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살 더 먹는 당신, 행복하신가요?

애경's 3M+1W 2007. 12. 29. 17:02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지금 행복하신가요?... 글쎄요. 전 좀 머뭇거리게 됩니다. 굳이 따져보자면 .... 허둥지둥 만든 이유식을 제비 새끼처럼 입 쪽쪽 벌려가며 받아먹는 5개월 딸아이를 볼 때나, 기대하지 않고 들이킨 사골칼국수의 국물이 끝내주게 맛있었을 때, 남편과 함께 쓴 책 <행복빌라 301호의 연인>의 예스24 판매지수가 1천권을 돌파했음을 확인했을 때, 뭐 대략 이런 순간 잠깐씩 '행복하다' 비슷한 감정을 느꼈던 것 같은데. 글쎄요. 다 모아도 하루 24시간 중 10분 정도나 될라나... 왜 그렇게 '찔끔' 행복하냐구요? 흠흠. 가끔 돌출행동과 과격한 언행을 서슴지 않는지라 굉장히 적극 쾌활 유쾌한 에너지의 소유자로 오해받곤 합니다만. 겉보기와 달리 꽤 비관주의자인데다가 소심하기로 치면 벤뎅이의 속알머리를 열두번도 더 희롱하고 남는 수준인지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5년 12월. 워싱턴 D.C. 백악관 앞


위 사진, 저 맞습니다. 보복조치가 두려워 살짝 변장을 했지요. ㅋㅋ... 농담이구요. 소심한 제가 대범한 무엇으로 오해받곤 한다는 글을 쓰다보니, 갑자기 2005년도 미국 여행 시 워싱턴 백악관 앞에서 찍었던 이 사진이 생각났습니다. 골 때리지요? 후에 이 사진을 본 지인들은 다들 '죽인다' '쓰러진다' '멋지다' '근데 왜 한글로 썼냐 영어로 쓰지' 등등의 반응으로 열광했습니다. 모두들 '역쉬 대범한 김애경!'이라며 찬사를 보냈죠. 하지만 알고 보면 별 것 아닙니다. 한 단체가 백악관 앞에서 각국의 언어로 쓰여진 플랭카드를 만들어두고는, 관광객들이 알짱거리면, '웨어 아 유 프럼?'을 물어, 이렇게 해당 언어로 씌여진 카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게 하는 겁니다. 주된 내용은 '퍽(fuck)부시'였죠. 사진을 찍어서는, 홈페이지에 올리더군요. 요즘은 살짝 온순해진 듯도 합니다만. 혹시 이 흥미진진한 단체의 활동이 궁금하시면 클릭! http://yellowcakewalk.net/ 
 
삼천포로 빠지는 재주, 오늘도 변함없고! ^^;;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죠. 그렇습니다! 소심입니다. 나의 행복을 방해하는 결정적 원흉! 술 먹고 저질렀던 치명적 실수, 액면가만 믿고 아직도 이십대인 줄 아는 착각, 결심을 따라잡지 못하는 손발의 게으름, 거절 못해 쓸데없이 저당 잡힌 시간들… 등등. 이 중 2008년까지 굳이 가져가고 싶지 않은, 절대 재활용 불가인 '나의 폐기물' 중 하나는 바로 '소심한 마음, 소심한 생각'입니다. 밤이면 밤마다 굳이 그 시간에 하지 않아도 될, 고민과 후회와 절망의 탑을 세웠다 허물었다를 반복하느라고 불면에 시달리는 그 모든 원인이 바로 이 '소심'에 있습니다. 조금 대범해지기, 기왕이면 낙천주의자인 양 해보기, 나를 사랑하기, 세상을 사랑하기, 조금 더 넉넉해지기 등등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나 스스로와 해보는 다짐은 우선 이 '소심'을 버리는 겁니다. 그러면 적어도 지금보다는 2%쯤 행복해질 것이 분명합니다. 뭐 언제는 몰라서 못했겠습니까만은. 그나저나 여러분의 '2007 폐기물'은 과연 무엇인가요?  뿌린대로 거둔 카드 대금? 사랑해선 안 될 사람을 사랑한 죄? 용서할 수 없는 내 머릿 속의 지우개? 미련스러워 버리지 못하는 미련? 유통기한 지난 통조림 깡통 같은 사랑?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복-행복 전문가 6인이 밝히는 행복의 심리학

