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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동 감독의 <밀양>이 개봉했다. 네티즌 평점이란 걸 봤다. 6점대다. 앞서 개봉한 <못 말리는 결혼>이 7점대였는데, <밀양>이 그보다 낮다니, 잠시 할 말을 잃는다. 네티즌 평점이 많은 부분 조작되고, 또 그 때문에 신뢰성이 없다 하지만, 게다가 대중 관객의 반응을 수치화해 보여준다는 게 얼마나 덧없는 일이라는 걸 모르는 바 아니지만, 이건 좀 너무했다 싶다. 차라리 너무해서 흥미롭다.

들여다 봤더니 대중 관객의 호오가 이렇게 극단적으로 엇갈리는 영화도 오랜만이지, 싶다. 맥락은 완전히 다르지만 아마도 <한반도> 이후 처음인 것 같다. 1점대를 준 사람들의 평을 대충 살펴 봤다. 대체로 '종교적인 코드'가 포함돼 있다는 게 거부감의 이유인 것으로 보인다. 전도연이 연기한 신애라는 인물이 아들을 잃은 뒤, 종교에 의해 위안 받고 독실한 기독교 신자가 되는 부분 때문인 것 같다.

그렇다면 이 분들, 영화를 오독해도 심각하게 오독했다. <밀양>은 종교를 끌어 들였지만 다분히 비판적, 더 정확하게 말하면 교회로 대변되는 현실 기독교에 대한 꼬집기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의 의도가 이렇게 정 반대로 오독될 수 있다는 건 무엇을 말하는 걸까. 그 조차 감독 이창동의 패착일까. 아니다. 오독하는 관객들의 무딘 감수성이 문제다. 대중의 시선은 절대선이 아니다. 대중이 항상 참이었다면, 드레퓌스 사건 같은 건 일어나지도 않았으며, 미국에서 부시가 집권할 일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영화를 폄훼한 익명의 평점 권력이여, 이미 평론가들보다 더 강력한 위세를 떨치고 있음에도 심심하면 평론가가 쇼호스트인 척 하지 않는다고 두들겨 패며 포퓰리즘의 우위를 확인하는 시장 추종적 대중 권력이여, 영화를 탓할 게 아니라 무뎌진 감수성을 돌보시라. 그리고 영화를 재미라는 단 한가지 잣대로 재단하는, 처연한 문화적 수준을 긍휼히 여기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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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바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라리 너무해서 흥미롭다. --ㅎㅎ 완전 공감.
    네이버 영화평을 쓰는 사람은 ,진짜 영화를 보고 나서 쓰는가 부터가 궁금증이라니까요. 혹시 전문 꾼들이 있는 것이 아닌가(남들이 좋다고 하는 영화를 까면 ... 그들 입장에서야 효과만점) 의심이 들정도예요.

    2007.05.26 22:11
  2. 날라리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교회를 다니는 사람으로써, (실은 언제나 날라리 신자라고 못을 박아야 하는 어리숙한 교인이지만) 교회를 다닌다라는 것자체에 일단 광분하고 매도하는 사람들을 보면 차라리 안다닌다고 말해야 하는게 아닌지 싶기도 하고, 또 교회에 다닌다고 하면서 광스러운 표현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딱하기도 하고. 참, 전에 말씀하신 것처럼...시대가 영화스럽습니다.

    2007.05.26 23:32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종교 문제 있어서 사람들의 태도는 극과 극일 경우가 많죠. 종교가 성찰을 전제로 한다면 꼭 그럴 필요가 없는데 말이죠.

      2007.05.28 18:09
  3. 행복한 은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를 통해 우리의 기독교 문화와 정서가 외국인들에게는 어떻게 비춰질까 궁금합니다.

    2007.05.27 20:02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약간 괴이하게 여기는 반응이 있다는 칸 영화제 발 기사를 읽은 바 있습니다. 영화가 담고 있는 게 우리 기독교 문화의 전부는 아니겠지만, 어쨌든 종교 일반의 현실적인 기능에 대해선 생각할 거리가 많은 영화임에는 분명합니다.

      2007.05.28 18:10
  4. BlogIcon alex  수정/삭제  댓글쓰기

    냉면을 먹으며 쫄면맛이 안난다고 투덜대는 식이죠. 어쩌면 감수성이 아니라 사고력의 문제인지도 모르겠어요.

