니다 ^^ 글을 읽으면서는 왜 화가 나셨나 의아했는데 생각해보니 당시만 해도 육아 스트레스 때문에 조금 예민해지셨던 것 같아요. 2년 정도 안 쓰면 자동해지되는 시스템이 생기면 그 나름대로 왜 마음대로 해지시키나 괜히 불만을 갖는 사람들도 생길 거예요. 사용을 원치 않으면 해지 의사를 분명히 밝히면 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이렇게 불만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또한 해지 의사를 밝히지 않은 고객에게 카드 갱신을 위한 새로운 카드를 발송하지 않는 것은 그들에게 직무유기가 되겠지요.
    참고로 카드 해지도 발품을 팔지 않고 전화 업무로 가능하세요. 발급 때도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찾아오기도 하지만, 직접 영업점으로 찾아가서 받아올 수도 있는 것처럼요.

    2009.06.25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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