자자, 버릴 것 버리셨다면, 본론으로 들어가죠. 오늘은 이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행복이라는 형이상학적 가치! 그런데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는 이 행복이란 놈이, 피아노 연주나 요가처럼 배울 수 있는 하나의 '기술'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답니다.

기술이다보니 연습하면 할수록 늘어난다는 거죠. '행복전문가 6인이 밝히는 행복의 심리학'이라는 부제가 붙은 <행복>이라는 책은, 행복의기술을 증진시키는 요소로 다음의 17가지 것들을 제안합니다. 바로 나이, 돈, 일, 사랑, 건강, 운동, 미소, 웃음, 섹스, 음식, 공동체, 친구, 휴가, 반려동물, 가족, 아이들, 종교가 그것입니다. 이 중 흥미를 느낀 대목은 바로 나이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다른 요소들이 궁금하시다면 연말연초를 기해 '행복'이라는 책을 한번 읽어보심이 어떠실지).  

Age “나이가 들수록 행복감은 커진다. 조사결과를 보면 평균적으로 70세 이상의 노인이 젊었을 때만큼 행복하며, 살아온 생애에 대해서도 더 많이 만족한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를 ‘노화의 역설’이라고 부른다.” 


40개 국가에서 6만 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대규모 연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행복을 세 가지 구성요소로 나눠 측정했는데 인생에 대한 만족감, 유쾌함 그리고 불쾌감이 그 조건이었죠. 연구 결과, 인생에 대한 만족감은 나이를 먹으면서 서서히 증가했고, 유쾌감은 서서히 감소했으며, 불쾌감은 변함이 없었다고 해요.  ‘세상을 다 얻은 기분’과 ‘절망의 나락’ 따위의 극단적인 감정은 연륜과 경험이 쌓여갈수록 옅어지는 데에 그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나이 들면서 행복을 키워갈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행복>이란 책에선 이런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죠. 친구들과 자주 연락하고 매일 좋았던 일을 세 가지씩 되새겨보는 것.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하고 섹스를 하고 적어도 하루에 한번 신나게 웃는 것, 철분과 항산화제를 섭취하고 하루에 8~10잔의 물을 마시는 것 등등.

하지만 인생의 멘토와도 같은 이 어르신들의 말씀이 이론서의 방법론보다 훨씬 피부에 가까이 와 닿습니다.
한 살 더 먹는 여러분을 위해 이분들의 조언을 선물로 나누어 드립니다.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주체적으로 살 것
“예전에는 욕 먹는 거, 남이 나 흉보는 거, 스캔들 나는 거 등등 사소한 것들에 집착하고 걱정했어요. 헌데 지금은 아무것도 안 무서워요. 젊었을 때 무게잡고 살던 내 주변 여자들도, 지금은 다 자유로워졌어. 선배의 출판기념회에서 꽃 하나씩 꽂고 ‘청실홍실’을 부른다니까. 보톡스 맞으려면 다들 1억 견적 나오는 여자들이지만, 우리는 그런 거 없이도 행복해요. 나는 화장품이 없어요. 가끔 저가 브랜드도 사고 그냥 막 써. 요즘엔 백화수복을 발라요. 원료가 쌀이고 먹는 알코올에 당분도 들었는데 뭐 어때. 백화수복 없으면 배상면주가에서 나오는 대포도 괜찮아요. 쌀이랑 은행, 달맞이꽃 종자 등이 원료잖아. 이렇게 느물느물하고 유연한 사고를 갖게 된 뒤, 훨씬 더 행복해졌어요. 무엇보다 요즘 가장 행복한 이유는, 내가 가진 돈으로 책을 원 없이 살 수 있기 때문이에요. 서평 보고 동네 서점에 잔뜩 주문해 놓으면 얼마나 행복하다고. 비싼 세단을 갖는 것보다 몇 배는 행복한 일이에요.” (이유명호, 한의사)