    마지막에 '긍휼히 여기시라' 는 표현이 성경구절에 자주 등장하는 것이어서 더욱 그럴듯한 마무리입니다 ㅎㅎ

    2007.05.28 19:55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사고력의 문제라...역시 감수성과 무관하지 않겠죠. 좋게 봐주셔서 감사

      2007.05.29 13:10
  5. BlogIcon missile1  수정/삭제  댓글쓰기

    볼만한 영화겠는데요 (저도 무딘 감수성의 -액션/ 여배우 몸매 감상 전문- 이기는 하지만 부족한 감수성으로 도전해 보렵니다. 평점은 안매기는게 좋겠군요)

    물론 기독교가 욕먹을짓 많이 하지만 그걸로 모든 기독교인을 비난하는 사람들도 별반 다르지 않게 극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극단적 기독교를 근처에서 경험해 보고 이제는 교회를 안나가지만...
    교회에는 그런사람들만 있는게 아니니까요..)

    미국의 대중이 완전히 잘못된건 아닙니다.
    표로는 고어가이겼어요 제도로 졌으니까 -_-;;;

    2007.05.29 08:29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현실 기독교, 더 나아가 종교 일반, 조금 더 나아가 용서와 구원이라는 화두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실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재선에선 부시가 어렵지 않게 이겼습니다.^^

      2007.05.29 13:12
  6. BlogIcon FX-J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 영화를 꽤 충격적으로 봐서, 사실 이 영화에 대한 비판이 비정상적일 정도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좀 시간이 지나면 생각해 보려고 했는데, 이 글을 읽고 "무딘 감수성"이란 말에 공감을 합니다. 사람들은 쿨해지고 싶어하지만, 그건 쿨한게 아니라 덜(dull)한, 무딘 거라고 봅니다. 우리 나라 곳곳의 "여론"이라는 탈을 쓴, 포털 사이트 검색의 무한 루프에서 벗어나지 않는 네티즌들의 게으름의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2007.05.29 19:22
  7. Veron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교를 뭐라 탓하기 보다 너무 힘들어 기댈 수 밖에 없는 종교에서 심한 상실감을 느꼈을 때 어떠하겠습니까? 소설속에서는 여주인공이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는데...

    밀양이 전하려는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안일하게 흥미위주로만 만드는 요즘 영화판이 더 문제인거 같습니다.

    참...좋은글 제 블러그에 옮겨갑니다.

    2007.05.30 15:24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요즘 영화판에도 책임이 있다는 말씀에 백배 공감합니다. 하지만 영화판에선 관객들이 흥미만 찾으니 그렇게 만들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건 닭과 달걀의 논쟁인 것 같아요. 지금은 시야를 좁혀 영화 <밀양>에 대한 반응만을 말하는 것도 나름 의미 있다 여깁니다.

      2007.05.28 18:13
  8. 자하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시선을 잠시 놓치면.."어 이게 뭐지?...아 뭐야?" 분명 이렇게들 느꼈으리라 생각해요...그게 무딘 감수성이라는 말이 딱 들어맞는 표현인걸요*^^*
    사람의 고통을 기독교적 신념으로 구원받고자 하려는게 아님에도 그부분의 묘사를 디테일하게 조금 긴듯한 흐름이 잠시 짜증스럽긴 하더라구요
    그래도
    사람이라는거... 종찾이라는 사람이 옆에서 계속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 주었듯이 고통을 이겨내는 힘은 결국 신을 통해서도 아니고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엔딩장면의 시궁창같은 모습으로 끝나자나요?..전 그게 계속 찜찜해요... 왜그렇죠?

    2007.05.31 15:33
    • BlogIcon CinemAgora  수정/삭제

      시궁창이 아니라 마당 위에 떨어진 햇볕을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겠죠. 자하 님이 시궁창만 보셨듯, 실은 존재하지만 존재를 느끼지 못하는, 거기에 떨어져 있는 비밀의 햇볕 말이죠.^^

      2007.05.31 15:48
  9. 자하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그럼 그걸 놓치면 비밀의 햇볕이 무엇인지 모르는 거였구나^^...와우~ 역시 비밀스럽지만...참 고마워요 이제 오늘 창밖의 여름 저 햇볕이 명쾌해졌어요.

    2007.05.31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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