돈과 친구와 건강을 잃기 전에 챙길 것우리 나이 사람들 모이면 30분이고 1시간이고 건강 얘기를 많이 해요. 뭘 쓰니 그렇게 좋다더라, 어디가 아프면 어떻게 하는 게 좋다더라 뭐 그런 얘기들이죠. 헌데 한번은 그랬어요. 앞으로는 의도적으로라도 그런 얘기를 하지 말자고. 아무래도 건강은 나이 들어갈수록 간과할 수 없는 중차대한 화두지만, 인식하면 할수록 더 늙은 기분이 들고, 그렇게 말로 신경 쓰는 동안 흰머리가 하나 더 생겨나니까. 그래도 할 수 있을 때 말이나 생각이 아닌, 행동으로 건강에 신경 써 두면 좋겠죠. 그리고 돈도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요소에요. 연금이나 재테크 쪽에 좀 신경 써두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좋은 친구들이 곁에 있는 것만큼 행복한 건 없죠. 나이 들어갈수록 훨씬 더 그래요.” (조선희, 소설가)

내면적 동기로 살고 결정적 경험을 할 것 “진심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고 거기서 희열을 느낄 때 행복한 것 같아요. 물론 노화도 늦출 수 있죠. 육체적인 노화가 아니라 마음의 노화를 줄이는 건, 자기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진짜 자신이 원하는 일들을 하는 걸 거예요. 그리고 자신의 인생의 판도를 바꾸어놓을 결정적인 경험들을 가급적 많이 해보는 것도 행복하게 나이 들어 갈 수 있는 토양을 비옥하게 바꾸어놓는 것 같아요. 마지못해 하는 일, 억지로 하는 일이라 할지라도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해요. 마음 속 동기로 시작된 일들은 늘 인생의 결정적인 경험을 남기곤 하거든요. 그것이 행복이라는 이름으로 나이테에 기록될 거예요.” (심영섭, 영화평론가 겸 심리학자)

걱정거리 없는 메타우먼이 되라 “인생은 단 하나뿐인 프로젝트예요. 타인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넘어서 사람을 바라보면 사는 게 참 재미있어져요. 반대로 누군가의 편견에 흔들리고 있다면 그에 구애 받지 말고 제 갈 길을 가는 게 중요해요. 어니 J 젤린스키의 ‘느리게 사는 즐거움’을 보면 이런 말이 있어요.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의 40%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사건들에 대한 것이고 30%는 이미 일어난 사건들, 22%는 사소한 사건들, 4%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들에 대한 것들이다. 나머지 4%만이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진짜 사건이다. 즉 96%의 걱정거리가 쓸데없는 것이다.’ 걱정거리는 행복을 방해해요. 고민이 많다고 해서 한숨 쉬지 마세요. 고민은 우리의 영혼을 갉아먹으니까요. 그리고 고민을 할 거면 딱 10분만 하세요. 고민은 하나 안 하나 결과는 똑같거든요. 늘 변화하는 여자, 진화하는 여자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살면, 나이와 행복은 정비례하며 늘어나죠.” (김진애, 도시 건축가)

(* 위 멘트들은 '살이되고 피가 되는 훌륭한 잡지(^^)' 얼루어 재직 당시, 해당 인사분들을 인터뷰하며 주워들었던 인상적인 말씀들입니다. 여성들을 청자로 한 얘기지만, 남자들도 새겨들을 만한 대목이 있을 겁니다. 알아서 주워가시길.)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